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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수련관 친환경적건축(생태건축)의 목적

Ⅲ. 청소년수련관 친환경적건축(생태건축)의 지침

Ⅳ. 청소년수련관 친환경적건축(생태건축)의 기준
1. 용도분류
2. 안전기준
3. 주택건설기준등에관한규정 관련기준

Ⅴ. 청소년수련관 친환경적건축(생태건축)의 계획방법

Ⅵ. 청소년수련관 친환경적건축(생태건축)의 계획과제
1. 단지배치계획
2. 건축물 계획
3. 생태보전 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제 청소년들이 수련의 대상이 아니라 주체로 세워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수련관이 위치하고 있는 자연환경을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청소년들이 스스로 내용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설문조사를 통해서 의사를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러한 청소년 수련의 한 예로 2002년도에 시장님께 원미산에서 할 수 있는 4계절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전해 드린 적이 있다. 그 때 청소년 수련은 반드시 큰 건물이 있어야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데 다 함께 공감하였다. 원미산과 인근 부지를 잘 활용하면 그 자체로 4계절의 프로그램으로 훌륭한 청소년 수련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산에 오르며 어떤 것은 독성이 있고, 먹을 수 있는 야생화와 어린줄기, 어린 나뭇잎을 가르쳐 주고 너도나도 꽃을 보면 선생님! 이 꽃도 먹을 수 있어요?하며 질문을 마구 던지며 먹어 보고 신기해하며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것이 많은 것을 스스로 느끼게 해 주는 체험이야말로 정말 좋은 교육이라 할 수 있겠다. 봄에 씨앗도 고르고 모내기도 하고 밭을 일궈 땀을 흘려가며 씨 뿌려 작은 싹이 자라나는 모습도 관찰할 수 있다. 가을에는 넉넉함으로 직접 지은 농산물을 추수하여 떡도 해먹고 조상들의 지혜도 엿볼 수 있는 짚공예로 생활도구를 만들어 보는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겨울에는 논에 물을 대어 얼음판을 만들어 썰매도 타게 하고 전래놀이로 신나는 겨울을 날 수 있게 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강승도, 청소년 수련시설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논문, 2001
* 강충관 외 8인, 친환경농산물 부가가치 제고방안 연구, 농촌진흥청, 2005
* 김진영, 친환경농업의 지속을 위한 유기농산물 유통 방식연구, 단국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1
* 국가전문행정연수원, 친환경적 국가발전의 비전과 전략, 청화상사, 2001
* 삼성건설의 친환경 건축물 사례, 기술연구소 친환경연구팀
* 이승민·박상동·신기식, 친환경건축물 인증기준의 분류체계에 관한 비교 연구,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회 강연집,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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