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환경친화적 지역개발,도시개발, 환경친화적 교통정책,도로포장, 환경친화적 도로건설,국토이용, 환경친화적 택지개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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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환경친화적 지역개발
1. 자원보전
2. 발전의 조성
3. 환경의 질
4. 사회적 균등
5. 정치적 참여

Ⅱ. 환경친화적 도시개발

Ⅲ. 환경친화적 교통정책

Ⅳ. 환경친화적 도로포장
1. 노량공원의 녹색 도로포장
1) 공사기간
2) 사업비
3) 사업내용
2. 도시계획도로 생태공원화 사업
1) 사업명
2) 사업량
3) 사업비

Ⅴ. 환경친화적 도로건설

Ⅵ. 환경친화적 국토이용

Ⅶ. 환경친화적 택지개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환경친화적 지역개발

1987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에서 채택한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은 미래 세대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이다.
블라워스(Blpwers, A)는 지속 가능한 발전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한 바 있다.

1. 자원보전

토지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재생 불가능한 자원의 소모를 줄이고, 재생 불가능한 자원을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대체함으로써 현세대와 미래 세대에 자원을 공급하고 생물 다양성을 유지시키는 것이다.

2. 발전의 조성

인간에 의해 조성된 환경이 자연 환경과 잘 조화되고 이 두 환경이 서로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3. 환경의 질

환경의 질을 저감시키거나 오염시키는 과정을 방지하거나 감소키고 생태계 재생용량을 보호하고 인간 건강과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발전을 방지한다.

4. 사회적 균등

부국과 빈국 사이의 발전의 차이를 증가시키는 발전을 막고 사회적 불평등을 감소시키는 발전을 장려한다.

5. 정치적 참여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결정 및 제안 과정에 있어서 지역사회, 지방정부 및 중앙정부의 참여를 장려함으로써 소비방법, 자원의 분배 및 생활양식에 대한 변화를 기한다.

위의 목표들은 현재 한국의 당면 문제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수치적인 성장 자체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소수에게 부가 집중되고 다수가 빈곤상태에 있는 경우, 다수의 빈곤상태 극복을 위한 개발 수요 때문에 환경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 따라서 공평한 발전의 기회를 보장하여 빈곤을 개선시키게 함으로써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절대적 빈곤의 상황은 벗어나 있기 때문에 좀 더 주민 참여의 문제나 환경 용량의 범위 내
참고문헌
대한주택공사 주택연구소(1996) / 환경친화형 주거단지 모델개발에 관한 연구
박상동 / 국내외 친환경건축물(그린빌딩) 인증제도의 비교, 건설교통부
변병설(1999) / 환경친화적 도로건설사업방안의 새로운 모색, 환경영향평가서 작성방법 개선방안,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0) / 환경친화적 건축 및 단지개발요소 적용방안 연구
윤대식·정성용·김운수(1998) / 환경친화적 도시교통체계의 구축을 위한 모형정립과 적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33권 제3호
이태근·윤성희 공저(2000) / 친환경농업의 이론과 실제, 흙 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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