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영화를 통한 독일 문화의 이해-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와 통일 전후 영화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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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의 영화: 표현주의
2.통일 이전의 영화: 뉴저먼 시네마
3.통일 이후의 영화

본문내용
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제국 패망
독일 최초의 민주공화국인
바이마르 공화국탄생

기존 가치관의 붕괴, 정권에 대한 불신, 극좌와 극우의 충돌, 전쟁 보상금
극도의 인플레이션과 실업 맞물림

혼란스러웠던 만큼 자유로움이 극에 달한 시기
다양성과 실험성이 분출됨

인간 내면의 심리적인 불안감이나 격렬한
감정을 작가의 주관에 따라 왜곡된 형태와
거친 색상으로 묘사함

현실과 환상의 뒤섞임, 연기를 통한 현실의
주관적인 변형과 왜곡을 보여줌
혼란에 빠져 있던 당시 독일인들의 실존적 불안을 보여줌

ex. 세자르- 혼돈의 현실 속을 위정자들의 뜻에 따라 부유해온 독일국민들의 자화상

칼리가리 박사 – 초자연적 존재인 칼리가리의 광기와 공포는 강력한 위정자의 존재에 대한 국민적 열망과 두려움 나타냄

* 독일인들의 심리를 히틀러로 대변되는 파시즘으로 귀결되도록 만들었다는 비판 받음 :

표현주의 영화의 환상적이고 기괴하며 비현실적인 측면이 '끊임없는 혼란'과 이 혼란을 불식시킬 '권위적인 독재체제' 중 하나만을 선택하게 만들었다는 것

* 당시 영화가 상당한 대중적 파급력을 가진 예술 장르였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 설득력 있는 주장



* 이후의 영화에 지대한 영향: 1930년대 헐리우드에서
만들어진 '악당 영화'나 ‘공포 영화’로 나타남.
또한 이후 1940년대의 필름 누아르 등의 사조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침
-젊은 영화인들이 서독 영화계에서 일으켰던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영화 부흥운동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Oberhausen Manifesto)’으로 시작
많은 작품, 논쟁적인 영화

뉴 저먼 시네마를 대표 :

사회적 문제 + 멜로드라마 형식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베로니카 포스의 갈망>




작품 설명

1933년 헝가리에서 발표된 ‘글루미 선데이’를 원곡 소재로 한 영화

원곡 ‘글루미 선데이’ - 레코드로 발매된 1935년 당시 8주만에 헝가리에서 무려 187명이 자살을 해서 한때 금지곡으로 지정된 곡

영화수록곡(OST)를 통해 영화에 더욱 몰입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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