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영화 `고양이를 부탁해` 작품분석-이상과 현실의 괴리, 소통의 단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1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1-1 작품 선정 이유
1-2 줄거리
2. 본론
2-1 인물 분석
Key word: 현실과 이상 & 소통
2-2 상징성
-고양이
-핸드폰
3. 결론
- 총평과 감상
4.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2-1. 인물 분석: 소통의 단절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 이어 ‘소통의 단절’이라는 또 한 가지의 키워드를 통해 인물 분석을 시도했다. 영화 속 주인공들은 공통적으로 주변과의 소통에 부진하다. 여기서 소통이란 단순한 의사소통을 넘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조에서는 소통을 인물과의 소통(친구와의 소통, 가족과의 소통), 사회와의 소통으로 세분화시켜 분석하였다.
1. 친구와의 소통
주목해야 할 것은 그들이 처한 상황이 고등학생 시절과 매우 다르다는 것이다. 같은 옷을 입고 같은 밥을 먹고 특별히 신경 써야 할 것도 없이 매일같이 붙어 다녔던 고등학교 시절과는 달리 스무 살이 되어 사회로 내던져진 그녀들은 그들을 둘러싼 환경도, 하고 있는 일도, 하고 싶은 일도 제 각각이다. 여러 가지 주변 상황들로 만나지도 못하고 가치관도 달라진 그녀들이 점점 소원해진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그들은 태희의 주도로 한 달에 한번씩 만나게 되지만 그들 간의 진솔한 소통은 부재한다. 혜주는 부모님이 이혼한 사실을 알리지 않고, 지영이 직장을 잃은 것도 태희가 지영의 집을 찾아가고 나서야 사정이 알려진다. 지영이가 구치소에 들어갔을 때 면회를 가는 것도 태희 혼자이다. 영화 속에서 친구들과의 소통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태희 하나뿐이다. 그들이 처한 각자의 불행은 공유되지 못하고 설사 알더라도 서로에게 의지하거나 도와줄 방도도 없다.
더욱이 혜주와 지영은 소통은커녕 만날 때마다 갈등을 일으킨다. 고등학교 시절 가장 친했던 혜주와 지영이지만, 지영에게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강요하고 지영은 자꾸만 자신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혜주와 자꾸 부딪힌다. 태희는 이들의 갈등을 중재하려고 노력하지만 비류, 온조 자매는 여기에 무관심하다. 소통이 부재한 그들을 그나마 이어주는 유일한 것은 핸드폰으로 보내는 문자 메시지뿐이다.
2. 가족과의 소통
또한 영화 내에서 다섯 명의 주인공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부모, 조부모들과의 소통이 단절된 모습을 보인다.
-혜주-부모
- 참고문헌
-
4. 참고 자료
<필름2.0> 장병원, 2001년 8월 13일 ‘고양이와 스무 살에 관한 진실’
한국 시나리오 걸작선 ‘고양이를 부탁해’ 정재은 외 지음
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백선기
멜로드라마, 조폭, 예술영화:1994년 이후 뉴코리언 시네마의 흐름 [비평적 엔솔로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