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발전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경영학의 발전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경영학의 발전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경영이란 특정 조직의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방법으로 계획, 조직화, 지휘, 조정, 통제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그리고 경영학은 영어권의 Business Administration의 역어로 기업경영이라는 사회현상에서 발견된 보편적인 사실들을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도출하여 이를 체계화시킨 지식의 집합체이다. 경영학이라는 학문을 통하여 기업경영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경험의 세계에서 얻어지는 지식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경영학은 경영을 담당하고 있는 경제주체들의 활동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비법을 통하여 연구하는 학문분야로 개별경제주체들의 경제적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학문이다.
경영학의 발전 과정을 알아보는 이유는 경영이론의 발전과정과 그 사상적 흐름을 이해가능하게 해주고 그 시대의 경영이론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해 주며 경영이론의 변화를 가져온 현실적 상황을 이해하고 이론의 형성 및 발전의 현실적 조건을 당해 이론과 관련시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경영학은 크게 14-16세기 이탈리아에서 생성된 상학이 유럽으로 건너가 독일에서 정착하여, 경영경제학으로 발달한 독일경영학과 유럽경영학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생적으로 발달하여 독자적인 모습을 갖춘 미국경영학으로 구별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1980년대부터 기업교육의 붐이 일기 시작했으나 전통적 교육방식을 고수해 왔으며, 공학의 개념이 선진기업에서는 1960년대부터 확산되었으나, 국내 기업교육에 들어오기 시작한 것은 대체로 1980년대 말에서 1990년대 초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국내의 경우 경영학과 교육공학의 관계를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하여 조명해 보는 것 자체가 어려움이 있으나 교육공학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곳이 기업이며, 경영 환경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변화를 추구해 나가는 것이 기업내 교육이기 때문에 현재와 미래를 조명해 보는 것은 의미가
참고문헌
민경호, 2008: 경영학원론, 무역경영사
김영규, 2009. 〔경영학 원론〕박영사
이명호 외 9인, 2004 [경영학으로의 초대], 제2판, 박영사
전용수김위생정승언, 2007, 〔현대경영학: 원리와 응용〕. 서울: 범문사.
정수영, 2001, 〔신경영학원론〕, 박영사
신철우, 2005, 경영학원론, 삼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