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의 성공과 그에따른 물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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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4~5
2 기업연구와 물류처리(본 주제 관련 기존 연구 분석)
2.1 닌텐도
2.1.1 주요사업영역 …………………………………………………‥……………‥ 6~8
2.1.2 닌텐도의 주요 전략 분석 ………………………………………‥……․……… 8~10
2.2 Logistics system
2.1.1 POS(Point Of Sales) system ………………………………………………․․……11
2.2.2 Push & Pull의 구조 …………………………………………………………………11
3. 현황분석(본 주제 관련 전반적인 발전, 활용, 보급 관련 현황 분석)
3.1 콘솔업체의 현황 …………………………………………………………‥…… 12~14
3.2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 14~16
4. 사례연구(본 주제 관련 구체적인 적용 및 운영 사례 분석)
4.1 국내에서의 SCM ……………………………………………………․…………… 16~17
4.2 미국에서의 SCM ……………………………………………………․…………… 17~21
5. 개선 방안 및 제언
5.1 미국에서의 닌텐도 SCM 개선방안 ……………………………‥․………………… 22
5.2 국내에서의 닌텐도 SCM 개선방안 …………………………‥…․…………․․․ 22~23
5.3 제언 ………………………………………………………………‥……………… 23~24
6. 참고문헌 …………………………………………………………………‥………………․․… 25
본문내용
※ 본 연구는 기업의 물류관리형태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콘솔기업 중 하나인 닌텐도의 물류환경, 물류처리시스템, 물류관리형태를 조사한다. 또한 주요 나라의 기업 물류시스템을 알아본다. 연구는 닌텐도 및 경쟁업체의 사례를 조사할 것이며 닌텐도의 성공요인 중 물류처리시스템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앞으로 개선방안을 끌어내고자 한다.

1. 개요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모든 산업에서 물류는 가치를 생산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기업 내부적으로 비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은 불필요한 비용을 유발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린다. 또한 배송이나 포장 등의 물류 시스템이 잘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고객은 불만을 가지고 경쟁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다. 현재의 기업 환경에서 물류시스템은 비용 감소, 제품과 서비스의 질 향상, 고객의 만족이라는 핵심 가치를 생산하는 중요한 부분인 것이다. 따라서 최근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많은 물류 개선 활동을 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의 놀이 문화로 정착한 비디오 게임에서도 물류는 가치 창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성수기의 수요를 맞추어야 하고 고객이 필요한 부품 및 소프트웨어를 공급해야 한다. 제품의 A/S역시 중요하다. 무엇보다 비디오 게임 산업에서 물류시스템의 중요성은 고객의 충성심을 높여 브랜드 로열티(Brand Royalty)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비디오 게임 시장에서 가장 돋보이는 기업들은 닌텐도, SONY, MS 이다. 이들 기업들은 각각 닌텐도 DS․Wii, Playstation, X-BOX 라는 간판 비디오 게임기를 판매 중에 있다. 여기서 우리 조는 닌텐도가 성공한 요인을 물류의 관점에서 살펴보며 또한 경쟁기업인 SONY와 MS는 어떤 물류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지 비교해가며 논지를 전개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김정남(2008) 애플&닌텐도, 서울:길벗.
아사쿠라 레이지(2003) SONY를 지배한 혁명가, 서울:황금 부엉이.
한동철(2005) 공급사슬관리SCM, 서울:시그마인사이트컴.
Lambert, Stock, Ellram(2005) 물류관리론, 수정1판, 서울:한올출판사.

장형욱(2006) “SCM의 핵심성공요인(CSF)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제학회지, 16, 2563.
정재영(2002) “일본 게임산업의 현황과 성장전략”, 성균관대학교 IT 경영연구센터, 94-103.
최성배(2002) “기업물류특성이 물류정보시스템활용 및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디지털경제연구, 11, 75-104.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8) “2008년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 게임편“, (주)스트라베이스, 143-180.

Petri Helo(2005) "Logistics information systems An analysis of software solutions for supply chain co-ordination",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05, 5-18.


http://support.nintendo.co.kr
http://xbox.net.co.kr/
http://www.dipts.com
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115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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