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 러시아 진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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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1. 기업 선정동기 및 기업소개
1) 선정동기
2) 기업 및 초코파이 소개

<본론>
2. 국내시장의 현황
3. 해외진출의 배경
4. 해외진출

1) 중국
(1) 중국 진출동기
(2) 중국 내 투자지역
(3) 중국 진출의 어려움
(4) 중국 진출의 성공
2) 러시아
(1) 러시아 진출배경
(2) 러시아 진출의 성공요인
(3) 마케팅 전략
(4) 위기 및 대처
(5) 결과 실적
3) 새로운 외국시장의 개척
1) 인도
2) 베트남

<결론>
5. 결론

본문내용
3 해외진출의 배경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까지 두 자리의 고성장을 구가하던 제과업계는 93년부터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함께 한 자리의 저성장으로 돌아섰다. 제과업이 성숙산업으로 들어서면서 시장이 포화상태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과자의 주 소비층인 저연령층의 인구감소, 패스트푸드와 외식산업의 확산 등도 제과업이 저성장을 걷는데 일조를 하면서 제과업의 미래는 점점 불투명해 보이는 듯 했다.
동양제과 수출의 역사는 20여년 전인 1970년대 중반, 이란을 중심으로 한 중동지역의 껌 수출로부터 시작된다. 중동을 중심으로 한 껌 수출은 90년대 초반 초코파이 수출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전까지 동양제과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소련을 비롯한 공산주의 체제가 붕괴되면서 당시 부산을 중심으로 한 러시아 보따리 상인들의 초코파이 붐이 일기 시작한 것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수출을 강화하며 세계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동양제과의 초코파이는 1989년부터 시작된 초코파이 ‘情’ 광고를 토대로 1992년까지 제2의 성장기를 맞으며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었다. 하지만 1993년에 들어서면서 초코파이는 서서히 성숙기를 맞이하여 성장둔화의 양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그렇게 하여 시장방향을 중국을 주력시장으로 마케팅을 강화하고 다양하게 주문되어 온 초코파이의 명칭을 하나로 통일하고, 패키지도 내수용과 같은 적색 계통으로 변경해 단일 디자인을 도입했다. 94년까지 초코파이의 성공 가능성을 모색한 동양제과는 95년에 들어서면서 초코파이에 대한 글로벌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다.

4. 해외진출

3. 중국

참고문헌
<참고문헌>
● 오리온 웹진, http://www.orionworld.com/webzine/2006_10/global.asp
● 오리온 초코파이 홈페이지 http://www.chocopie.co.kr/
● 오리온 홈페이지 http://www.orionworld.com/
● 인터넷신문기사
● 국민일보, [세계를 이끄는 코리아 기업] (17) 초코파이로 세계인 입맛 사로잡은 오리온 , 2007. 5. 20
● 서울신문 경제 [대륙속의 한국기업] 오리온-오리온스낵설립 과자시장공략 2007.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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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여 덕분에 좋은자료 참고 감사합니다
  • dong6***
    (2013.10.19 22:2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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