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합리주의 건축]신합리주의 건축의 바탕,형태, 신합리주의 건축의 유형학적 방법론, 신합리주의 건축의 유럽 신합리주의,합리주의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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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합리주의 건축의 바탕

Ⅲ. 신합리주의 건축의 형태

Ⅳ. 신합리주의 건축의 유형학적 방법론

Ⅴ. 신합리주의 건축의 유럽 신합리주의

Ⅵ. 신합리주의 건축과 합리주의 건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마리오 보타는 합리주의 접근방법을 전원과 교외로 확장하고 있다. 리바 산 비탈레(Riva San Vitale)에 있는 4층의 콘크리트 주택은 산을 배경으로 루카노(Lugano)호수를 굽어보며, 철재교량이 구조체의 입구인 최상층과 연결되는데, 여기서 보타의 섬세한 문맥의 전략(Contextual Strategy)이 보인다.
보타는 근대적 의미로서 전통적 유형을 재해석하는 반면, 일종의 벨베데레(belvedere) 즉, 이런 장관의 지형을 굽어보는 전망대를 마련한다. Frampton은 근자에 보타의 작품을 티치노 리져널리즘(Tichino Regionalism)으로 해석한다.
또 다른 많은 유럽건축가들이 합리주의운동에 개입되고 있는데, 텐데자(tendenza)에 중요한 기여를 한 다른 이태리 안으로는 비토리오 그레고티(Vittorio Gregotti)와 엔조 본판티(Enzo Bonfanti)가 있다.
마드리드학파에는 합리적인 이점이 있다. 즉, 세 단계, 합리적인 계획의 논리, 입면의 처리와 구조적 선험주의를 한꺼번에 엮는데 있어, 삼위 상호관계는 라파엘 모네오(Rafael Moneo), 라몬 베스코스(Ramon Bescos) 등으로 여러 세대를 거쳐 계승되어 왔다.
독일에서 신합리주의는 마티아스 웅어스(Mathias Ungers)의 유형학적 작품에서 그 원리의 표명이 보인다. 독일에서 발전의 중요성은 도시형태로부터 수정된 신합리주의 접근방법을 추구하는 웅어스의 채용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김원갑, 신합리주의와 그 적용방식, 건축과 환경
이종건, 건축의 존재와 의미, 기문당
이광노 외(1994), 건축학개론, 문운당
유럽 신합리주의 건축의 유형학적 접근방법에 관한 탐구, 홍익대학교 논문집
윤장섭(1994), 한국건축사론, 기문당
양동양(2000), 현대건축론, 기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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