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항][함부르크항][싱가포르항][르아브르항]도쿄항(도쿄항만), 함부르크항(함부르크항만), 싱가폴항(싱가포르항만), 르아브르항(르아브르항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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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쿄항(도쿄항만)
1. 항만운영형태
2. 컨테미널 운영
1) Ohi 터미널
2) Aomi 터미널

Ⅲ. 함부르크항(함부르크항만)

Ⅳ. 싱가폴항(싱가포르항만)

Ⅴ. 르아브르항(르아브르항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 항만투자는 70년 때 경제개발논리에 맞춰 이루어졌다. 환 태평양경제권 논리에 맞춰 부산항을 주축으로 동남해안권 항만을 집중적으로 개발한 것이다. 그러나 중국의 경제부상과 환황해권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우리나라 서해안개발의 당위성이 입증되어 광양항을 비롯한 서해안 항만의 개발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서해안의 인천항 예산은 25,431백만 원을 보이고 있으며, 수도권 대체항만으로 육성하려는 평택항은 41,596백만 원의 투자 예산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174,918백만 원의 투자 할 계획이다. 보령항은 94,800백만 원을 투자 할 계획이며, 군산항은 77,686백만 원, 이후에는 168,954백만 원의 투자계획을 수립해 놓고 있다.
남해안의 예산은 광양항이 398,118백만 원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여수항 11,683백만 원, 제주항 7,959백만 원을 투자 할 계획이다.
정부는 항만물동량 증가와 컨테이너화물선적부족으로 신항만계획을 수립하여 사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2대 중심항만(Hub Port)인 부산항의 경우 약 5조5천억 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며, 광양항은 약 3조8천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평택항은 약 2조 9천억 원, 인천북항은 약 8천억을 투자할 계획이며, 평택항을 수도권항만으로 육성개발한다는 전략으로 투자예산을 수립해 놓고 있다.
참고문헌
◇ 김성준(2001), 싱가포르 항만의 최근 동향, 해양한국
◇ 동북아지역혁신센터(2003), 세계주요 항만도시의 경쟁력
◇ 르아브르 항만 홈페이지, http://www.havre-port.net/
◇ 이충배·이정민(2003), 홍콩과 상하이항의 항만개발 전략 비교 및 우리나라 항만의 대응방안, 한국국제상학회
◇ 파이낸셜뉴스(2007), 유럽최대항만 함부르크, 로테르담항
◇ 한국무역협회 국제물류지원단(2007), 세계속의한국물류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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