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의 성공과 그에따른 물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1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요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4~5
2 기업연구와 물류처리(본 주제 관련 기존 연구 분석)
2.1 닌텐도
2.1.1 주요사업영역 …………………………………………………‥……………‥ 6~8
2.1.2 닌텐도의 주요 전략 분석 ………………………………………‥……․……… 8~10
2.2 Logistics system
2.1.1 POS(Point Of Sales) system ………………………………………………․․……11
2.2.2 Push & Pull의 구조 …………………………………………………………………11
3. 현황분석(본 주제 관련 전반적인 발전, 활용, 보급 관련 현황 분석)
3.1 콘솔업체의 현황 …………………………………………………………‥…… 12~14
3.2 Logistics information system ………………………………………‥……… 14~16
4. 사례연구(본 주제 관련 구체적인 적용 및 운영 사례 분석)
4.1 국내에서의 SCM ……………………………………………………․…………… 16~17
4.2 미국에서의 SCM ……………………………………………………․…………… 17~21
5. 개선 방안 및 제언
5.1 미국에서의 닌텐도 SCM 개선방안 ……………………………‥․………………… 22
5.2 국내에서의 닌텐도 SCM 개선방안 …………………………‥…․…………․․․ 22~23
5.3 제언 ………………………………………………………………‥……………… 23~24
6. 참고문헌 …………………………………………………………………‥………………․․… 25
- 본문내용
-
※ 본 연구는 기업의 물류관리형태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콘솔기업 중 하나인 닌텐도의 물류환경, 물류처리시스템, 물류관리형태를 조사한다. 또한 주요 나라의 기업 물류시스템을 알아본다. 연구는 닌텐도 및 경쟁업체의 사례를 조사할 것이며 닌텐도의 성공요인 중 물류처리시스템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앞으로 개선방안을 끌어내고자 한다.
1. 개요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모든 산업에서 물류는 가치를 생산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기업 내부적으로 비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은 불필요한 비용을 유발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린다. 또한 배송이나 포장 등의 물류 시스템이 잘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고객은 불만을 가지고 경쟁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다. 현재의 기업 환경에서 물류시스템은 비용 감소, 제품과 서비스의 질 향상, 고객의 만족이라는 핵심 가치를 생산하는 중요한 부분인 것이다. 따라서 최근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많은 물류 개선 활동을 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의 놀이 문화로 정착한 비디오 게임에서도 물류는 가치 창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성수기의 수요를 맞추어야 하고 고객이 필요한 부품 및 소프트웨어를 공급해야 한다. 제품의 A/S역시 중요하다. 무엇보다 비디오 게임 산업에서 물류시스템의 중요성은 고객의 충성심을 높여 브랜드 로열티(Brand Royalty)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비디오 게임 시장에서 가장 돋보이는 기업들은 닌텐도, SONY, MS 이다. 이들 기업들은 각각 닌텐도 DS․Wii, Playstation, X-BOX 라는 간판 비디오 게임기를 판매 중에 있다. 여기서 우리 조는 닌텐도가 성공한 요인을 물류의 관점에서 살펴보며 또한 경쟁기업인 SONY와 MS는 어떤 물류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지 비교해가며 논지를 전개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6. 참고문헌
김정남(2008) 애플&닌텐도, 서울:길벗.
아사쿠라 레이지(2003) SONY를 지배한 혁명가, 서울:황금 부엉이.
한동철(2005) 공급사슬관리SCM, 서울:시그마인사이트컴.
Lambert, Stock, Ellram(2005) 물류관리론, 수정1판, 서울:한올출판사.
장형욱(2006) “SCM의 핵심성공요인(CSF)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제학회지, 16, 2563.
정재영(2002) “일본 게임산업의 현황과 성장전략”, 성균관대학교 IT 경영연구센터, 94-103.
최성배(2002) “기업물류특성이 물류정보시스템활용 및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디지털경제연구, 11, 75-104.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8) “2008년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 게임편“, (주)스트라베이스, 143-180.
Petri Helo(2005) "Logistics information systems An analysis of software solutions for supply chain co-ordination",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05, 5-18.
http://support.nintendo.co.kr
http://xbox.net.co.kr/
http://www.dipts.com
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1156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