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역할]과학활동,통합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말더듬아동,약물남용청소년을 위한 부모역할, 창의력교육,자녀의 바른성장을 위한 부모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과학활동을 위한 부모역할
1. 부모는 활동의 제시자 이다
2. 부모는 유아에 대한 관찰자이다
3. 부모는 질문자이다
4. 부모는 활동의 촉진자이다
5. 부모는 환경의 조직자이다
6. 부모는 끊임없는 학습자이다

Ⅲ. 통합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Ⅳ. 말더듬아동을 위한 부모역할
1. 부드럽게 말을 잇도록 돕는다
2. 말을 주고받도록 돕는다
3. 말이 아닌 의사소통 방법
4. 일상생활
1) 식사 시간
2) 일상적인 행동
3) 형제자매 관계
5. 정상적인 말더듬은 받아 들인다
6. 빨리 말하라고 재촉하지 않는다
7. 아동의 말더듬에는 적절한 반응을 보인다
8. 말에 대하여 두려움과 불안, 좌절감을 덜어 준다

Ⅴ. 약물남용청소년을 위한 부모역할
1. 상호의존의 과정
2. 상호의존에 대해 대화하기

Ⅵ. 창의력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1. 자녀의 지능과 창의성을 결부하여 단정하지 말아라
2. 자유스럽게 행동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라
3. 자녀의 실수를 솔직히 인정하고 너그럽게 행동해야 한다
4. 웃음으로 가득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라
5. 혼자서 생각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라
6. 창의성을 꺾는 말이나 행동은 금물이다
7. 식탁에서도 토론하는 시간을 마련하라
8. 부모가 창의적인 행동의 모델이 되어라
9. 보상에 주의하라
10. 풍부한 경험을 시켜 주어라

Ⅶ. 자녀의 바른성장을 위한 부모역할
1. 모델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2. 의논 대상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3.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4. 친구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5. 어릿광대의 역할을 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보화 시대의 가족생활은 다양성·선택성·다원성을 가지고 개성적 가족활동을 하면서 새로운 가족적 존재연대를 추구할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가족 내에서도 개인의 개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확보하려는 개인주의가 팽배해지면서, 가족의 정서적 측면이 보다 중시될 것이다.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의 개인주의 발달은 세대 차이에 대한 인식이 심해지는 부모와 청소년 자녀간의 단절과 갈등을 가중시키게 된다. 청소년 자녀는 사회의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면서 미래지향적인 가치관을 바탕으로 생활하는 반면, 부모는 사회변화에 대한 대처보다 기존의 가족중심적 사고를 고수함으로써 청소년 자녀와 부모 간에는 과거보다 더 큰 세대차이가 생기게 되고 그로 인해 갈등이 증가하게 된다. 부모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점을 가족 안에서 자녀와의 관계에서 우리를 중심으로 찾으려 하지만 청소년 자녀는 이미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나가고 있고 가족보다는 또래집단이나 네트워크 환경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또한 이러한 급격한 세대간의 차이에 대해 부모보다 심각하게 느끼지 못하고 갈등이 생길 경우 회피하고 과거보다 더욱 수동적인 대처를 하게 된다. 청소년 자녀들에게 가족은 더 이상 부모가 생각하는 것만큼 중요한 관심대상이 아니며, 가족전체보다 개인주의를 바탕으로 자신이 중심이 되어 생활하게 된다.
이러한 시점에서 청소년 자녀와 부모 간에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지 못하고 갈등상황이 증폭되는 경우 청소년 자녀의 문제행동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전반적인 청소년기 가족의 발달 단계적 적응에 위협을 가하게 된다.
참고문헌
문정화·하종덕 - 또 하나의 창의성, 서울 : 학지사, 1999
시드 케슬러·엘렌 케슬러 - 보여지는 부모 바라보는 자녀, 2009
신문자, 이금주 역 - 말더듬 아동의 부모를 위하여, 하나의학사, 1988
토마스 고든·주디스 고든 샌즈 저, 김인자 역 - 부모 역할 배워지는가, 한국 심리 상담 연구소, 1989·1994
한국 교육 개발원 편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83
Don Dinkmeyer·Gray D.Mckay, 이경우 역 -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 서울 : 창지사,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
  • 남용 및 청소년의 비행 등 학교교육의 한계점은 극에 다다랐다. 도덕적, 사회적 혼란을 더 이상 보고 있을 수만은 없다. 이제 이를 극복하여 전인적 인간교육의 목표에 접근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이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학교 혼자만이 교육을 전담하는 체제에서는 극복하기 힘들다. 교육의 근본이 가정에서 시작되었듯이 이러한 어려움의 극복도 가정의 교육에서 시작 되어야 한다. 가정은 출생 후 최초의 생활환경이며, 부모와 자녀라

  • [사회복지] 약물남용에 대하여
  • 약물남용의 예방 1) 일차 예방2) 이차 예방3) 삼차 예방7. 약물남용의 치료 Program 1) 자기발전 프로그램2) 가족개입 프로그램3) 집단활동 프로그램8. 청소년 약물남용 치료 사례연구 1) 학교는 가장 초기에 예방이 이루어져야 할 곳2) 학교 약물예방 프로그램의 개요3) 청소년 약물남용의 치료 및 재활대책4) 약물 교육의 일반목표5) 학교, 부모, 학생, 주변의 역할1. 약물남용의 정의1) 약물약물이란 질병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고도의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질병, 약물의 남용과 환경의 파괴로 장애아의 출생이 증가하고 있고, 교통사고나 산업재해와 같은 후천적인 원인에 의한 장애인 인구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늘어난 장애인구를 위한 사회적 관심의 확대는 장애인 복지서비스의 공급과 수요를 증가시켰지만 많은 장애 영유아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위한 서비스는 제한적이다. 치료기관은 물론 교육 기관에서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약물에 접근이 용이하며, 비행가능성이 높아진다. *가출 예방으로 - 과잉기대를 억제 할 것. 주제적인 인간으로 인정. 전인적인 인간관계를 맺도록 함. 청소년 개인적 사생활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4. 청소년 교육의 필요성 1) 청소년 교육에 대한 지역사회의 무관심 청소년 교육에 대해서는 사회의 어느 영역에서도 소홀히 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청소년 사회교육은 학교 교육에 억압되어 사회와 부모의 관심에 멀어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 [사회문제]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와 해결방안
  • 청소년 약물남용1. 약물남용의 정의 2. 약물남용의 진단 기준3. 약물남용의 실태 4. 약물의 종류 및 증상5. 약물남용의 동기6. 약물남용의 원인7. 약물남용의 단계8. 청소년 약물남용 상담 사례9. 약물남용에 의한 휴우증10. 약물남용 예방11. 약물남용의 치료방법plus α(나의 견해)청소년 약물남용1. 약물남용의 정의 ①약물남용 : 의료행위의 규정에 맞지 않게 약물을 지속적 혹은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행 위 (W.H.O.) ②약물의존 : 의존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