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의 개념, 구성요인, 계발원리와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의력의 개념, 구성요인, 계발원리와 기법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개념, 창의력의 구성요소, 왈라스(Wallas)의 창의력 사고단계이론, 창의력 검사, 창의력 계발의 원리와 기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창의력의 개념, 구성요인, 계발원리와 기법

1. 개념

2. 창의력의 구성요소

3. 왈라스(Wallas)의 창의력 사고단계이론

4. 창의력 검사

5. 창의력 계발의 원리와 기법
본문내용
2. 창의력의 구성요소

① 유창성(fluency): 양의 다양성, 사고의 속도와 관련, 제한된 시간에 많은 양의 반응 능력을 말한다.
② 융통성(flexibility): 질의 다양성, 한 가지 문제에 대하여 접근하는 방법이 얼마나 다양한가 하는 사고능력, 낡고 오래된 사고를 버리고 새로운 생각을 채택하는 능력, 사고의 넓이를 말한다.
③ 독창성(originality): 사고의 결과로 나타나는 반응의 색다름, 신기함 등을 말한다.
④ 정교성(elaboration): 주어진 문제를 세분하여 전개시키거나 문제에 포함된 의미를 명확히 파악하고 결점을 보완할 수 있는 능력, 사고의 깊이를 말한다.
⑤ 조직성(organization): 복잡한 문제상황을 보다 간결하게 하며,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사물, 사상을 구조적이고 기능적으로 관련짓는 능력을 말한다.
⑥ 지각의 개방성(perceptional openness): 문제 상황에 대하여 민감하게 사실대로 지각을 할 수 있는 능력, 관련성이 없는 자극에 의하여 혼돈되거나 장애를 받지 않고 독립적인 자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참고문헌
교육학 참고문헌

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주영흠(2003),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기법ok
  • 구성. 창의력은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를 재빨리 많이 생각해 내는 유창성, 어떤문제에 부딪치면 다양한 각도에 서 조명해 보고 보다 나은 방법들을 찾아내는 유연성, 사고방식이나 아이디어를 구체적 으로 발전시키는 정교성, 다른아이가 생각하지못한 독특한 것을 생각해 내는 독창성이다 이중에서 한 가지만 유별나게 잘하는 것보다는 고루고루 발달되었으면 결론적으로 창의 력이 높다고 할 수있다.3) 창의력의 요인(1) 유창성(Flue

  •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
  • 원리문제사태에 대해 다면적인 접근을 통하여 해석 및 해결책을 모색하고 검증하게 하면 학습의 흥미효과를 높일 수 있고 창의력 개발에도 기여한다.(5) 개방성의 원리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아이디어를 수용함으로써 개인들이 자기 나름대로의 사고나 표현을 자유로이 할 수 있도록 대인관계의 장면을 허용한다. (6) 자율성의 원리 타인의 지시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조작 표현하게 한다.6) 창의력 계발기법(1) Brain Storming (두뇌 폭풍)① 의의이것

  • [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계발육성은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필요할 뿐 아니라, 그 사회의 생존을 위해서도 필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아동들이 갖고 있는 잠재적인 창의력을 촉진시키는 일은 중요하다. 주입식 방법을 청산하고 창의력을 기르는 방법을 개발해, 모방교육에서 창조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 ◈ 창의성의 구성요인1. Guilford의 창의적 사고의 개념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 정교성 , 민감성 , 재정의 및 재구성력 등을 꼽을 수 있다.1) 유창성유

  • [교육공학] 구성주의에 대해서
  • 원리 그리고 구성주의 학습이 우리가 교육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주는 시사점과 구성주의 실천을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구성주의 개념과 정의구성주의는 한 마디로 ‘어떻게 알아 가는가 (how to come to know)’에 대한 이론 또는 어떻게 의미를 만드느냐(how to make meaning)에 대한 이론, 즉 인식론(theory of knowing)이라고 할 수 있다. 인식론은 한 개인이 어떻게 지식이나 의미를 형성해 가는지를 설명하는 이

  • M&A(기업인수합병)
  • 구성원 개개인을 소중히 여김으로써 구성원 각자가 창의력과 자율성을 발휘하여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에 이바지 하도록 한다는 것이 “인간존중의 경영”의 기본 개념이다.표를 통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 보자내용해석인간인간이란 개인전체의 일부가 아닌 독립된 인격체조직의 가치관과 비전을 공유상대방에게 공헌하는개인사명완수최선을 다함자기계발과 기술연마고도의 달성기준 설정존중인간이 모든 가치의 원천한사람 한사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