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육자치제]지방교육자치제의 원리,이념,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실시 범위,내용, 지방교육자치제의 문제점, 지방교육자치제의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지방교육자치제의 원리
Ⅲ. 지방교육자치제의 이념
Ⅳ. 지방교육자치제도의 실시 범위
Ⅴ. 지방교육자치제의 내용
1. 실시 대상 지역
2. 교육위원회 및 교육위원
3. 교육감
4. 교육재정
5. 광역시의 교육행정 사무
Ⅵ. 지방교육자치제의 문제점
Ⅶ. 지방교육자치제의 개선 방향
1. 교육위원회를 독립형 의결기구화해야 한다
2. 교육자치를 시․군․구 단위로 확대․강화해야 한다
3. 중앙 정부의 지방교육자치에 대한 통제의 권한을 완화해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90년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교육자치가 전면적으로 시행되어졌다. 지방교육자치제의 개념에는 교육행정의 자주성을 보장하기 위해 일반행정으로부터의 독립, 지방분권화 주민자치를 통한 중앙으로부터의 자치라는 두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지방교육자치제가 실시되는 이유는 교육의 자율성 신장과 민주성 보장, 교육행정제도 운영에 있어서 민주성, 전문성, 효율성, 책무성 등을 보장하려는 데 있다. 특히 교육은 창조성과 다양성을 생명으로 하는 고도의 지적 활동이라는 점에서 모든 지역 모든 학교에서 동일한 교육이 이루질 수는 없다. 외부의 지나친 간섭이나 획일적인 통제를 통해서는 산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으며 틀에 박힌 규격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상태에서 진정한 의미의 창의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더불어 교육이란 전문인들이 수행하는 전문적 활동으로서 자율적인 자기통제, 자기결정, 자율행동 등이 요청된다. 따라서 교육에서의 자율성 보장은 교육자치제의 성공여부를 좌우하는 관건이고 교육행정제도 역시 자율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육자치제의 기본원리로서 지방분권의 원리, 자주성 존중의 원리, 적합성 확립의 원리, 전문성의 원리, 주민통제의 원리, 적도분권의 원리, 교육행정 독립의 원리, 그리고 자주적 재정의 원리 등이 제시되고 있다. 이들 원리는 지방분권의 원리, 주민통제의 원리, 교육행정 독립의 원리 그리고 전문성의 원리라는 네 가지 통합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원리가 의미하는 바는 교육의 자율성을 신장하기 위해 통제위주의 중앙집권적 행정체제를 지양하고 지방분권 행정체제를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구조의 변화와 교육관이 다원화됨에 따라 교육은 분권화로 나아가게 된다.
분권화를 통해 각 지역의 특성을 살린다, 또는 각 지역주민의 의지를 바탕으로 특색 있고 지역적으로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지게 한다는 지방교육자치의 이념과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지방교육자치제는 지금까지의 교육과 국가발전이라는 시각을 교육과 지방발전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하며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중앙에서 고시된 교육과정을 각 지역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 김남순(1994), 지방교육자치제연구, 서울 : 배영사
▷ 김창곤(1995), 지방교육자치제의 변천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육정치력의 작용과 그 한계, 교육정치학연구, 2(1)
▷ 손윤선(1995), 한국 지방교육자치제의 발전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 심익섭(2000), 21세기 한국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발전방향, 한독사회과학회 편, 한독사회과학논총, 제10권 제1호
▷ 이승종(1999), 지방교육자치제의 발전방향,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편, 지방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 하연섭(1998), 지방교육자치제도 개선방안, 교육부 지방교육자치제도개선 특별위원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론_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쓰시오
- A Long Walk to Water Summary(1_18)
- Rapport와 관계 형성 2
- 부조리와 잔혹극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