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사교육비경감정책의 현실과 그 미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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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추진배경 : 사교육비 지출의 악순환 구조
2. 사교육비 실태 및 발생원인
3. 사교육비 경감 정책방향
4. 10대 추진과제
5. 추진체계 및 전략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성장하면서 한번쯤은 갈피를 잡지 못한 채 해마다 바뀌는 교육정책에 대해서 불만을 토로한 적이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 시절에 누구나 한번쯤은 값비싼 고액과외에 족집게 학원 등의 사교육을 받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이처럼 교육정책이란 나 자신이 아니더라도, 내 자식, 내 형제 등 누구나 한번쯤은 간접으로나 직접으로나 겪어야 하는 통과의례이고, 또한 교육의 정도는 그 사람의 장래를 위해 중요한 변수로 떠올랐는데 그에 따라 사교육이 성행하면서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특히 과도한 사교육비 문제는 현재 사회적 이슈로 떠올라 많은 논란을 빚고 있다.
사교육 시장 팽창이 심각하다. 지난 한 해 동안 지출된 우리나라 사교육비 규모는 교육부 예산의 55%에 이르는 13조 6천억원, OECD 국가 중 1위를 차지했다. 이에 사교육 시장의 비대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 심화가 교실 붕괴 등, 공교육의 교육력 약화, 사회적 비용낭비와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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