[교육행정] 사교육경감방안으로서의 EBS교육방송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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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1. 한국의 사교육
I. 한국 학교 교육에 대한 문제제기
1.학교의 교육력 약화
2. 교사에 대한 불신

Ⅱ. 사교육 실태와 문제점
1. 사교육 실태
2. 사교육의 주요 문제점

Ⅲ. 한국 교육 문제의 원인 구조

Ⅳ. ‘왜 정부대책은 실효가 없었는가?’

PART 2. EBS 수능방송 시대 도래
Ⅰ. EBS의 의미와 역사

Ⅱ. EBS수능방송사업의 개요 및 내역
1. 취 지
2. EBS 수능강의 구성체계
3. 강의 운영 계획
4. 강의 방식
5. EBS 수능강의 활용 방법
6. EBS수능방송사업의 준비 내역 및 추진 현황
7. '217사교육비 경감대책'의 후속조치를 5월 26일 발표
8. EBS측의 입장
9. 수능 방송 그 후, 대안은?

PARTⅢ. 지금까지의 EBS 교육방송의 평가
1. 장점
2. 단점

PART Ⅳ. 대안

※ 외국의 사교육 사례
본문내용
PART1. 한국의 사교육
I. 한국 학교 교육에 대한 문제제기
- 우리 국민들에게 교육은 “희망”이기보다는 “부담”과 “고통”으로 다가오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사교육비의 문제가 있음.
1.학교의 교육력 약화
- 공교육의 위기는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도와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마음가짐으로 알 수 있음. 수업차원에서 일반계 고등학생의 8.8%는 수업기피, 16.4%는 학습의욕상실, 18.5%는 수업이해곤란, 23.7%는 소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의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줌.
-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마음가짐에서 13.6%는 학교를 포기하고 싶다고 응답하였고, 16.6%는 학교에 관심이 없으며, 34.6%는 열심히 하려고 하나 힘들다고 응답하여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부정적인 측면을 보여줌

[그림 1]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업행태와 심정구조
자료:이종재 외(2001). 학교위기의 실상분석 및 공교육 내실화 방향과 과제. P.126.

2. 교사에 대한 불신
- 교사들은 전문성 함양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으나 학생과 학부모의 경우 교사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데 동의하는 비율이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남.
<표 1> 교사의 노력정도에 대한 교사본인, 학생, 학부모의 동의수준

자료:이종재 외(2001). 학교위기의 실상분석 및 공교육 내실화 방향과 과제. p.232.
Ⅱ. 사교육 실태와 문제점
1. 사교육 실태
□ 사교육 의존의 심화
- 초등학교의 경우 83.1 %, 중학교의 경우 75.3%, 고등학교의 경우 56.4%에 이를 정도로 사교육에 대한 의존률이 높음. 문제는 각급 학교급에서 모두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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