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광고] 우리나라 비교광고의 특징에 대한 분석과 광고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비교광고의 정의
(1) 협의의 개념
(2) 광의의 개념
(3) 기타.
3. 비교광고 역사와 현황
(1) 외국사례
(2) 우리나라 비교광고 현황
① 법규와 변화
② 우리나라 비교광고의 대략적 현황

Ⅱ. 본론

1. 광고커뮤니케이션의 특징
2. 일반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구성.
3. 비교광고의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오디언스.
(2) 매체
(3) 메세지
(4)제품/ 회사 특성
4. 비교광고의 이성적 요소
5. 비교광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1) 비교광고의 긍정적인 측면
(2) 비교광고의 부정적인 측면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광고는 그 목적이 뚜렷한 커뮤니케이션 중 하나이다. 일종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수용자의 행동변화를 요구한다. 이런 점에서 선거기관에 볼 수 있는 후보와 지지자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선거 유세와 광고 모두 자신에게 표를 던져줄 것과, 자신의 제품을 구매 할 것을 비교적 강하게 주장한다.
선거기간에 우리는 종종 건전한 유세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특정 후보가 상대 진영과의 대결에서 유언비어나 거짓 정보로 상대방을 비방하여 문제가 되는 사례를 볼 수도 있다. 또한 그 정보가 거짓이 아니더라도, 지나치게 공격적인 주장은 건전한 선거문화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유권자의 올바른 판단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비교광고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해볼 필요성이 있다. 즉 자사의 제품을 광고함에 있어 경쟁 제품에 대한 지나친 공격이 있다면 이 역시 소비자의 올바른 판단을 흐리는 것은 아닐까?
비교광고는 어느 새 우리 광고시장에서 더 이상 낯선 형식이 아니다. 지하철 광고란이나 신문을 보면 쉽게 비교광고를 찾을 수 있고, 그 유형 역시 다양하다. 우리는 이번 발표를 통해 비교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분석해보고, 비교 광고가 건전한 경쟁의 거름이 되고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조 : 서울경제신문(비교광고에 대하여),
의 비교광고 사례들
의 비교광고 관련 문건
공정거래위원회 사이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아주 도움이 되었습니당 감사해요!!!
  • we***
    (2012.05.31 18:44:1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사례부분에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njh***
    (2005.05.11 00:23:31)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이미지] 광고산업을 통한 우리기업의 국제경쟁력 이미지제고방안
  • 광고산업 현황3. 기업 이미지광고란? -9기업 이미지 광고의 정의종류장단점전략4. 현재 우리 기업의 국제 광고물 전략-13기업광고의 변천사사례) 포스코의 이미지 마케팅& SWOT 분석5. 경쟁력 제고 방안 18광고회사 차원광고주 차원정부 차원6. 결론 22기업들이 추구해야할 기업이미지 방향산업으로서의 광고 광고는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커뮤니케이션 통로일 뿐만

  • [뉴미디어] 뉴미디어와 광고이미지의 변화
  • 광고에 노출되는 시청자 역시 수동적인 자세로 광고를 접하게 된다는 점이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의 연계가 사실상 어려우며, 다이렉트 마케팅이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한 광고매체라고 할 수 있다.2. 인쇄매체를 통한 광고■ 신문광고신문은 현재 광고금액을 기준으로 볼 때 우리나라에서 비중이 두 번째로 큰 광고 매체이다. 그러므로 신문광고는 이미 오랫동안 광고수용자들에게 확고한 인지도를 확립한 상품에 대하여 많은 기

  • [학사] [마케팅]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관한 고찰
  • 특징 및 장ㆍ단점, 피라미드 판매와의 비교, 마케팅 믹스전략을 살펴보게된다. 제3장에서는 국내외의 네트워크 마케팅 현황을 분석, 기술하고 있으며, 제4장에서는 우리나라 네트워크 마케팅의 문제점과 그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제5장에서는 본 연구를 갈무리하여 결론부분을 완성할 것이다.Ⅱ. 네트워크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1. 네트워크 마케팅의 개념 네트워크 마케팅(Network Marketing)이란 제조업자가 도매상, 소매상 등의 중간 유통과

  • [경영학]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 대한 분석
  • 특징 1.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정의 및 종류 2. 한국시장의 현황 3. 우리나라 인터넷망 시장의 특징 ■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한 기업사례 1. 신비로-샤크2. 드림라인 3. 보라넷 4. 두루넷 ■ 신규 진입자 ‘파워콤’ 분석 1. 파워콤 SWOT분석 2. 파워콤 STP분석 3. 파워콤 4P분석 4. 파워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광고) ■ 케이블 인터넷 기업의 전략방향 1. IPTV와 지역방송(케이블) 인터넷 비교 2. 케이블 인터넷의 한계점(단점) 3. 케이블 인터넷의 장점

  • [한국어학] 광고 속 언어유희의 언어학적 접근 -TV광고(CF)의 언어 중심
  • 광고)2.2.2. 명령문평서문이 일반적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문자의 종류라면, 명령문은 광고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고 있는 문장의 종류이다. 광고가 본질적으로 소비자에게 어떤 특정한 행동을 명령하고 있기 때문이다.예) a. 쇼(show)를 하라! (쇼 광고)b. 클릭하라! 반응하리라. (KTF 햅틱 광고)2.2.3. 의문문의문문의 장점은 소비자의 구체적인 반응을 요구하는 것이다. 즉, 광고가 묻고 있는 질문에 대하여 소비자가 즉각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