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가부장제의 의미, 가부장제의 형성, 가부장제의 불평등구조, 가부장제와 여성지위,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가부장제의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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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가부장제의 의미

Ⅲ. 가부장제의 형성

Ⅳ. 가부장제의 불평등구조

Ⅴ. 가부장제와 여성지위

Ⅵ.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1. 자본주의적 가부장제 - 미스의 분석을 중심으로
1) 신국제분업
2) 자본주의적 가부장제
3) 착취(‘종속’이나 ‘억압’개념 기각)
4) 남성수렵자 모델
5) 신국제분업 개념
6) 단일체계: 자본주의적 가부장제
7) 세계적 페미니즘
8) 에코 페미니즘
9) 가부장제는 자본주의처럼 세계체계이다
2. 세계경제에서의 가부장제적 가계의 분석 : 세계체계론자들

Ⅶ. 가부장제의 이데올로기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정에 있건 사회에 있건 노동에 참여하는 개인이 존중되는 자율적 권리와 의무의 개념, `일`과 `노동`의 질에 대한 근본적 문제제기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조 교수는 IMF관리체계까지 오게 한 우리 사회 경제위기의 문화적 뿌리가 의사소통구조의 비민주성과 경직된 위계구조, 그리고 그를 야기한 유교적 가부장제에 있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분석에 따르자만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제기되고 있는 `민주적 시장경제` 모델(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발전을 추구하는)은 바로 그 경제 위기를 초래한 유교적 가부장제에 문화적 기초를 가진다는 점에서 자기 패배적이라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경제적 위기와 성차별 상황을 강화시켜 온 한국사회의 `민주주의`에 대한 여성주의적 재해석 과정을 통해서, 또는 민주주의의 재발명을 통해서 유교적 가부장제의 균열을 일으킬 요인을 찾아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진정한 참여 민주주의는 민주적 시민권이 부재하는 조건에서는 가능하지 않으며, 민주적 시민권의 확보는 전제적인 남성을 정점으로 하는 가족 체계로는, 그리고 여성의 노동권이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조혜정 교수는 여기에 덧붙여 `가족`이라는 공간에 대한 새로운 물음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조혜정 교수는 "한국의 근대화가 `남자가 지배하는 사회`와 `여자가 지배하는 가정`이라는 두 공간을 낳았고, 이 두 공간에서 남녀간에 보이지 않는 전쟁이 치러지고 있다"고 꼬집는다.
참고문헌
공미혜(1992), 여성의 경제적 지위와 기본적 삶의 질, 여성연구논집, 부산여자대학 여성문제연구소, 3(1)
권오주(1989), 결혼관에 나타난 결혼 이데올로기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 논문
베로니카 비취, 제 11장 가부장제에 대하여
신영숙, 한국 가부장제의 사적 고찰, 여성, 가족, 사회, 열음사
이효재(1998), 가족연구의 관점과 쟁점, 까치,
조은(1983), 신가부장제와 가족, 현대사회연구소
해리슨, 맥도노우, 가부장제와 생산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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