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김동리`무녀도` 작품분석- 서사 장르의 특성에 맞는 이해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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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설의 요소

ㄱ. 줄거리
ㄴ. 배경
ㄷ. 인물

2. 욱이와 모화의 갈등

ㄱ. 표면적 갈등
ㄴ. 갈등의 실체

3. 모화의 굿이 갖는 의미와 주제의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ㄷ. 인물

➀ 모화
토속신앙의 절대적 신념을 지닌 인물이며 마을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는 무당이다. 그녀의 눈에는 모든 것이 귀신으로 보여 사람뿐 아니라 다른 모든 것들을 ‘님’이라 불렀다. 어린 아들 욱이가 집을 나가고, 귀머거리 딸 낭이를 용신님이 자신에게 잠시 맡긴 아이로 여겨 돌보며 살아왔다. 모화는 토속신앙을 숭배하는 무당임과 동시에, 엄마인 것이다. 그러나 욱이가 기독교 신자가 되어 돌아온 후, 욱이와 갈등을 겪고 끝내 아들을 헤치게 된다. 모화는 굿을 잠시 접고 아들을 간호하지만, 끝내 욱이는 죽는다. 이후 모화는 마지막 굿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결국 물속으로 걸어 들어가 죽는다.

➁ 욱이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하느님이 필요하다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다. 욱이는 집을 나가 열여섯이 되던 해, 우연히 목사 밑에서 지내게 되면서 독실한 기독교 신자가 된 것이다. 이후 집에 돌아와 무속신앙을 믿는 모화와 갈등을 겪게 된다. 모화가 무속신앙에 몸담고 있는 것을 사귀가 든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마을에 기독교를 전파하는 계기를 마련하며, 기도를 통해 낭이의 입을 열 수 있을 거라고 믿고 늘 기도한다. 그러나 결국 모화의 칼에 맞아 앓다가 성경을 품에 안고 죽는다.

➂ 낭이
모화에 따르면 수국 꽃님의 화신으로, 그녀가 용신님을 대신해 정성껏 모셔야 하는 딸이다. 낭이는 과거 욱이를 매우 따랐는데, 욱이가 집을 나가고 난 후 시름시름 앓다가 귀를 먹게 되었다. 자신을 수국 꽃님의 화신으로만 여기는 무당 엄마 밑에서 바깥세상과 단절된 채 종종 그림을 그리며 지냈다. 그런데 욱이가 돌아온 후, 그를 대하는 낭이의 태도가 미묘해졌다. 방구석에 틀어박혀 욱이의 하는 양만 가만히 지켜보는가 하면, 욱이의 품에 뛰어들기도 했다. 이후 욱이가 죽고 모화도 마지막 굿을 벌이는 과정에서 죽자, 그림을 그리며 돌아온 아버지와 함께 떠돌아다닌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무녀도를 그렸다.


2. 욱이와 모화의 갈등

ㄱ. 표면적 갈등

소설에서는 인물과 배경을 제시한 후 욱이의 등장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욱이의 등장은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동리, 「무녀도」 원작, 중앙, 1936
김동리, 「무녀도」, 열림원, 2006
김동리, 「작품 속에 나타난 샤머니즘」, 문학사상, 1977
이동하, [김동리, 가장 한국적인 작가],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김민환, 『자작 해설의 한계 -「무녀도」의 경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8
정혜경, 「<巫女圖>의 창작기법 고찰」, 《민족어문학회 어문논집》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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