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건축]불교건축의 의의, 불교건축의 특징, 불교건축의 배치계획, 불교건축의 불탑, 불교건축의 건축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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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건축의 의의

Ⅲ. 불교건축의 특징

Ⅳ. 불교건축의 배치계획

Ⅴ. 불교건축의 불탑

Ⅵ. 불교건축의 건축물
1. 대웅전(大雄殿)
2. 영산전(靈山殿)과 팔상전(捌相殿)
3. 대적광전(大寂光殿)
4. 극락보전(極樂寶殿)
5. 약사전(藥師殿)
6. 미륵전(彌勒殿)
7. 천불전(千佛殿)
8. 원통전(圓通寶殿)
9. 지장전(地藏殿)
10. 응진전(應眞殿)
11. 조사전(祖師殿)
12. 삼성각(三星閣)
13. 칠성각(七星閣)
14. 독성각(獨成閣)
15. 산신각(山神閣)
16. 장경각(藏經閣)
17. 강당(講堂)
18. 포살당(布薩堂)
19. 선방(禪房)
20. 승방(僧房)
21. 종각(鍾閣)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반만년 역사 진행 과정상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한국의 건축 현장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변화를 맞이하기 시작했고, 특히 최근 20년 사이에는 건물유형, 물량, 규모, 재료, 기술면에서 그 이전과는 다른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매우 빨라 우리 스스로의 축적된 방법으로 대처해 나가지 못하고 선진 외국의 경험을 도입하게 되어, 필연적으로 과거의 전통 경험과의 역사 단절이 생기게 되었다. 근본적으로 역사학이 다른 학문과 다른 특성은 변화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라는 점이다. "역사의 연구 영역에서 참으로 무엇이 변화되었으며, 특히 그러한 변화가 왜, 무엇 때문에 일어났는지를 단 몇 마디로 말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수행하여야만 하는 임무인 것이다(Braudel 1990:25)". 역사학은 과거의 변화의 요인, 상황을 규명하여 현재 처한 반만년 역사상 가장 큰 변화의 방향을 이끌어 주는 데에 그 요체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 건축의 현재상황은 역사학의 대상으로 더 이상 좋을 수가 없다.
그러나 과연 한국 건축역사학에서 과거의 불교건축, 유교건축, 목구조, 마을, 포작, 창문틀 등을 전공하는 건축역사가들이 현재에 벌어지고 있는 대단위 주거지, 고층 오피스, 학교, 백화점, 병원 등의 철근콘크리트, 철골조 구조 건설을 맞아 무엇을 주고 있는가? 최소한 우리는 어디로 가야하는가에 과연 무슨 힌트라도 주고 있는가?
참고문헌
* 김영태, 한국불교사, 경서원
* 대한건축학회(1996), 한국건축사, 기문당
* 이봉춘(1998), 불교의 역사, 민족사
* 주남철(2002), 한국건축사, 고려대학교출판부
* 황수영(1974), 불탑과 불상, 세종대왕기념사업회
* 한국전통건축연구회(1997), 한국전통건축7 정원·누각·塔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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