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정체감]자아정체감의 개념,특징, 자아정체감의 발달,위기, 자아정체감의 청소년기 문제점, 자아정체감과 인성교육,확립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자아정체감의 개념

Ⅲ. 자아정체감의 특징
1. 이름으로 나타나는 자아정체감
2. 발달적 자아정체감
3. 부정적 자아정체감
4. 성역할의 자아정체감
5. 집단자아정체감

Ⅳ. 자아정체감의 발달
1. 에릭슨 이론의 기본전제
1)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2) 단계설
3) 양극이론
4) 점성설
2. 각 단계의 발달적 특징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4) 제4단계
5) 제5단계
6) 제6단계
7) 제7단계
8) 제8단계

Ⅴ. 자아정체감의 위기

Ⅵ. 자아정체감의 청소년기 문제점
1. 급격한 신체 발달과 성적 성숙으로 말미암은 내적 충동의 질적 변화를 들 수 있다
2. 청소년기에 갑자기 발달하는 인지 능력을 들 수 있다
3. 청소년들에게 새롭게 부과되는 다양한 사회적 요구들을 들 수 있다
4. 이유로는 청소년기는 선택이 강요되는 시기라는 점을 들 수 있다
5. 청소년들은 그 이전에 가지고 있던 동일시의 대상을 상실하게 된다는 점이다

Ⅶ. 자아정체감과 인성교육

Ⅷ. 자아정체감의 확립프로그램
1.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
2.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의 목적
3.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개인은 자기를 중심으로 하여 구성된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하고, 그 관계가 안정되고 능률적으로 이루어질 때 성격은 잘 적응된다고 볼 수 있다. 즉 환경과의 관계가 안정된 적응상태일 때 자아정체감은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최창호는 개인의 성공적 적응이 자아실현의 성취를 가져온다고 보았으며 인간의 행동은 자아정체감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결정된다고 전제하면서 개인이 환경과의 관계에서 자기 존재를 올바로 인식하고 행동을 결정할 때 적응이 이루어지며 자아정체감의 확립도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또, 그는 자아정체감이 개인의 행동을 결정짓는 가장 중심적인 내적 성향이라고 보고, 성숙인이 되기 위하여는 자기 수용의 태도를 갖추고 자아정체감을 확대하고 타인과 화목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개인의 행동은 자아정체감에 의해 방향이 결정되며, 과거와 현재의 경험을 종합하여 형성된 자아정체감의 긍정도에 따라 적응의 유형도 달라진다고 하였다. 다시 말하여 자신을 수용하는 사람은 타인을 수용하고 타인을 자기수용으로 간주하여 공동체의식이 생기며 원만한 사회적응이 가능하게 된다. 반면에, 자신을 거부하는 사람은 타인의 의견을 낮추고 타인을 자기부정으로 지각하므로 사회적 부적응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았다.
적응을 잘하는 인간의 지각의 장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며 자신이 지각한 경험을 현상적 자아 속에 수용하고 통합하는 일을 쉽게 할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광범위한 동일시 작용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결국, 적응이란 자아 사이에 갈등이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희 - 중고등학생들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김형태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연구, 한남대학교 출판부, 1989
김진영 - 애니어그램 자아발견 워크샵이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0
박아청 - 정체감 연구의 전망과 과제, 서울 : 학지사, 2004
백광은 - 자기성장 집단상담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과 교회청소년을 위한 활용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 1997
서봉연 - 자아정체감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일연구,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197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poli***
    (2017.10.05 10:16:07)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 진로설계 프로그램
  • 교육에서는 체계적이고도 실질적인 진로설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청소년들에게 그 발달단계에 적절하고 욕구에 부합되며 실질적으로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진로 지도가 절실히 요청된다고 하겠다.본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자아상과 정체감을 확립하여 체계적인 진로 탐색을 하기 위한 것으로 자신의 삶을 스스로 계획하고 그것에 대한 진로 설계와 적

  • 청소년의 여가활동 실태분석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자아개념을 세우기까지 어려움을 겪는다.(2) 인지능력의 발달청소년기에 일어나는 급격한 신체 발달에 따라 청소년들은 이전과는 달리 다른 사고를 가지게 되며 이에 따른 행동양식의 특성을 보이게 된다. 연령에 따른 발달 특성을 살펴보면 영아가 아동기를 거쳐 변화된 사고의 특성이 청소년기에도 두드러지며 그 이후의 어느 시기도 이 같은 큰 폭의 인지 변화가 없을 정도로 이 시기의 인지 변화는 중요하며 연령과 경험의 증가로 인해 정보처리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자아중심적 욕구를 만족시키기에 급급하므로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부모는 아동의 안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2. 지적 발달⑴ 인지발달ㄱ.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전조작적 단계중심화 : 전조작기 아동들은 사고의 중심화(centration)를 보인다. 사고의 중심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로서 보존개념의 미확립을 들 수 있다. 똑같은 100ml의 물을 각각 길고 가느다란 유리컵에 붓고 넓고 짧은 유리컵에 부어 어느 것이 더 많냐고 질문하

  • [청소년교육론] 청소년과 직업의식
  • 교육 주체의 원상 회복우리의 대안교육 실천들은 공교육의 발달 과정에서 뒤틀려 버린 교육 주체간의 관계 회복과 교육 주체의 원상 회복을 그 첫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와 교사, 그리고 학부모의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중요시함으로써, 교육 주체 각각의 제자리 찾기가 우리의 대안교육운동의 뚜렷한 특징이 되고 있다. 2. 대안학교의 개념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고 하는데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 자아정체감이란1) 자아정체감의 특징2) 자아정체감의 발달3) 자아정체감의 위기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1) 성숙한 인간이 되는 첫 단계2) 자아존중감 상실3) 부정적인 정신적 문제3.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1) 나의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과 관련한 자살생각2) 나의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과 관련한 학교부적응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자아정체감이라는 개념이 추상적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