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사회의 실태와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서론
- 지질학적 시간의 측면에서 본 인간
- 우리는 지배하는 방법에 대해 너무나도 잘 학습해왔다.
- 이론과 실제
제 2장 성장위주의 현대 사회에 대한 비판
* 성장의 딜레마
*성장의 딜레마에 대한 인간의 반응
*인간은 총명하다는 주장
*인간은 무한 에너지를 개발할 것이라는 주장
*시장이 해결해 줄 것이라는 주장
*재생가능한 자원을 통해 생산성을 극대화한다는 주장
* 우리는 과연 진정으로 성장을 원하는가?
제3장 지배 중심 사회로부터의 탈피
* 지배 중심 권력의 패해
* 지배중심 사회의 부적합성
* 진실에 대한 잘못된 믿음
제4장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가치구조
* 가치란 무엇인가?
* 가치와 사실
* 핵심 가치들
* 도구적 가치들
* 새로운 사고방식의 필요성
제 5장 사회학습에 대한 탐구
* 자연에 존재하는 학습
* 인간의 학습
* 구조적으로 육성되는 사회학습
* 풍부한 정보의 이용
* 정보의 효율적인 보급과 이용
* 통합적·확률적 사고의 강조
* 사실과 가치에 대한 동등한 강조
* 이론과 실천의 통합
* 미래에 대한 주의 깊은 예견
* 변화의 가능성에 대한 믿음
* 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분석과 학습
* 체계적·미래적 사고의 육성
* 미래에 대한 영향 평가 실시의 제도화
* 사회학습을 목표로 하는 교육
* 연구활동의 후원
* 개방성 유지와 시민참여의 강조
제6장 세계의 작동방식에 관한 담론 : 신념 패러다임
* 패러다임의 차이와 패러다임 전환의 경험적 증거
* 패러다임의 차이와 패러다임 전환의 경험적 증거
* DSP와 NEP의 주요 차이점
* 자연에 대한 가치부여
* 경제성장 VS. 환경보호
* 보편화된 온정
* 위험을 어떻게 다뤄야 할 것인가?
* 성장의 한계
* 우리는 새로운 사회를 필요로 하는가?
* 개방성과 참여
* 공공재 VS. 시장
* 경쟁 VS. 협력
* 생활의 양식
* 노동의 의미
* 새로운 정치
* 패러다임 논쟁에 대한 요약
제7장 좌 - 우, 그리고 생태학적 사고
* 나를 분류하려 하지 마시오!
*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비교
* 자본주의와 사회주의간의 유사성
*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차이점
* 생태학적 사고와 민주주의는 어떤 관계인가?
* 기존 이데올로기들의 이론과 실제
* 시장 VS. 계획
* 협력과 경쟁
* 평등
* 자유
요 약
- 본문내용
-
제 1장 서론
- 지질학적 시간의 측면에서 본 인간
좀 더 나은 사회를 설계하고 훌륭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깊은 성찰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지구는 대략 46억 년 전에 형성이 되어서 문명은 약 10,000년 전에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인간이 지구상에서 삶을 시작한 것은 불과 250만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지난 200여년 동안에 우리는 인류는 과거 수십 억 년 동안 지구상에 일어났던 것보다 더 많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산업사회는 약 2초간 나타나게 된다. 이 기간 동안에 인간은 지구 자원의 상당 부분을 사용하였고 소비했다.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착취하였으며 지구의 기후를 변화시키고 있다.
- 우리는 지배하는 방법에 대해 너무나도 잘 학습해왔다.
우리 인간은 자신만의 필요를 위해 지구의 생물학적 생산물의 상당부분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성공한 것이다. 우리의 풍요로움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공으로 인해 인류자신이 멸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항상 행해왔던 것을 그저 행함으로 인해 야기되는 장기적 결과를 고려하지 못함과 더욱 좋은 것만 고집해 온 결과 인류는 인구폭발이라는 것에 직면해 있다.
- 이론과 실제
우리는 일반적 이론이 실제를 이끌게 된다고 믿고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실제가 너무나도 조건들을 변화시켜서 우리로 하여금 이론을 수정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론과 실제의 격차는 정치, 사회이론에 있어 그러하다. 우리는 배우는 방식에 해서 배워야만 한다. 이를 사회학습이라 부른다, 이것은 변화에 대한 역동성이면 이를 통해 우리는 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 자신의 생애발달기의 주요한 심리사회적 특성 2가지를 기술
- 근거중심_사회복지실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