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의 개념, 구성요인, 계발원리와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창의력의 개념, 구성요인, 계발원리와 기법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개념, 창의력의 구성요소, 왈라스(Wallas)의 창의력 사고단계이론, 창의력 검사, 창의력 계발의 원리와 기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목차
-
창의력의 개념, 구성요인, 계발원리와 기법
1. 개념
2. 창의력의 구성요소
3. 왈라스(Wallas)의 창의력 사고단계이론
4. 창의력 검사
5. 창의력 계발의 원리와 기법
- 본문내용
-
2. 창의력의 구성요소
① 유창성(fluency): 양의 다양성, 사고의 속도와 관련, 제한된 시간에 많은 양의 반응 능력을 말한다.
② 융통성(flexibility): 질의 다양성, 한 가지 문제에 대하여 접근하는 방법이 얼마나 다양한가 하는 사고능력, 낡고 오래된 사고를 버리고 새로운 생각을 채택하는 능력, 사고의 넓이를 말한다.
③ 독창성(originality): 사고의 결과로 나타나는 반응의 색다름, 신기함 등을 말한다.
④ 정교성(elaboration): 주어진 문제를 세분하여 전개시키거나 문제에 포함된 의미를 명확히 파악하고 결점을 보완할 수 있는 능력, 사고의 깊이를 말한다.
⑤ 조직성(organization): 복잡한 문제상황을 보다 간결하게 하며,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사물, 사상을 구조적이고 기능적으로 관련짓는 능력을 말한다.
⑥ 지각의 개방성(perceptional openness): 문제 상황에 대하여 민감하게 사실대로 지각을 할 수 있는 능력, 관련성이 없는 자극에 의하여 혼돈되거나 장애를 받지 않고 독립적인 자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참고문헌
-
교육학 참고문헌
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주영흠(2003),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관찰일지 - 만0세 5명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유아관찰일지(아동관찰일지) 9월 유아관찰일지 작성표- 만 5세를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관찰일지 서식에 맞추어작성,유치원 어린이집 실습일지
- [유치원 프로젝트 접근법] 장수풍뎅이 프로젝트 계획
- 나의 인생관(생활신조)과 인생목표(삶의 목표)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만 1세 4월 보육일지1주-4주 주간일지
- 누에의 한살이 - 유아교육자료
- [유아교육계획안] “누에” 프로젝트 주간계획안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