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항공사와 자동차의 전략적 제휴의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필요성
1. 전략적 제휴의 형태
2. 전략적 제휴의 유형
3. 전략적 제휴의 성공 열쇠
4. 전략적 제휴의 추진 스텝(step)

본론 : 항공사와 자동차의 전략적 제휴의 사례분석
세계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에 대한 배경과 목적-
1. 전략적 제휴의 형태
2. 전략적 제휴의 현황분석
3. 전략적 제휴의 효과
세계 자동차 기업들의 전략적 제휴
-최근 자동차 기업들 간의 동향
1. 사례분석
2. 세계 일류 기업의 구조 재편과 전략적 제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의 기업은 글로벌화의 가속화,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업종간의 경계를 초월한 빠른 기술혁신 및 경제 구제의 블록화 현상 등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제는 단순한 경쟁 논리로는 더 이상 지탱할 수 없게 되었다. 즉, 글로벌화 된 세계시장을 활동무대로 하는 기업들은 원하든 않든 간에 경쟁관계인 기업과는 공조하면서 대응하지 않으며, 경쟁 기업은 물론 자신가지 어려움을 겪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최근의 경쟁 기업이 함께 이기자는 소위 원-원(Win-Win)전략의 개념이 대두되었다. 원-원 전략은 경쟁기업체 간의 기존 경쟁관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서로 협력하여 새로운 시장을 시장 및 수요를 창출해 내자는 것이다. 相生전략이라고도 하며 제휴전략의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기업들은 제휴를 통해 상대방의 자원과 비용을 공유하고 함께 투자하며, 상대방으로부터의 기술습득을 통한 상당한 이윤획득 기회가 제공되며, 특정 자원의 투자와 분배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것 즉 위험을 줄이고, 충원되는 기술력 및 특허권의 활용을 통한 생산성 및 혁신을 이룩하거나, 정부에 의해 위임된 투자 및 무역장벽을 극복하거나, 경쟁이 흡수 및 방지하는 것들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항공 경영학 허희영 명경사 2002
세계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효과와 유형 분석 이강선 서명선
항공산업연구 2002년 2월호 세종대학교 항공산업 연구소
세계 일류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오상봉 외 을유문화사 2000
기업간, 업종간 전략적제휴 Joseph L. badaracco 한영환(역)
한국경제신문사 1994
무한 경쟁시대의 전략적제휴 권영철 김영사 1994
http://www.seri.org/forum/000846/
http://my.dreamwiz.com/kslovee/
http://user.chollian.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비교
  • 항공사간 제휴다. 항공운송산업 마케팅환경1. 거시적 환경2. 미시적 환경Ⅲ. 사례 연구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비교분석1. 기업 철학2. 경영 이념3. 경영 철학4. 외부마케팅5. 내부마케팅6. SWOT분석7. 마케팅 믹스 전략8. 문제점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전략적 마케팅 제휴의 비교1. 대한항공의 전략적 제휴 - 스카이팀2. 아시아나항공의 전략적 제휴 - 스타얼라이언스3. 제휴마케팅의 효과Ⅳ. 결 론참고 문헌1. 서 론 가. 연구 배

  • [국제관광] 국내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및 국제화 전략
  • 전략적 제휴의 목적과 동기 - 43. 전략적 제휴의 종류 - 64. 전략적 제휴의 유형 - 10Ⅲ. 국내 항공기업의 전략적 제휴 및 현황분석1. 세계항공산업의 전망 122. 국내항공기업의 전략적 제휴 현황 133. 항공사 글로벌 제휴 그룹사례 15Ⅳ. 국내 항공사의 국제화 전략방안1. 전략적 제휴를 통한 국제

  • [물류,산업공학,택배,경영학]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택배물류의 개선 방안
  • 전략분석1) 국내외 주요 택배업체의 현황2) 국내택배업체의 영업전략3) 국제항공택배업체의 영업전략IV. 전략적 제휴를 통한 우체국 택배사업의 개선 방안1. 물류 전략적 제휴 모형2. 제휴모형의 평가V. 결 론I. 서론최근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경영환경은 민간 기업이나 공기업 모두에게 크나큰 위협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 대해 민간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는 반면, 공기업들은 운영상의 주인의식의 결여로 인해 방만한 경영과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국제경영에 필요한 전략적 제휴, M&A, 국제기 술이전 등과 관련된 다양한 협상, 현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관리를 위한 협상 등을 한다.정부 - 국제정치․군사 분야에서 외국정부와 협상(남북 핵문제, 주한미군재배치), FTA, 국제 통상 분야에서 외국정부와 다양한 양자협상(한미 자동차협상, 한․칠레자유무역협정)등을 한다.1-3. 협상의 특징레위키(Lewicki)에 의하면 협상은 다른 경제행위나 정책행위와 비교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특성을 지닌다.

  • [국제운송론] 항공화물시장과 국적기의 경쟁력
  • 국제항공운송시장에서 세계 각국의 항공사들도 외부적으로는 자국정부의 국가 정책적인 항공운송산업의 보호․육성 차원에서 세제․금융지원 등을 지원 받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경영개선을 위한 자구노력으로 기존의 조직을 인수․합병(Merger & Acquisition) 또는 경쟁적으로 항공사간의 전략적인 제휴를 통하여 비용절감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이러한 추세에 의하면 선진 항공국들의 자국 항공사에 대한 세제․금융지원의 경쟁적인 정부정책은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