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공통] 다각화의 이점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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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경영전략론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경영전략론
공통 자신이 재직하는 기업이나 일해보고 싶은 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해당 기업의 산업환경분석을 실시하라. (단, 포터의 산업환경분석 틀을
활용할 것) (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공통] 다각화의 이점과 한계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공통] 다각화의 이점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경영전략의 개념과 유형
1. 경영전략의 개념
2. 경영전략의 유형
3. 경영전략의 중요성

Ⅱ. 기업의 다각화 전략
1. 다각화 전략의 개념
2. 다각화를 통한 가치창출
3. 다각화 전략의 유형과 방법
1) 다각화 전략의 유형
(1) 관련 다각화
(2) 비관련 다각화
2) 다각화 전략의 방법
(1) 내부개발
(2) 기업인수 및 합병
(3) 합작투자
4. 다각화 전략의 목적
1) 기업 성장의 추구
2) 위험의 분산
3) 공동자원
4) 시장 지배력 행사
5) 다양한 시너지 효과
5. 다각화 전략의 장단점
1) 다각화 전략의 장점
2) 다각화 전략의 단점

Ⅲ. 기업 다각화 전략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기업의 다각화 전략

1. 다각화 전략의 개념
다각화는 여러 연구자에 의해 다양한 개념으로 정의되어 왔으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Gort (1962)는 시장의 수에 근거한 산출물의 이질성 증대로 정의하며, 산출물의 이질성은 각 산출물이 제공되는 시장 수에 기반을 둔다고 하였다. Berry (1975)는 기업이 동하는 산업의 수 증가를 다각화라고 하였으며, Kamien&Schwartz(1975)는 한 산업으로 분류된 기업이 다른 산업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 이라고 정의하였다. Pitt s & Hopkins (1982)는 산업(industry )대신 사업(Business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기업이 서로 다른 사업을 동시에 운영하는 것 이라고 다각화를 정의하여 기업의 행위측면보다는 상태측면에 그 초점을 맞추었다. 반면에 Schendel & Hofer (1982)는 다각화를 어떤 사업에 들어가느냐 하는 문
제로 파악함으로써 그 행위적 요소에 초점을 맞추었다. Booz, Allen, &Hamilton (1985)의 경우에는 다각화 현상의 다차원성에 초점을 두고 다각화는 성장을 가속화하고 전체위험을 감소하기 위해서 사업의 기반을 확장하는 수단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정의는 다각화의 목표, 방향, 수단을 포괄하였으나 관리상의 연계와 다각화의 과정을 포함하지 않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Varadarajan & Ramanujam(1989)는 기업의 다각화를 하나의 기업 또는 사업단위가 내부개발 또는 인수절차를 통해 새로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말하여 이는 관리구조, 시스템, 관리절차상의 변화를 수반한다고 정의하면서 다각화가 진행되는 전과정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을 제시하였다.

2. 다각화를 통한 가치창출
(1) 자원의 공유
기업이 다각화를 꾀하는 대표적 이유 중 하나는 자원의 공동 활용에 따른 범위의 경제 효과를 누리기 위함이다. 범위의 경제란 둘 이상의 사업부가 생산시설, 유통망, 연구개발, 마케팅 등의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제품 단위당 원가를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각 사업단위는 자원 공유가 가능한 부문에 대해 적게 투자해도 되기 때문에 원가우위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영복, 정동섭 저, 2003, 경영전략, 도서출판 대명
D.Besanko 저 박원규 역, 2005, 전략경제학, 시그마프레스
이장우, 1999, 경영전략론, 법문사
이승주,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시그마컨설팅그룹
장세진 저, 글로벌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소유구조, 사업다각화, 기업 가치에 관한 문헌연구, 네이버 카페
대웅경영개발원, http://dmdnew.hunet.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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