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중국희곡과 미디어-전기에서 곤극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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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전기란?, 곤극이란?
3. 전기와 곤극
4. 작가와 개별작품감상
5. 주요 배역과 배우
6. 심득
7. 결론
본문내용
곤극은 16세기 전반부터 강소성곤산(崑山)의 위량보(魏良輔) 등이 곤산강을 개량하여 관악기를 주체로 하는 우아한 곤강(崑腔:崑曲)을 만든 것으로 시작
곤극은 변천과정에서 “곤산강(昆山腔)”, “곤조(昆調)”, “곤곡(昆曲)”, “남곡(南曲)” 등 의 여러 이름으로 불려옴
보통 연극곡목을 중점적으로 보여줄 때는 곤산강이라 하고 음악, 특히 무대를 떠난 무반주 노래를 보여줄 때는 곤곡이라 하고 연기예술을 가리키는 연극을 말할 때는 곤극이라고 한다

주로 연애고사를 다루었고 전쟁고사는 별로 다루지 않았기 때문에 동작이 느린 경향

통속적인 희곡 형태에서 발견되는 무예가 부족

일반적으로 다소 작은 연예장이나 방에서 지식인들을 위해 공연되었기 때문에 얼굴 표정 연기에 더 큰 주의를 기울였다.


-吳越爭覇(오월쟁패)를 그린
역사극
-오(吳), 월(越) 두 나라의 원수관계, 월나라 왕 구천(勾踐)이 와신상담(臥薪嘗膽)하던 교훈, 범려(范蠡)와 서시(西施)의 애정과 역정 등의 내용
-곤강으로 지은 최초의 작품으로 곤강이 널리 전파되는데 큰 영향
참고문헌
도화선__공상임 저, 이정재 역, 도화선, 을유 문화사, 2008
중국문학사__김학주 저, 신아사, 2006
중국공연예술__김영구, 이창숙, 김우석, 이정재 공저, 2009
강남지역 공연문화의 꽃 곤극__김순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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