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언어인지 IE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평가영역: 인지&언어
평가방법: 어린이집 일과 중에 교사의 직접 관찰 및 언어검사

2. 전반적 수준: - 인지: 3~4세 수준
- 언어: 3~5세 수준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 인지&언어 영역 체크리스트 및 케롤라이나로 평가, 언어이해, 인지력 검사 및 그 림 어휘력 검사)

3. 현행수준(목표 설정 이유) 및 부모상담: 심동준 아동은 언어이해, 인지력 검사에서 22점의 원점수를 받았고, 등가 연령은 3세~3세 11개월로 나 왔다. 반대 개념이나, 위치, 시제의 개념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림 어휘력 검사에서는 59점의 원점수를 받았고, 5세 6개월~5세 11개 월의 등가 연령을 받았으며 터지다, 놀라다, 숲, 그림자, 교통기관, 무늬 있는, 뿌리 등에서 오반응이 나왔다.
심동준 아동은 자신이 느끼기에 편안한 사람이나 분위기에서는 활달하고 씩씩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많이 위 축되고 자신감을 잃어 자신이 충분히 할 수 있는 활동에 있어서도 쭈뼛거리거나 멍~하게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 서 음률시간에 배운 노래도 집에서는 큰 소리로 흥얼거린다고 하나 어린이집 일과 중에서는 율동만 부분적으로 따라 하거나 특정 부 분의 가사만 따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또 지도 교사가 질문을 던졌을 경우 특수교사가 옆에서 답을 가르쳐주고 발표를 도와준 후 자 신에게 발표 기회가 주어져도 쭈뼛거리며 입 속에서만 웅얼거리다 그냥 자리에 앉아 버리는 경우가 많다. 노래 녹음이나 그림 일기, 발표 과제 등의 준비물이 있을 경우 가정에서 어머님과 충분히 연습을 하고 웅변학원도 다녔음에도 아직 자신감 부분에서 많이 부족 하여 첫 번째․두 번째 목표를 정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례가 있어서 이 레포트를 봤을때 머릿속으로 대입하기가 쉬울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 khs4***
    (2006.04.15 23:39:44)
회원 추천자료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발달심리학적 원인, 인지적 원인, 정의적 원인, 환경적 원인, 수업 관련 원인으로 구분될 수 있다.1) 발달심리학적 원인(1) 학습장애학습장애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학습상의 곤란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지만, 엄밀하게는 뇌손상으로 인한 학습상의 곤란을 의미한다. 또한 학습능력의 결손이란 말로 대용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결함을 말하는 것으로, 문화적 배경의 차이, 무경험, 부적절한 교수방

  • 지적장애 레포트
  • 인지기능에 심각한 손상을 가진다.-적응능력의 심각한 결함 및 손상이 있어야 한다.-18세 이전에 발병해야 한다.2. 지적장애의 분류 및 임상특징1)분류 및 임상 특징(1)경도교육가능수준으로 IQ는 50/55 이상 70이하이며 전체 지적장애 중 약 75~85%를 차지한다.유아기까지는 감각운동 기능에 있어 약간의 장애만 있기 때문에 비 장애 아동과 잘 감별이 안 되는 경우도 많지만 대부분 언어장애를 보인다.일반적인 교육의 혜택을 받는다면 초등학교 6학년

  • [특수아행동교정] 학습장애
  • 장애는 단어의 시각적인 형체의 상기에 의존하는 읽기와 관련된 학습에 곤란을 가지게 할 수 있으며, 청기억의 현저한 장애는 구어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③ 지각장애지각장애는 교통신호, 위험신호, 방향표시, 단어, 그림 등을 인지하고 변별하며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아동은 그림이나 숫자의 의미에 따라 반응하고, 자신이 본 것을 이해하는 속도가 느릴 수 있다.④ 음성언어장애학습장애 아동의 약 50%를 차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장애는 포함시키지 않는다.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발달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 [유아교육] 장애통합교육
  • 장애 유아를 특수시설로 보내지 말라는 뜻이다. 장애아들만 분리하여 교육하면 자극이 부족하나 통합교육은 장애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분리교육이 장애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으며, 기존의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서 경제적이다. 또한 장애유아들이 장애가 없는 또래들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가운데 사회성과 생활습관이 좋아지고,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이 촉진된다. 통합교육의 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