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감]교감의 법적지위,역할, 교감의 자질,업무, 교감의 리더십, 교내자율장학 활성화를 위한 교감의 역할, 교감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감의 법적지위
Ⅲ. 교감의 역할
1. 교장에 대한 보좌 역할
1) 교감은 교장을 충실히 보좌해야 한다
2) 교감은 교무 통할의 업무를 보좌한다
3) 교감은 소속직원 지도, 감독을 보좌한다
2. 교내 자율장학 지도자의 역할
3. 의사결정의 민주화를 위한 역할
4. 인간관계의 조정 역할
5. 교직원의 전문성 제고 역할
1) 교원의 현장연구 활동 지원
2) 교원의 연수 활동 지원
Ⅳ. 교감의 자질
Ⅴ. 교감의 업무
1. 교육목표 관리
2. 교육과정 운영․관리
3. 교내장학활동 관리
4. 교내 조직 관리
5. 사무관리
6. 시설․재정 관리
7. 학부모 및 지역사회 관리
8. 학교평가 관리
Ⅵ. 교감의 리더십
1. 리더십을 찾자
2. 리더십을 기르자
Ⅶ. 교내자율장학 활성화를 위한 교감의 역할
1. 장학에 대한 인식전환의 선도적 역할
2. 장학계획의 수립, 실천, 평가
3. 교육청장학과의 연계 추진
4. 장학요원제의 활용
5. 지구별 자율장학과의 연계 추진
6. 자체연수의 활성화 추진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경영의 성패는 학교 조직구성원 모두의 책임이라고도 할 수 있겠으나, 교감의 자질과 능력 그리고 학교경영에 대한 시각이 어떠하냐에 따라 학교경영 형태가 민주적일 수도 있고, 권위주의적일 수도 있다. 또한 교감의 가치관과 역할 행동에 따라 학교조직은 자주적이고 창의적일 수도 있고, 피동적으로 움직이는 조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교감의 역할이 학교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고 본다.
궁극적으로 교장과 교감이 확고한 교육적 신념과 의지를 가지고 학교경영을 합리적으로 한다면 그 학교는 많은 외적 장애 요인이 있더라도 상당한 수준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조직 속에서 가치로운 삶의 많은 시간을 소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 속에서 수행하는 역할로부터 개인적인 자아상(self-image)을 확립할 수 있었다. 이렇게 조직은 인간을 필요한 구성 요건으로 보고 있으며 조직을 통하여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학교도 하나의 조직이다. 시설과 비품 등을 갖추고 교장, 교감, 교사와 같은 구성원들이 재정을 투입하여 학생을 교육하는 조직체이다. 교사들은 학교조직을 통해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자기 발전을 도모하며 업무에 대한 성취감을 추구하고 있다.
학교조직의 발전은 교육환경 요인의 변화와 학교경영자의 가치관이나 신념, 철학, 태도 등에 따라 달라지며, 또한 조직 구성원들의 발전적인 직무 의욕의 영향을 받는다.
그리하여 오늘날 조직 구성원들의 욕구 동기 및 기대에 대한 이해와 그 실용 방안의 모색은 근대 조직 사회의 실무적 분야와 조직 행동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학교경영이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이 되려면 먼저 학교관리자의 인격이 관료적에서 벗어나 민주적이며 개방적이고 현대적 감각을 지닌 리더십의 발휘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진성(2001), 최고의 교감, 최악의 교감
◇ 김성열(1997), 학교 교육행정 체제와 조직의 발전, 교육행정학연구 15(1)
◇ 노민구(1996), 교장의 역할과 지도성, 서울 : 성원사
◇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2000), 초등교감자격연수(Ⅱ)
◇ 정동인(1977), 학교 경영 계획의 이론과 실제, 교육전남 제31호, 전라남도교육위원회
◇ 정태범, 학교경영론,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미출판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