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청전]심청전의 의의,배경사상, 심청전의 줄거리,주제의식, 심청전의 구조, 심청전에서 인생의 문제, 심청전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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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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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심청전의 의의
Ⅲ. 심청전의 배경사상
Ⅳ. 심청전의 줄거리
Ⅴ. 심청전의 주제의식
Ⅵ. 심청전의 구조
Ⅶ. 심청전에서 인생의 문제
1. 질병의 문제
2. 가난의 문제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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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심청가」「심청전」의 가장 핵심적 모티프는 심청의 인제수의 그것이라 할 수 있는바, 「산쇼다유」에는 인제수의 모티프가 없다. 이 인제수의 모티프는 심청의 행위의 궤적에 있어서 두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나는 영웅으로서의 심청의 사나운 괴물(바다)을 퇴치의 방법이 아닌 유화의 방법으로 진정시켰다는 것, 다른 하나는 인제수라는 초인간적 자기 희생의 행위로 하여 옥황상제의 감응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생애의 일대 전환의 계기를 맞게 되었다는 것이 그것이다.
한편 「산쇼다유」에는 인제수의 모티프가 없다. 이와자키 다케오에 의하면 우메즈인의 양자로 선택된 즈시오우가 ‘목욕’을 하게 됨으로써 일신을 정화함으로써 “생명의 전환과 갱신”을 이룩하게 되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런 점에서 이 목욕의 모티프는 심봉사의 목욕의 모티프와 마찬가지로 심청의 인당수 투신과 비슷한 상징성을 반영한다고 하겠으나, 목욕과 인제수는 전혀 차원을 달리하는 것이다.
이상으로 판소리 「심청가」와 셋교부시 「산쇼다유」를 비교하여 보았다. 필자가 이제까지 강조하여온 바 판소리의 주조로서의 한국적 한의 화해 지향성과 관련하여 심청과 즈시오우의 행위의 궤적을 살펴볼 때, 자기의 한을 초극하는 방식에 있어서 양자는 서로 대조적임을 알 수 있다. 즈시오우는 대립․갈등의 원리에 입각하여 철저한 복수․보은의 의지를 실현함으로써 자기의 한을 풀지만, 심청은 화해 원리에 입각하여, 자기 한을 삭이어 이를 원으로 전화시키고, 나아가서 해원(소원 성취)을 이룩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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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봉근(1979), 심청전의 인물론, 국어문학 20, 전북대
◉ 김영수(2000), 필사본 심청전 연구, 경희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유영대(1998), 심청전의 계통과주제, 고려대 국문과 석사논문
◉ 유영대(1991), 심청전 연구, 서울 : 문학아카데미사
◉ 조윤형(2007), 심청전을 통한 교육의 가능역 연구
◉ 정하영 역주(1995), 한국고전문학전집 - 심청전, 고대민족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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