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팔트]아스팔트의 성질, 아스팔트의 품질관리, 아스팔트의 연기, 아스팔트의 용해, 아스팔트의 시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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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스팔트의 성질
1. 요성(撓性, Flexibility)
2. 미끄럼 저항
3. 물의 침입은 혼합물 내부뿐만 아니라 기층이하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크다
4. 인장강도 및 피로 저항성
5. 내마모성
6. 안정도(Stability)
7. 내구성(Durability)

Ⅱ. 아스팔트의 품질관리
1. 아스팔트 플랜트의 생산온도 관리 대책
2. 운반 관리 대책
3. 택코팅 및 프라임코팅 살포 대책
4. 포설 대책
5. 다짐 관리 대책

Ⅲ. 아스팔트의 연기
1. 동의어 / CAS NO.
1) 동의어
2) CAS NO.
2. 물리 화학적 특징
1) 비점
2) 성상
3) 용해도
4) 기타
3. NFPA 지수
1) 건강영향지수
2) 가연성지수
3) 반응성지수

Ⅳ. 아스팔트의 용해

Ⅴ. 아스팔트의 시공
1. 포설
1) 포설에 있어 주의해야 할 사항
2) 휘니셔에 의한 포설
2. 다짐
1) 다짐순서
2) 다짐의 4원칙
3) 1차전압
4) 2차전압
5) 완성전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스팔트의 성질

1. 요성(撓性, Flexibility)

혼합물에 균열이 생기지 않고 노상, 기층의 변형에 순응하는 능력과 오랜 세월에 걸친 순응성, 되풀이 하중에 대한 피로 저항성을 뜻한다. 취성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아스팔트량을 늘리며, 골재입도는 밀입도와 개립도가 좋다.

2. 미끄럼 저항

자동차의 타이어와 노면과의 사이에는 적당한 미끄럼 마찰 저항성이 있어야 한다. 미끄럼 저항성이 유수한 혼합물로서는 개입도 아스팔트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콘크리트가 있다.

3. 물의 침입은 혼합물 내부뿐만 아니라 기층이하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크다

그것은 물의 침입에 의해 기층이하 재료의 지지력 저하나 물에 의해 재료가 빠져 나가 공동이 생긴다든지 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불투수성이 높은 혼합물일수록 내구성이 높은 혼합물이며,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아스팔트량, 치밀한 골재배합, 충분한 다짐이 필요하다. 물의 영향을 받기 쉽다고 생각되는 경우, 도로에 있어서는 48시간 물에 수몰된다는 가정 하에 아스팔트 혼합물을 60℃되는 수중에 침수시켜 잔류안정도를 구하여 혼합물의 적부를 판정한다.
참고문헌
ⅰ. 도로교통안전협회(1995),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도로와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도로에서의 교통사고율의 비교분석, 도로교통안전협회
ⅱ. 변병설(1999), 환경친화적 도로건설사업방안의 새로운 모색, 환경영향평가서 작성방법 개선방안,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ⅲ. 이경하(2002), 아스팔트 혼합물의 지식
ⅳ. 이대석(1998),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지침, 정보나라
ⅴ. 한국통신 출판부(1992), 3C 시대의 도래
ⅵ. 한국도로공사 홍보실 저(1999), 한국도로공사 30년사, 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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