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사교육경감대책- EBS수능강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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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입시제도(入試制度)

1. 입시제도(入試制度 , entrance examination system)의 개념
2. 대한민국의 대학입시제도의 변천.
1) 대학별 단독시험제 (1945-1953)
2) 국가연합고사, 대학별고사 병행제 (1954)
3) 대학별 단독시험, 무시험 전형 병행제 (1955-1961)
4)대입국가고사제 (1962-1963)
5) 대학별 단독시험제 (1964-1968)
6)대입예비고사, 대학별 본고사제 (1969-1980)
7) 대입예비고사, 고교내신제 (1981)
8) 대입학력고사, 고교 내신 병행제 (1982-1985)
9) 대입학력고사, 고교내신, 논술고사 병행제 (1986-1987)
10) 대입학력고사, 고교내신, 면접고사 병행제 (1988-1993)
11) 대학수학능력시험, 고교내신, 대학별 자율결정 병행제 (1994-현재)
3. 현행 입시제도
1) 7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2)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의 활용 계획
3) 학교생활기록부 - 학교 내신 성적
4. 외국의 입시제도
1) 미국
2) 영국
3) 일본
4) 중국
5) 프랑스
6) 외국의 입시제도와 우리 나라 입시제도의 차이점
5. 입시제도의 문제점
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
2) 학교생활기록부 적용의 문제
3) 고교 교육에 미치는 문제점
4) 사회적인 문제점

Ⅲ. 사교육

1. 사교육의 현황
1) 사교육의 규모
2) 사교육의 현황
2. 사교육의 문제점, 폐해
1) 사교육의 불평등
2) 무너지는 공교육
3. 사교육의 대책 - 2·17 사교육 경감 대책
1) 교사, 사교육대책의 ' 열쇠'
2)주요내용
3) 대입제도 내신위주 재편
4) 방과후 수준별 보충학습 허용
4. 사교육비 경감대책의 과제와 문제점
1) 공교육이 사교육을 흡수한다
2) 관제 사교육, 학생부(내신성적) 등의 학교에 대한 신뢰가 중요하다.
3) 수준별 보충학습의 시행 상에서의 문제점

Ⅳ. EBS 수능강의

1. EBS 수능강의가 사교육 경감대책의 핵심으로 나타나게 된 배경
2. EBS대책 진행과정과 현황
1) 대책 발표 직후 각 계층의 반응
2) EBS 수능강의 진행과정과 현황
3. 한달 간의 EBS 수능방송에 대한 반응
1) 교총의 EBS 관련 여론조사
2) 전교조 설문조사 (한길리서치)
4. EBS 수능강의 한달 동안 나타난 사회적 현상
1) 학원가의 상황 - 타격 적은 강남 학원가, 타격 큰 지방·강북 학원가
2) 과외도 EBS 열풍
3) EBS 수능강의 질 - 기대 이하
4) EBS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
5.EBS 수능강의의 효과적 활용방안
1) 강의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 강의 질의 향상
2) 강의 개설의 다양화의 필요성
3) 교재의 개선이 필요하다. - 각 교재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6. 정부의 후속대책 - 2.17 사교육 경감대책 후속조치

1) 이동수업 3월부터 자율·단계적 시행
2) 방과후 보충학습 허용
3) 특목고, 국·영·수 성적보다 특기위주 선발
4) 학생부 성적 신뢰제고
5) 학력경시대회 폐지 유도
6) EBS수능 보완대책 발표

Ⅴ. 입시제도 문제점과 사교육의 개선방안

1. 교수학습 개선으로 학교교육 기능회복
2. 교과서의 적극적 활용과 교수 방법의 개선
3. 교사들의 역량 발휘를 위한 환경조성
4. EBS는 사교육을 경감시키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한다.
5.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Ⅵ. 결론

Ⅶ. 참고 자료 및 참고 사이트 42
본문내용
Ⅰ. 서론
한 나라에서 교육이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 국가가 원하는 방향으로 혹은 그 사회가 원하는 방향으로 교육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 국가는 매우 많은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며, 그 과정을 평가한다. 그 것이 바로 교육 행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행정 그 자체는 교육이 올바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에 관한 제도의 정립과 정책의 수립 이러한 것들은 교육이 정상화되고, 국민에게 올바른 교육을 제공하는데 매우 중요한 것이다.
우리가 지금 다루고자 하는 입시제도 역시 위와 같은 맥락에서 매우 큰 중요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단계별로 이루어진 학교 제도에서 새로운 단계의 학교로 진입하기 위한 관문인 입시(入試)는 학생을 선발하고 그들에게 맞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지금까지 약 50년 동안 우리 실정에 맞으며 상급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서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입시제도를 정립해 왔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그 제도가 하나하나 수립될 때마다 많은 논란과 문제점이 있어왔다. 크게든 작게든 11번씩이나 변천해 온 입시제도가 그 단적인 예가 될 수 있다. 동시에 우리 사회에는 입시제도에 맞게 발전되어 온 사교육이 존재한다. 대규모의 학원이 있으며, 입시제도의 새로운 내용에 발맞춰 발전한 여러 사설 학원이 존재한다. 이들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공교육에 대항하여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참고문헌
1. 교육 관련 사이트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교육정책정보센터 http://www.edpolicy.net/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http://www.kfta.or.kr
전국교직원노동조합 http://www.eduhope.net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EBS http://www.ebs.co.kr
2. 신문사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국민일보 http://www.kmib.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한겨례신문 http://ww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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