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관]장애인복지관의 목적,직업재활센터, 장애인복지관의 직원,정보화, 장애인복지관의 팀제조직,평가,제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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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장애인복지관의 목적

Ⅲ. 장애인복지관의 직업재활센터
1. 추진방향
2. 사업내용

Ⅳ. 장애인복지관의 직원
1. 복지관 직원의 기본적 마음가짐
2. 복지관의 바람직한 직원상
1) 복지관이 기대하는 직원상
2) 복지관이 원하지 않는 직원상

Ⅴ. 장애인복지관의 정보화

Ⅵ. 장애인복지관의 팀제조직

Ⅶ. 장애인복지관의 평가

Ⅷ. 장애인복지관의 제고 방안
1. 중앙과 지방 복지관간의 격차축소 문제이다
2. 장애인복지관 사업에 대한 표준 매뉴얼 작업이 필요하다
3. 장애인복지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단순한 소득수준의 향상뿐만 아니라 삶의 질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욕구가 상승함에 따라 사회복지 실천에서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양질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더욱이 장애인복지관의 서비스 대상이 점점 중증화되고 정서장애 영역이 증가 추세에 있는 요즘 장애인복지관의 기능이 ‘지역장애인을 위한 종합복지센터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복지관이 프로그램과 대상선정 기준을 정해놓고 대상을 선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면 이제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개별화의 원칙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정상화와 사회통합의 원칙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중심적인 프로그램이 적극 개발되어야 한다. 정상화 원리에 입각한 PASSING(Program Analysis of Service Systems` Implementation of Normalization Goals)의 평가 방법은 이러한 대상자 중심의 서비스를 질적으로 평가하는 도구로서 매우 적합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애인복지관에서 이념에 의한 평가는 커다란 의미를 갖는다. 지금까지 장애인복지의 기본 원칙인 ‘정상화’가 피상적인 수준으로 주장되어 왔으며 ‘정상화의 구현’을 어떻게 지키고 실천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가 불충분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매우 열악한 인식과 상황에서 이념가치에 대한 이해와 실천이 장애인복지를 실현에 나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되어야 한다. 이념에 대한 미약한 인식은 장애인의 인간다운 가치를 실현시키는 서비스 전개를 보장하지 못하고 장애인의 가치실현에 역행을 초래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즉, 이념적인 가치나 신념이 잘못되어 있다면 제공되어지는 서비스는 클라이언트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념을 체계적으로 실천화시키려는 노력은 기존의 장애인 서비스 전달체계와는 다른 시각을 갖게 하고 근본적인 방향 전환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이러한 장애인복지관의 존재 목적인 장애인의 재활, 정상화, 사회통합 등을 실천하고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내용의 전개와 선택에 있어 기본적으로 전제가치가 되는 이념에 관련한 판단이 중요시 다루어지지 못했던 것이 대체적인 오늘의 현실이다. 장애인복지관이 목적으로 하는 장애인의 정상적인 생활과 사회통합을 위하여 기관에서의 각 역할이 얼마나 이행되고 있는가를 질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장애인복지의 실천적인 노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참고문헌
권선진, 사회복지관의 조직 효과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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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연기, 우리 나라 정보화정책의 역사, 정보사회의 이해, 나남출판사, 1998
임창휘·가재산, 한국형 팀제, 삼성경제연구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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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종희, 사회복지관 운영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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