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전략적 제휴와 사례분석-삼미종합 특수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1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1
2. 전통적 기업협력과의 차이점 과 최근 기업제휴의 특징 2
1) 전통적 기업협력과의 차이점 2
2) 최근 기업제휴의 특징 2
3. 전략적 제휴의 동기 2
1) 위험분산 2
2) 규모의 경제를 통한 제품 표준화와 개발 속도의 단축 3
3) 보완적 자원의 공유 3
4) 새로운 경쟁구도의 형성 3
4. 전략적 제휴의 형태 3
1) 제휴내용에 따른 분류 3
2) 상호 의존성에 따른 분류 11
3) 교섭력에 따른 분류 11
5. 사례연구 12
1) 북미 현지 법인의 가치 12
2) 북미 현지 법인의 문제점 12
3) 삼미종합 특수강의 전략에 제기된 문제 12
Ⅲ. 결 론 14
참고문헌 15
< 표 차 례 >
< 표 1 > 제휴 내용에 따른 유형의 분류 3
< 표 2 > 상호 의존성에 따른 전략적 제휴의 분류 11
< 표 3 > 교섭력에 따른 전략적 제휴 유형 11
< 그림차례 >
< 그림 1 > 전통적 기업협력과 기업제휴와의 비교 2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들은 최근에 들어와서 종종 전략적 제휴란 단어를 쉽게 접하게 된다. 특히 신문지면에서는 며칠에 한번 꼴로 그 단어들을 볼 수 있다. 과연 전략적 제휴란 무엇일까? 어떤 것이길래 방송매체에서의 뜨거운 감자가 된 것일까? 피터 드러커 교수는 그의 저서 『미래기업』에서 "기업들이 제휴를 통해 세계 경제 속에 융합될 것이다." 라고 예상했다.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소위 글로벌 경쟁시대에 살아 남기 위한 경쟁 우위 확보 전략으로서 전략적 제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최근의 전략적 제휴는 기존의 첨단 산업중심에서 전 산업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산업내의 선두 기업 간, 초일류 기업 간에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제휴의 형태와 범위도 더욱 다양화 복잡화되고 있다.
IMF 시대 이후 급격한 구조 조정 과정을 경험한 국내 산업은 '전략적 제휴'로 상징되는 기업 간의 경쟁과 협력이라는 세계적인 조류에 직면하여 생존을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세계 일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는 단기적으로는 국내 기업에 부족한 자본과 기술을 보완해 주고 장기적으로는 국내 산업의 구조 고도화와 지식 기반 경제로의 이행을 촉진하고 용이하게 하는 유력한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중·소규모의 기업들도 이제는 세계경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런 중·소규모의 기업들이 해외에 자회사를 설치하거나 매입할 재정적·관리적인 자원을 거의 갖지 못하고 있다. 아주 거대하고 현금이 많은 회사만이 아직도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길을 걸을
- 참고문헌
-
"외국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방안 ", 유창희, 대한 상공회의소 한국 경제 연구 센터
"세계 일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오상복外, 을유문화사, 2000
"한국 기업의 국제 경영 전략사례", 김병순外 아이.비.에스 컨설팅그룹, 1996
"피터 드러커의 미래기업", 고병국 옮김, 한국경제신문, 1992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 전략" 장세진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한국 기업의 해외 프랜차이즈 사례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