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애][모성행동][모성정체성]모성애 개념, 모성애와 심리, 모성행동 개념, 모성행동과 영아기질, 모성정체성 특성, 모성정체성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모성애의 개념

Ⅱ. 모성애와 심리

Ⅲ. 모성행동의 개념

Ⅳ. 모성행동과 영아기질

Ⅴ. 모성정체성의 특성

Ⅵ. 모성정체성의 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모성애의 개념

일반적으로 부모-자녀관계에서 아버지보다는 어머니와의 상관이 높다. 이는 자아개념의 발달이나 기타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아버지 보다는 어머니의 행동의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일상 생활에서 자녀와 상호작용을 할 시간이 아버지 보다 어머니가 더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가족간의 상호작용, 즉 가족 구성원들의 언어적이고, 비언어적인 행동은 가족들의 행동을 통제하고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항상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어머니는 아이가 타어나면서부터 긴밀한 관계를 맺는 타인이며, 애착 대상으로서 아이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사람이다(Ainsworth, Blehar, Water, & Wall. 1978; Bowlby, 1969; Erikson. 1963).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는 인간 사이의 가장 의미 있고 친밀한 관계로서 결속이나 애착이라 하는데 이 독특한 관계 속에는 생물학적이며, 심리학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어, 아동의 측면에서 보면 생존을 보장하고 운명을 형성하는 것을 도와주는 기본적 관계일 뿐 아니라, 모성 측면에서는 경험을 충만하게 하는 개인적 성장 발달의 기회가 된다. 어머니와 자녀의 상호작용의 질은 후기 아동의 능력과 여러 측면의 발달과 관련이 있어 일탈된 어머니와 자녀 상호작용 양상들은 아동의 인지적 정의적 능력 형성에 장애를 초래하므로 아동 발달의 측면에서 볼 때 어머니와 자녀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어머니와 자녀 관계는 아동발달의 원천이 된다는 것을 학자들이 보고하고 있다.
모성애는 보육이나 양육을 통해서 나타나는 의식적, 도덕적 행위이므로 신체적, 본능적인 모성애 그 자체만은 아니며, 장기간에 걸친 수유나 양육의 행위를 통해서 자녀와 공동 생활을 해나가는 가운데 공통적인 가치의식이나 생활 감정이 상호작용하여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희생과 어머니에 대한 자녀의 정이 서로 소통되어 모성애는 본능적인 사랑에서 정신세계의 결합으로 발전되어 가는 것이다. 즉 모든 아동들의 바르고 건강한 성장발달에 꼭 필요한
참고문헌
- 신용덕·이태용·이영수·이동배(1994), 모성 직업활동이 조산과 저체중아 출생 및 자연유산에 미치는 영향, 대한산업의학회지 6(1)
- 심영희·정진성·윤정로 공편(1999), 모성의 담론과 현실 : 어머니의 성, 삶, 정체성, 나남출판
- 송은일(1985), 모성애 결핍에 의한 성격장애의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택림(1996), 생활문화속의 일상성의 의미 - 도시중산층 전업주부의 일상생활과 모성이데올로기, 한국여성학 12권2호
- 이부자(2000), 아동의 성격 특성과 모성애 지각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특성, 노인이론 들>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발달의 개념과 원리발달은 일생에 걸쳐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체계적인 변화이며, 신체, 심리, 사회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전체적 변화를 의미

  • [발달심리학] 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
  • 심리학적 발달이론의 특성, 8가지 발달단계,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그리고 저서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생애와 업적프로이드(Freud;1856-1939)의 신봉자였던 에릭슨(Erikson;1902-1994)은 매우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의 학력은 고졸에 불과하지만,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서 20세기 지성사를 빛낸 거장(巨匠)으로 인정받고 있다. 에릭슨이 정체성(identity)이라는 개념을 통해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 사회, 정치, 경제, 문화에 지대한

  • 유아기-걸음마기, 학령전기의 발달 및 사회복지적 개입
  • 행동과 사회 환경 권중돈, 김동배 공저, 학지사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19922. 심리적 발달1) 인지발달Piaget 는 만 4~7세 까지를 전조작적 사고단계 중에서 직관적 사고단계라 하였다. 직관적 사고란 어떤 사물을 볼 때 그 사물의 두드러진 특성을 바탕으로 판단하는 사고를 말한다. 이 단계의 유아는 5가지 특징이 있다. 첫 번째로는 유아는 수와 종류는 알지만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을 완전히 구분하지 못한다. 두 번째는 사물이나 사건의 개별

  • 유아발달4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형성하여 생명체가 되고 약 9개월 후에 사람의 모습으로 출산된다. 차츰 성장하여 걷기 시작하고 말하며, 글을 읽고 숫자를 세며, 친구와 어울려 함께 놀이 할 수 있게 된다. 기본적으로 유아의 발달은 신체, 인지, 사회, 정서, 언어 등의 여러 측면으로 나누어진다. 이는 신체적 성장과 운동 기술, 사고의 변화, 자아정체성과 대인관계 기술, 감정 표현 등을 뜻한다. 발달과 함께 사용되는 개념으로 ‘성장’과 ‘성숙’이 거론되는데, 성장은 신장이나 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사회환경요약
  •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 62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 6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2장 영아기■ 개 요신생아기를 포함한 만2세까지를 영아기로 구분하며 2세까지의 영아기는 신체적 발달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제1성장 급등기(First growth spurt)이며 심리적 측면에서는 인지발달을 위하여 감각운동 자극이 필요하고,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로 언어능력이 발달하며 사회적 측면에서는 부모와의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