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판 동북공정-고구려 사극에 나타난 역사왜곡과 민족주의-KBS 대하드라마 `광개토태왕`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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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rologue
연구의 진행방향
왜 <광개토태왕>인가?

1.고구려 사극의
증가와 원인

2.드라마 <광개토태왕>의
문제점

3.발전방향
본문내용

“한 시대가 무엇을 요구하느냐, 이 시대의 고민은 무엇인가,
국가와 사회가 지금 절실히 요청하는 것이 무엇이냐”는
문제의식에 드라마는 출발하며

(중략)

동북공정에 대한 대응이 시대정신으로 다가왔다.”

부산일보, 2006-11-03

동북공정에 대한 전(全)사회적 반감

Step1. 고구려史 = 한민족적 자부심의 역사

Step2. 고구려史를 자국의 역사에 편입시키려는 중국의 동북공정

Step3. 중국에 대한 적개심 + 고구려史에 대한 관심

Step4. 방송3사(KBS, MBC, SBS)의 고구려 사극 제작









고구려 사극도 대다수의 일반 사극처럼
역사의 중심적 주인공으로 남성을 등장시키는데,

(중략)

남성들이 서로 찌르고 베고 토막 내는 아비규환의 장면들이다.


한겨레, 2006-10-10, 박노자칼럼 中
참고문헌
박유희(2006), <최근 역사물에 나타난 서사 재구성의 의미>,《한민족문화연구 제19집 》, 한민족문화학회

여호규(2005), <「광개토왕릉비」에 나타난 고구려의 대중인식과 대외정책>, 《역사와 현실》, 한국역사연구회

조윤경(2008), <동북공정 이후의 한중 양국의 인식차이에 대한 비교연구>, 《중국학 제31집》, 대한중국학회

주창윤(2007), <고구려 역사 드라마의 역사서술과 재현>, 《고구려연구 28집》, 고구려발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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