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한옥의 특성, 한옥의 우수성, 한옥의 구조, 한옥의 민가양식, 한옥과 음양원리, 한옥과 풍수지리설, 한옥과 아파트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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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옥의 특성

Ⅲ. 한옥의 우수성

Ⅳ. 한옥의 구조
1. 대청
2. 방
3. 사랑
4. 사당
5. 찬방
6. 부엌

Ⅴ. 한옥의 민가양식
1. 一자형식
2. ㄱ자형식
3. 田자형식

Ⅵ. 한옥과 음양원리

Ⅶ. 한옥과 풍수지리설

Ⅷ. 한옥과 아파트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특히 한국 건축의 특색은 구규(矩規)가 산수적(算數的)으로 완전 제할(除割)되지 않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본 중국의 건축각부의 세부비례는 완수(完數)로서 제할(除割)되지만, 조선의 것은 제할(除割)되지 않는다. 이러한 특질이 입체적으로 응용되어 있을 때 예컨대 창살의 구성같이 매우 환상적인 구성을 얻는 것이다. 불국사의 건축평면, 그 석제(石梯)와 다보탑, 고려 만월대(滿月臺), 궁전평면 기타 각 사찰건물에서 볼 수 있는 창호 모양 등 모두 알기 쉬운 예이다.
또한 고려이후의 사찰들에서는 산의 경사를 이용한 자유스러운 평면배치, 건축물을 억제한 주변환경과의 조화, 지붕처마의 온건하게 처리한 곡선, 기둥곡선-크기 등은 자연과 완벽한 조화를 꾀하고 있다. 한편조선의 정원은 일본과 같이 인공적 장식이 거의 없다. 서울 북악산에 있는 7궁의 후원은 산기슭의 일부로서 인공이라고는 담이 그은 경계선의 모습 즉, 후원의 평면형과 군데군데 사방석으로 놓은 장대석이 있을 뿐이다. 무조작의 조작이 실로 잘 표출된다.
상류주택과 민가로 구분되는데 조선이후 유교정책에 따라 남녀유별(男女有別)과 신분에 의한 건축계획이 이루어져 사랑채, 안채, 행랑채와 이에 부속되는 마당으로 공간이 구성되는 것이 통례이다. 민가는 상류주택과는 달리 일반성에 더 우위를 차지하며, 생활공간인 건물과 작업공간인 마당으로 구성되는 것이 기본적이다. 이상형의 집을 짓는 것과 관련하여 과거 선조의 생각은 홍만선의 산림경제(山林經濟)에 잘 나타나 있다.
옛 한국인들은 자연에 순응하여 집을 꾸미고자 하였고, 이러한 생각으로 인해 집과 터의 조화에 대해 많은 신경을 썼다. 그래서 집을 짓기 전 집터를 고를 때에는 풍수지리설을 바탕으로 하여 물의 흐름, 바람의 방향과 역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집을 지었다
참고문헌
▷ 김대벽(2000), 한옥의 고향, 대원사
▷ 김봉렬(1999), 한국건축의 재발견, 이상건축
▷ 송인호(1990), 도시형한옥 유형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 신영훈(2001), 한옥의 조형의식, 대원사
▷ 연제진·최경숙(1987), 서울시 한옥지구내 건축물의 특성 및 보전방향에 관한 연구
▷ 주택문화사(2002), 한옥의 재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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