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발전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경영학의 발전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본문내용
-
경영학의 발전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경영이란 특정 조직의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방법으로 계획, 조직화, 지휘, 조정, 통제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그리고 경영학은 영어권의 Business Administration의 역어로 기업경영이라는 사회현상에서 발견된 보편적인 사실들을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도출하여 이를 체계화시킨 지식의 집합체이다. 경영학이라는 학문을 통하여 기업경영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경험의 세계에서 얻어지는 지식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경영학은 경영을 담당하고 있는 경제주체들의 활동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비법을 통하여 연구하는 학문분야로 개별경제주체들의 경제적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학문이다.
경영학의 발전 과정을 알아보는 이유는 경영이론의 발전과정과 그 사상적 흐름을 이해가능하게 해주고 그 시대의 경영이론에 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해 주며 경영이론의 변화를 가져온 현실적 상황을 이해하고 이론의 형성 및 발전의 현실적 조건을 당해 이론과 관련시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경영학은 크게 14-16세기 이탈리아에서 생성된 상학이 유럽으로 건너가 독일에서 정착하여, 경영경제학으로 발달한 독일경영학과 유럽경영학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생적으로 발달하여 독자적인 모습을 갖춘 미국경영학으로 구별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1980년대부터 기업교육의 붐이 일기 시작했으나 전통적 교육방식을 고수해 왔으며, 공학의 개념이 선진기업에서는 1960년대부터 확산되었으나, 국내 기업교육에 들어오기 시작한 것은 대체로 1980년대 말에서 1990년대 초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국내의 경우 경영학과 교육공학의 관계를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하여 조명해 보는 것 자체가 어려움이 있으나 교육공학의 성과를 구체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곳이 기업이며, 경영 환경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변화를 추구해 나가는 것이 기업내 교육이기 때문에 현재와 미래를 조명해 보는 것은 의미가
- 참고문헌
-
민경호, 2008: 경영학원론, 무역경영사
김영규, 2009. 〔경영학 원론〕박영사
이명호 외 9인, 2004 [경영학으로의 초대], 제2판, 박영사
전용수김위생정승언, 2007, 〔현대경영학: 원리와 응용〕. 서울: 범문사.
정수영, 2001, 〔신경영학원론〕, 박영사
신철우, 2005, 경영학원론, 삼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최종합격 자기소개서예문 BEST10+[이력서양식+자기소개서양식]+[자기소개서 작성법 핵심 Keypoint]_취업성공자기소개서예문_자기소개서샘플_자소서샘플
- [경동나비엔자기소개서] 경동나비엔 자기소개서 합격예문과 면접질문기출, 경동나비엔자기소개서예문, 경동나비엔자소서, 경동나비엔 지원동기 장래계획
- 자소서 잘쓴 예
- TOP10 제약회사 자기소개서 - 유한양행, 녹십자, 한미약품, 대웅제약, 종근당, 셀트리온, 광동제약, JW중외제약, 한독약품, 일동제약 자소서
- 식품회사 자기소개서(롯데제과,CJ제일제당,농심,오뚜기,대상,파리크라상,하이트진로,서울우유협동조합,삼양사,오비맥주,동서식품,동원&F&B,매일유업,남양유업,삼립식품,한국야쿠르트,팜스코,하림 자소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