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교과 교육론-초등 4학년 국어과(듣기,말하기,쓰기) 교수 학습지도안-5. 알아보고 떠나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단원소개
⑴ 단원
⑵ 단원의 개관
⑶ 단원의 계열
⑷ 성취기준
⑸ 단원 학습 목표
⑹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⑺ 지도의 유의점
⑻ 단원 평가계획

Ⅱ. 단원의 실제
⑴ 단원의 재구성
⑵ 4학년 학생의 특성 및 주안점
⑶ 수업 모형
⑷ 본 차시 수업지도안 (모의수업)

Ⅲ. 기타
⑴ 참고문헌

본문내용
4.성취기준
[담화/언어 자료의 수준과 범위]
-표준어와 방언이 들어 있는 언어 자료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이나 조사한 내용에 대한 발표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문법⑴ 표준어와 방언의 사용 양상을 이해한다.
∘ 표준어와 방언의 개념 이해하기
∘ 표준어와 방언이 사용되는 상황 이해하기
∘ 상황에 맞게 표준어와 방언을 적절하게 사용하기
말하기⑴조사한 내용을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게 발표한다.
∘ 듣는이를 고려하면서 내용 조사하기
∘ 중심 내용이 잘 드러나게 내용 조직하기
∘ 교실의 공간적 특성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5.단원 학습 목표
∘ 표준어와 방언을 조사하여 친구들 앞에서 발표할 수 있다.

6.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차시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1
(79-81쪽)
-단원의 개관 및 학습 안내
-표준어와 방언의 개념 알기
2
(82-85쪽)
-표준어와 방언을 상황에 알맞게 사용하면 좋은 점 알기
-표준어와 방언에 대한 경험 나누기
3
(86-87쪽)
-방언을 조사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조사하기
4-5
(88-91쪽)
-조사한 방언 정리하기
-조사한 방언을 발표하는 연습하기
6
(92-95쪽)
-조사한 내용 발표하기
-단원 학습 내용 정리하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초등학교 국어 4∘1 교사용지도서, 2010, 교육과학기술부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개정판), 2006, 변영계,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5) - 언어지식은 표현과 이해의 언어활동을 위한 기초 지식으로 필수적인 것이다. 기반 지식으로서의 언어지식 영역은 언어 사용 능력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기초적이며 기본적인 것으로서 가치가 있다. 따라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가르치고, 그에 더하여 언어지식 영역을 가르치는 것으로 생각하는 방식을 벗어나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는 반드시 언어지식 영역을 학습해야만 배울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통합론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학)으로 정립시킴4)교육의 성립 조건①인간행동변화: 사회화(모든 변화) > 학습(경험성․훈련성․지속성) > 교육(의도성․계획성․가치성․전인성)②피터스의 교육성립의 조건*규범적 준거: 목적- 가치있는 것을 가르쳐야 함*인지적 준거: 내용- 지식, 인지적 안목, 이해 등을 구체적 내용으로 조직해야 함*과정적 준거: 방법- 목적이나 내용 뿐만 아니라 그 전달과정 역시 도덕적으로 온당해야 한다.5)유사 개념과의 비교 ①교육 vs 훈련 ②교수 v

  • 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교과 속의 문학과 다소 독자적인 방법론에 입각해 있는 고등학교의 문학영역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현행 교육과정에서 국어 교육의 핵심은 표현과 이해라는 넓은 개념 속에 포함되어 있는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의 네 영역이며 문학이나 언어학은 이런 본질에 접근하기 위해 필요한 배경 지식 정도의 역할 밖에 하지 못한다. 하지만 국어사용의 가장 높은 수준은 문학 작품이라는 것이 인정되어 국어교육 전 영역에 걸쳐 문학 작품은 중요한 내용이

  • [국어과 교육] 국어지식 교육
  • 초등학교에서는 ‘문화요소(지식, 태도)’보다 ‘기능 요소’를 중시하다가, 중․고등학교 고학년으로 갈수록 반대로 기능 요소를 줄이고 문화 요소를 강화한다. 초등학교에서는 기능을 중시하고, 중․고등학교에서는 지식을 중시하는 이와 같은 방향은 교과목의 이름에서 드러난다. 초등학교의 국어과 교과서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이름을 취하는 것 자체가 기능 중심이지만, 고등학교의 ‘화법, 독서, 작문, 문학, 문법, 국어 생활’은 지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67 독일 함부르그주 난청학교 초등과정관찰과정Hauptschule 과정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74 독일 함부르그주 난청학교 Realschule과정의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75 독일 함부르그주 정신지체학교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78 독일 함부르그주 지체부자유학교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84 독일 함부르그주 행동장애학교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89 독일 함부르그주 학습부진학교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