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르네상스 건축]르네상스의 의미,사상, 르네상스 건축의 특징,전개, 르네상스 건축의 형태, 르네상스 건축의 법칙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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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르네상스의 의미

Ⅲ. 르네상스의 사상
1. 인간의 존엄성
2. 영혼의 불멸성
3. 진리의 조화성

Ⅳ. 르네상스 건축의 특징

Ⅴ. 르네상스 건축의 전개

Ⅵ. 르네상스 건축의 형태

Ⅶ. 르네상스 건축의 법칙구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Palladio의 후기 건물은 Malcontenta장에서 예증되듯이 그 이전 보다는 다소 복잡해진다. 십자형으로 생긴 홀의 양측에 있는 제일 작은 방은 12*16feet이고 그 다음으로 큰 방이 16*16feet, 또 제일 큰 방의 16*24feet인데 홀의 폭은 32feet이다. 이런 식으로 조화급수 12,16,24,32가 건물의 기조가 되어 마치 음악에서의 서곡처럼, 이 급수의 시작과 끝의 수는 주랑현관의 12:32의 비에서 diapason과 diatessaron(즉,12:24:32)으로 나타난다. 중심의 기둥간격(6feet)은 주랑현관의 길이(12)와 1:2의 관계이다. 작은 쪽의 기둥 간격은 4.5feet로서 중심의 것과 3:4의 관계를 이루는데, 이 비는 제일 작은 방의 비례이기도 하다. 끝으로 주열의 직경 2 feet는 최소 단위 모듈을 나타내고, 2로 시작하는 승법에 의해 이 건물의 모든 비율이 인출된다.
모듈에서 발전하는 유기적 구조인 균질척도에는 수의 불통약성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모듈의 적용은 반드시, 건물 전체에서 비율이 조화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다만 하나의 방과 다른 방과의 조화비례에 의한 체계적인 결부는 Palladio 건축에서 근본적으로 새로운 것이며, 우리는 이 혁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그의 염원이 도판의 선택이라든지 도판의 성격, 또는 그 치수 기입에도 관계가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다른 건축가들이 파싸드의 2차원이나 3차원에 이용한 이들 비례 관계가, 그에게는 전 구조를 통합하는 수단으로 쓰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 베르트랑 제타, 건축의 르네상스(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48), 시공사, 1997
◈ 시오노 나나미,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한길사, 1996
◈ 윤정근 외, 서양건축사, 기문당, 2005
◈ 차하순 저, 르네상스, 한국서양사학회, 1963
◈ 폴 존슨, 한은경 역, 르네상스, 을유문화사, 2003
◈ Paul Johnson, 르네상스, 을유문화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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