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저가항공사의 고객서비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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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국내 저가항공사 그리고 고객서비스를 알아보고자 한다면 도움이 될 거라 사료됩니다.
목차
목 차

목 차 ……………………………………………………………………………………1
표 / 그 림 목 차………………………………………………………………………………3

제1장 서론 ……………………………………………………………………………………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4
제2장 저가항공사 ……………………………………………………………………………5
제1절 저가항공사의 정의와 특성 ………………………………………………………5
1. 저가항공사의 정의……………………………………………………………………5
2. 저가항공사의 특성……………………………………………………………………5
제2절 저가항공사의 고객서비스의 필요성 ……………………………………………6
제3장 국내 저가항공사 현황 ………………………………………………………………7
제1절 일반사항 ……………………………………………………………………………7
1. 국내 저가항공사 도입 배경…………………………………………………………7
2. 국내 저가항공사의 특징 ……………………………………………………………7
3. 국내 관련법규(규정)…………………………………………………………………8
제2절 국내 저가 항공사 현황……………………………………………………………9
1. 제주 항공………………………………………………………………………………9
2. 에어부산( 구 부산국제항공) ………………………………………………………9
3. 진에어(구 에어코리아)………………………………………………………………9
4. 이스타항공……………………………………………………………………………10
제3절 각 저가항공사의 고객서비스 현황 ……………………………………………10
1. 제주항공………………………………………………………………………………10
2. 에어부산………………………………………………………………………………12
3. 진에어…………………………………………………………………………………13
4. 이스타항공……………………………………………………………………………14
제4장 해외 저가항공사 고객서비스 사례 ………………………………………………16
제1절 유럽…………………………………………………………………………………16
  1. 영국 BMI ……………………………………………………………………………16
2. 영국 Easyjet…………………………………………………………………………20
제2절 미국…………………………………………………………………………………23
1. 사우스웨스트 항공 …………………………………………………………………23
제5장 국내 저가항공사 고객서비스의 나아갈 방향……………………………………26
1. 안전성과 정시운항률 향상을 통해 Quality를 높여라…………………………26
2. 공항에 대한 접근성…………………………………………………………………26

3. 사증……………………………………………………………………………………26
4. KTX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라 ………………………………26
5. 고객 대기시간을 단축 시켜라 ……………………………………………………27
6. 고객에게 호소하는 마케팅 부족 …………………………………………………27
7. 비용절감을 위해 너무 많은 서비스를 제거하지 말아야 한다 ………………27
8. 다양한 노선확대를 통해 고객을 끌어드리자……………………………………27
9. 마일리지와 회원 서비스 제도 ……………………………………………………28

참고 문헌 ……………………………………………………………………………………29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11 테러와 유럽에의 폭탄테러, 사스파동과 쓰나미 재난, 최근엔 신종플루 까지 이 같은 사건들은 항공업계에 큰 타격을 준다. 더욱이 장기불황이 오면서 대형 항공사들은 지금의 난관의 해결책을 찾고 있다. 이런 때 저가항공사들은 이런 상황을 오히려 기회로 삼고 자리를 다지려 하고 있다. 미국, 유럽엔 여러 저가항공사들 일찍이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았고, 국내와 더불어 아시아 지역에도 저가항공사들이 나타나며 대형항공사들을 위협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규제완화와 함께 저가항공사들이 다수 생겨나며 무한 경쟁 체제로 들어갔다.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부산, 한성항공, 젯코리아 등 굉장히 많은 수의 저가항공사들이 있는데, 그중 한서항공, 영남항공 등 몇몇 항공사는 이미 생존경쟁에서 탈락했고, 젯코리아처럼 이제 막 시장에 진입하는 항공사도 있다.
이렇게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은 저가항공사들의 경쟁력을 그들의 고객서비스를 중점으로 살펴본다. 그들은 어떤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지금의 자리에 왔는지 알아보고 그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연구해 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최경훈(2008) 저가항공사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A Empirical Study of the Low-cost Carrier's Success Factors in Korea
2. 김연명 ; 교통개발연구원(2000) 항공사 고비용의 산정과 국제간 비교연구
3.사이버 공간에서도 뜰 수 있다, 뉴스위크 한국판 (2000-03-01)
4. 제주항공 (http://www.jejuair.net/)
5. 진에어 (http://www.jinair.com/)
6. 부산항공 (http://www.jinair.com/)
7. 이스타항공 (http://www.eastarjet.co.kr/)
8. easyJet (http://www.easyJet.com/)
9. easyGroup (http://www.easyGroup.co.uk/)
10. 팔색조 가격 전략에 영국이 환호하다 (http://www.lga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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