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북한연구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절.연구방법의 모색
1.인식론적 수준
1) 내재적 비판적 접근
2) 역사상황적 접근
2. 분석수준
1) 비교분석과 구조적 분석
2) 역사문화론적 분석 및 역사적 분석
3) 적대적 의존관계와 거울영상 효과
3.분석기법수준
제2절 북한문헌 담화분석
1.북한문헌의 이중구조
2.북한문헌 담화체계의 특징
1) 담화의 은유성
2)담화의 이중성
3)간행시기별 서술의 차이
- 본문내용
-
이제까지의 북한 연구는 이데올로기적 속박에서 벗어 나지 못해서 학문성의 자체가 문제시 되었다. 그 이후의 연구들은 기본적인 지식의 부재나 이론적 체계의 결핍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이제 북한연구는 다가올 통일을 대비해서라도 과학성을 확보하고 이에 기초하여 많은 성과를 나타낼 시기에 와 있다 그래서 북한연구의 주체가 되는 연구방법과 문헌의 담론분석 연구동향 북한역사의 시기구분등을 살펴본다
1절.연구방법의 모색
올바른 연구방법은 이론 현실 역사의 유기적 종합으로서 북한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그러나 어떤 사회현상도 한 가지 이론적 틀이나
방법론에 의해서 완벽하게 해명되지는 않는다 북한연구 또한 여기에서 예외일수는 없다. 불완전하기는 하지만 북한을 연구할 때 특정한 모델을 동원하여 분석 할수도 있다. 그러나 북한의 경우에는 아직 우리가 채택할 만한 모델이 있다고 보기에는 어렵다 현재 모델화에 가장 가까운논의는 북한에 가장 가까운 체제성격인 사회주의적 조합주의 신전체주의 유격대국가등이 있으나 그것들 또한 북한에 대한 실사의 부족으로 한계가 있다,
1.인식론적 수준
1) 내재적 비판적 접근
내재적 비판적 접근방법이란 연구대상이 되는 사회나 집단의 내재적 작동논리를 이해하고 그것의 현실정합성과 이론 실천적 특질과 한계를 규명하려는 접근법이다 이것은 그 연구대상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해야 하므로 사회과학자라면 누구나 활용해야 하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발달_최근 인터넷 및 신문기사 등에서 문제점으로 제기되는 영유아와 관련된 내용들을 요약정리하고 아동발달 이론을 근거로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과 개선(해결)방법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 (주간보호/주야간보호)
- 성인학습 상담에 대한 접근법
- 나는 누구인가?
- 나에게 ‘의미 있는 타인’ 에 대해 생각해 보고 나에게 의미 있는 타인의 기준과 어떻게 내 삶에 영향을 미쳤는지 논해보시오
- 알퐁스 도데 Alphonse Daudet 마지막수업 작품분석
- [마라톤 전투] 마라톤전투 A+ 분석보고서
- [친구와 친해지려면]이야기 나누기, 상호작용
- 부모의 양육유형에 따라 아동의 삶은 달라진다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작성하고,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토론해 보세요
- [아동건강교육] 손씻기 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