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이론]한진택배의 조직개편의 문제점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진택배의 모든것!!
목차
1.조직혁신이란?
1)종업원혁신성
2)혁신비용
3)혁신매출액
4)혁신이익율
5)혁신자산
2.한진택배
1)회사소개
2)회사연혁
3)회사기업이념
3.택배시장의 현황
1)택배시장의 현주소
2)성장배경
3)시장규모
4)빅3의 시장규모
5)택배시장에 대한 치열한 진입경쟁배경
6)택배시장에 대한 치열한 진입경쟁현황
<참고자료>
4.기존의 조직상황 및 한진택배의 개편방안
1)개편방향
2)개편내역
3)시행일
<참고자료>
5.문제점 분석 및 대안
1)문제점1 - 대안
2)문제점2 - 대안
3)문제점3 - 대안
4)문제점4 - 대안
5)문제점5 - 대안
6.결론
본문내용
대안 1. 경영기획팀과 전략정보팀의 타 부서와의 유기성 확보를 위한 대안

- 문제점 분석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기업이 가변적인 환경에서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유기적 조직으로의 조직 구성이 중요하다. 유기적으로 조직된 구조 내에서 회사의 제반상황과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대한 즉각적이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한진이 현재 계획한 직할조직으로의 편제도 100% 잘못된 결정은 더더욱 아니다. 한진이 경영기획팀과 전략정보팀을 직할 조직으로 편제한 것은 두 조직의 독립성을 확보시킴으로서 얻을 수 있는 효과 또한 크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우리조는 한진택배가 지금의 결정보다 더 높은 성과를 얻기 위하여 지금의 개편대로 두 조직이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또한 타 부서와의 유기성도 확보하여야한 다고 생각하였다.
그러기 위한 방안으로서 경영기획팀과 전략정보팀내에 한진택배의 재무에 대한 전문가, 회계에 대한 전문가, 인력상황, 인사관리에 대한 전문가, 정책 분석가 등을 포함시키는 것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재무분석에 대한 전문가는 경영방침을 기획하고 전략을 확립하는 데에 있어서 회사의 적정자본구조 등의 전반적인 재무상황을 즉각 반영할 수 있게 하고 인력상황과 인사관리에 대한 전문가는 회사의 인재에 대한 상황을 고려할 수 있게 하며, 정책 분석가는 유동적인 시장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이 회사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을 새로운 경영 지침과 전략에 반영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결국 이번 개편과 같은 조직 구조를 유지하면서 위와 같은 대안을 받아들인다면 경영기획팀과 전략정보침은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타 부서와의 유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론] 조직변혁과 조직구조
  • 조직변혁과조직구조Corporate Transformation과목명 : 조직구조론담당교수 : 제출자 : 목차1. 들어가는 말 p. 3 2. 이론적 배경 - 교과서 정리 및 추가공부 p. 4 교과서 내용 정리 2.1 조직 변화와 조직 변혁 p. 4 2.2 조직구조이론과 조직 구조 변혁. p. 102.3 조직 변혁 모형과 성공요인p. 13추가공부 2.4 Biological model of transformat

  • [성공전략사례분석] 대한항공 상용고객우대제도 운영 및 효과적 활용 방안 연구 -마일리지제도
  • 행동 분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 논문, 2001허희영, “고객 욕구의 변화와 시장 세분화 전략에 대한 소고”, 한공진흥 제 9호, 1995홍현자, 『A Study on Improving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n Air through Frequent Flyer Program』,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1997KAL, 영업보고서 2005, 대한항공, 2005한국공항공사,“항공통계, 2003-2005”, 한국공항공사, 2004한국경제신문, 2006.9.13매일경제, 2006.5.22머니투데이인터넷경제신문, 2004.3.26세계 일보, 2006년 2월 13일자.

  • [조직구조] 조직설계변수(대한항공)
  • 조직으로 대폭 개편하였으며 3개의 사업부 산하에 별도의 공장을 두게 되었다.‘회사가 성장했다‘의 의미는 규모의 확대를 말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규모확대라 함은 매출의 증가, 종업원 수의 증가, 매장의 증가, 지역적 분화의 증가 등을 말하는데 그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바로 종업원 수의 증가로 볼 수 있습니다. 조직규모의 양적인 확대를 이야기 할 때는 매출증가를 말하는 것이며, 질적 측면에서 이야기한다면 이익증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국제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 활성화 방안
  • 택배업체들이 사업영역의 확장으로 국내 물류시장에 일부 진출한 사례 (DHL,FedEx등)가 있기는 하다. 4)물류 네트 워트 간 경쟁이 세계물류시장의 추세 일본을 제외한 유럽과 미국의 물류시장은 기존 기능별 내부경쟁체제에서 탈피하여 물 류 관련 사업주체간 전략적 제휴, 합병 등을 통하여 대규모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통하여 전방위로 경쟁하는 체제로 변모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1980년대에 조직내부의 물류통합화(통합물류체제)를 거쳐 지

  • [경제학, 사회학] 물류산업의 활성화 방안
  • 하나임. 국내물류나 택배물류의 경우 물류업체간 서비스의 차별적 요소를 발견할 수 없는 평이한 시장이며 가격경쟁으로 수익성 저하가 상당기간 지속될 수밖에 없는 시장구조임. 따라서 동북아의 지정학적 장점과 성장성이 무한한 국제물류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내부역량의 축척과 노력이 가시적으로 그 모습을 보여야 할 때임. 레드오션에서의 실속 없는 외형경쟁이나 순위 경쟁보다 블루오션의 무한시장으로 빠른 발걸음이 필요할 때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