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추진 상황 분석과 행정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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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우리나라 행정 정보화의 나아갈 방향
Ⅱ. 본론
1. 전자정부와 정부혁신의 관계
2.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수준
(1) 우리나라 행정정보화 추진방향
(2)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수준

3. 문제점 진단
(1)추진체계의 문제
①정보화 조직
②정보화 전략
③시스템운영
④문제점 별 예시
⑤부처간 협력과 참여부족

(2)투명성과 참여문제
① 행정정보화사업의 실패사례는 드러나지 않는다.
② 행정정보화사업의 책임소재는 분명하지 않다.


4. 개선방안
①정보화 관련 사례의 투명화와 정보화 교육/문화 필요성
②책임소재 명확
③갈등과 저항이 비협조 유발, 시스템연계미흡과 중복투자 유발
④조급함을 극복
⑤기술 중심에서 업무중심으로의 패러다임 변화
⑥시민참여
⑦기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가적 정부, 작은 정부, 국민중심의 행정, 경쟁력 있는 행정’

기존의 관료제를 탈피하여 정부혁신을 이루려는 노력을 일컫는 말이다. 정부혁신을 위한 노력은 이미 세계적인 현상이며, 정보화는 이러한 움직임에 힘을 실어주었다. 정보화 시대의 시민들은 보다 능률적이며 투명하고, 반응성 있는 행정을 기대한다. 그리고 발달된 정보통신 기술은 이를 가능하게 해줄 수 있다. 세계 각국의 정부에서는 전자정부를 구축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별다른 효과를 얻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전자정부추진 과정을 살펴보면, 정부혁신의 핵심적인 수단이 되지 못했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이다. 국민중심의 서비스 개선보다는 개별 부처조직 중심의 전산화, 범정부적 업무혁신보다는 단일부처의 업무프로세스 자동화에 치중하였던 탓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참여정부는 기존의 정부혁신 및 정보화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정부의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여 국민중심의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부혁신과 전자정부를 전략적으로 연계하여 추진하게 되었다.(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2003)

이 보고서 에서는 정부혁신과 관련하여 전자정부 구축의 의미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추진 상황을 분석한 후, 정보화 시대의 패러다임에 부응하는 바람직한 행정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전자정부와 정부혁신의 관계

전자정부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정부의 행정조직, 업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개혁하여 국민에 대한 정부의 각종 정보 및 행정서비스를 최상의 수단으로 제공할 수 있는 고객지향적이고 반응적인 정부이다 (한국전산원, 1996)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황성돈과 정충식 2002)

<표> 전자정부의 개념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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