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생활문화] 한국의 전통주 역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통주의 과거
(1)우리 술의 역사
(2)우리 술의 분류
(3)우리나라 절기별 술
(4)주도

2. 전통주의 현재
막걸리의 인기비결

3. 전통주의 미래
(1) 우리 술의 대중화, 고급화, 다양화
(2) 취하는 문화에서 즐기는 문화로
(3) 한국의 술에서 세계의 SOOL로

본문내용
유명주의 정착과 술의 고급화
우리나라 술의 역사상, 지금까지 유명주로 손꼽히는 것들은 주로 조선시대 때 정착된 것들이다. 이때부터 술은 고급화 추세를 보여 양보다는 질 좋은 술들이 개발되었으며 증류주는 일본, 중국 등지에 수출도 하였다. 조선 후기
조선후기에는 각 지방의 특성을 살린 지방주가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때 유명한 술로는 서울의 약산춘, 여산의 호산춘, 충청의 노산춘, 김천의 청명주 등을 들 수 있다.
일제강점기이후
국권이 일본으로 넘어가면서 일제가 수탈 목적으로 과중한 주세를 부과하는 바람에 전통적인 향토주와 토속주는 자취를 감추게 되고 신식술이 획일적으로 제조되어 우리의 전통적인 술 문화를 발칵 뒤집어놓고 말았다.



막걸리 열풍은 일본에서 시작되어
우리나라로 옮겨 온 역한류 현상


- 흰색의 막걸리가 칵테일의 베이스로서 다양한 색상의 과실류와 만나 현대적으로 재탄생되어 일본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막걸리 붐이 조성

-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일본의 로하스(LOHAS)3) 열풍 속에 막걸리의다양한 효능이 부각


막걸리 소비확대와 세계화를 위한 기업들의 지속적인 숨은 노력이 바탕이
되고, 최근의 정부 역할도 한 몫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외식경영]한국 외식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문화적 요인④ 인구통계학적 요인⑤ 기술적 요인⑥ 고객의 변화3) 외식산업의 특징 8① 입지 사업② 인재 사업③ 메뉴얼 사업④ 프랜차이즈 사업Ⅱ본론1. 한국의 외식산업1) 한국 외식산업의 역사 92) 우리나라 식생활의 변천과정 122. 한국 외식산업의 현황1) 외식산업의 분류 12① 식품위생법상 영업의 종류에 의한 분류② 업종 및 업태 분류2) 외식산업의 유형

  • [광고경영] 한국의 주류광고 변천사
  • 한국의 독특한 술 문화의 단면을 보자면, 온갖 다양한 술을 즐기며, 어느 모임에서나 빠지지 않고, 일종의 폭음 문화가 있는 등 한국사람과 술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거기에는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이 있을 수 있지만 학교생활, 사회생활을 하면서 피할 수 없는 술 문화는 우리가 쉽게 경험할 수 있으며, 주류광고도 자주 접하게 되는 것 만은 확실하다. 예전에는 술의 종류가 전통주, 소주, 맥주 등으로 일괄적이었으나 각 상품군의 브랜드와 제품이

  • 한식의 세계화 과제와 사례 분석
  • 한국의 전통음식은 대략 1세기 이전부터 한국의 일상생활, 궁중의식, 통과의례, 세시풍속 등을 통한 고유의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특징이 가미되어 지역특성에 맞게 전승되어 온 음식이라고 정의하고 있다.한식 상차림이숙영(2000)은 한국 전통 음식이란 주로 김치류, 생채 또는 숙채류가 곁들여지는 (볶음 또는 조림류 등이 곁들여지지 않고)한 끼의 식사로 먹을 수 있는 음식, 즉 비빔밥, 콩나물밥, 볶음밥, 덮밥, 국밥 등의 밥류, 곰탕, 갈비탕, 설렁탕,

  • (프로포절) 결혼을 앞둔 예비 부부의 아름다운 결혼생활을 위한 프로그램 작성
  • 가정경제생활 ⑦나는 왜 결혼을 결심하게 되었나 ⑧부부의 역할 기대 ⑨초야,성스러운 관계의 출발 ⑩결혼생활에 대한 실제목표와 영적생활 ⑪모의 결혼식 ⑫원가족과 떠남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진행된다. 대학생선교회 가정선교원은 오는 9월 19일∼11월 14일(매주 화요일 오후 7시),정동제일교회 사회교육관에서 ‘예비결혼학교’를 갖는다.이성과의 만남과 배우자선택 그리고 결혼준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교육을 한다.이성과 만날 때와 헤어

  •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
  • 한류 및대중문화와 미디어미디어와 현대사회목차1. 한류의 정의2. 한류의 역사3. 한류의 현황4. 한류 컨텐츠5. 한류 드라마6. 한류의 인기 요인7. 한류의 문제점8. 한류의 발전 방향9. 한류관련 도서 소개1. 한류의 정의한류란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의미한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