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김동리`무녀도` 작품분석- 서사 장르의 특성에 맞는 이해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소설의 요소
ㄱ. 줄거리
ㄴ. 배경
ㄷ. 인물
2. 욱이와 모화의 갈등
ㄱ. 표면적 갈등
ㄴ. 갈등의 실체
3. 모화의 굿이 갖는 의미와 주제의식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ㄷ. 인물
➀ 모화
토속신앙의 절대적 신념을 지닌 인물이며 마을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는 무당이다. 그녀의 눈에는 모든 것이 귀신으로 보여 사람뿐 아니라 다른 모든 것들을 ‘님’이라 불렀다. 어린 아들 욱이가 집을 나가고, 귀머거리 딸 낭이를 용신님이 자신에게 잠시 맡긴 아이로 여겨 돌보며 살아왔다. 모화는 토속신앙을 숭배하는 무당임과 동시에, 엄마인 것이다. 그러나 욱이가 기독교 신자가 되어 돌아온 후, 욱이와 갈등을 겪고 끝내 아들을 헤치게 된다. 모화는 굿을 잠시 접고 아들을 간호하지만, 끝내 욱이는 죽는다. 이후 모화는 마지막 굿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결국 물속으로 걸어 들어가 죽는다.
➁ 욱이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하느님이 필요하다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다. 욱이는 집을 나가 열여섯이 되던 해, 우연히 목사 밑에서 지내게 되면서 독실한 기독교 신자가 된 것이다. 이후 집에 돌아와 무속신앙을 믿는 모화와 갈등을 겪게 된다. 모화가 무속신앙에 몸담고 있는 것을 사귀가 든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마을에 기독교를 전파하는 계기를 마련하며, 기도를 통해 낭이의 입을 열 수 있을 거라고 믿고 늘 기도한다. 그러나 결국 모화의 칼에 맞아 앓다가 성경을 품에 안고 죽는다.
➂ 낭이
모화에 따르면 수국 꽃님의 화신으로, 그녀가 용신님을 대신해 정성껏 모셔야 하는 딸이다. 낭이는 과거 욱이를 매우 따랐는데, 욱이가 집을 나가고 난 후 시름시름 앓다가 귀를 먹게 되었다. 자신을 수국 꽃님의 화신으로만 여기는 무당 엄마 밑에서 바깥세상과 단절된 채 종종 그림을 그리며 지냈다. 그런데 욱이가 돌아온 후, 그를 대하는 낭이의 태도가 미묘해졌다. 방구석에 틀어박혀 욱이의 하는 양만 가만히 지켜보는가 하면, 욱이의 품에 뛰어들기도 했다. 이후 욱이가 죽고 모화도 마지막 굿을 벌이는 과정에서 죽자, 그림을 그리며 돌아온 아버지와 함께 떠돌아다닌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무녀도를 그렸다.
2. 욱이와 모화의 갈등
ㄱ. 표면적 갈등
소설에서는 인물과 배경을 제시한 후 욱이의 등장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욱이의 등장은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동리, 「무녀도」 원작, 중앙, 1936
김동리, 「무녀도」, 열림원, 2006
김동리, 「작품 속에 나타난 샤머니즘」, 문학사상, 1977
이동하, [김동리, 가장 한국적인 작가],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김민환, 『자작 해설의 한계 -「무녀도」의 경우』,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8
정혜경, 「<巫女圖>의 창작기법 고찰」, 《민족어문학회 어문논집》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