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뽀통령, 뽀로로의 성공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뽀로로 시장을 둘러싼 기초 환경 분석

1)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의 규모
2)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의 수출입 규모
3) 거시적 환경 변화 – 소비자 트랜드 변화
4) 거시적 환경변화 – 인구 구조의 변화
5) 거시적 환경변화 – 사회 문화적 변화


2. 본론 - 뽀로로의 성공 원인 분석

1) 아이코닉스 ( 뽀로로 제작사) 의 SWOT 분석
2) 아이코닉스의 S.T.P 전략
3) 4P 마케팅 믹스 전략을 통해 분석한 뽀로로의 성공 요인


3. 결론 - 5팀이 생각하는 뽀로로의 바람직한 향후 대응 전략

1) 미국 디즈니사의 롱런(Long-Run) 전략을 벤치 마킹하라.
2) 국제 아동 기구를 직접적 & 간접적으로 후원하여 인지도를 높여라.
3) 정부의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


4. 출처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거시적 환경 변화 – 소비자 트랜드 변화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산업은 어린이를 소비자로 제한할 필요는 없지만 아직도 주 소비자는 어린이들이다. 따라서 어린이들의 트랜드 변화를 찾지 못하면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요즘의 어린이들은 과거와 달리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도 수많은 캐릭터와 관련 애니메이션을 접할 수 있다. 특히 TV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컴퓨터 게임과 인터넷 매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애니메이션이 성공할 경우 그와 관련된 컴퓨터 게임과 인터넷 매체의 이용도도 높아지는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들이 동일한 캐릭터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의 대형 코믹북(Comic Book)회사는 수년간 시장에서 1위를 지속했지만 이러한 트렌드를 감지하지 못하고 코믹북 에만 전념한 결과 갑작스런 수익성의 악화로 회사가 문을 닫게 되었다. 이 회사는 성공의 기회가 코믹북 비즈니스가 아닌 좀더 광범위한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던 것이다. 캐릭터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은 제한된 시각을 가지기 보다는 캐릭터와 캐릭터를 활용한 모든 관련 비즈니스 요소들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소비자 트랜드의 변화는 뽀로로의 성공과 향후에 발전 방향을 가늠해 주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4) 거시적 환경변화 – 인구 구조의 변화

위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 유소년인구(0 ~ 14세)의 비율이 점점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출산율의 감소라는 원인이 결정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 출산율의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4. 출처 및 참고 문헌

● " 뽀로로 우표 , 김연아 우표보다 더 팔려 " , <중앙일보> , 2011. 03. 17
● " 한국산 펭귄` 인형으로 연 100억원 버는 비결 " , <매일경제 > , 2010 . 11. 26
● " 7년새 몸값 3600억 아기펭귄 ‘뽀로로 " , <주간경향 884호> , 2010 . 07. 20
● " 돈되는 콘텐츠 `뽀로로` 성공요인은? " , <매일경제> , 2009 .04. 21
● " 뽀로로 대박 스토리 " , < 동아일보 방송 > , 2010. 07. 09
● " 월트 디즈니 만화의 성공 비결 " , <매일경제> , 1997. 07. 05
● " 1인 창조기업도 뽀로로 신화 가능 " , <프라임경제> , 2010 . 07. 10
● 가미사와 노보루 , □도쿄 디즈니랜드 스토리□ , 최문용 , 한스미디어 ,
2009. 07. 17
● 임정희 ,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국제화 전략에 관한 연구□ , 경희대학교 ,
2008
● 보건복지부
● 통계청
● 문화체육관광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품학 원론 뽀롱뽀롱 뽀로로 ICONIX ENTERTAINMEMT
  • 뽀로로는 다양한 캐릭터를 투입하고 회별로 주인공을 바꿔 이를 방지.품질 중심의 라이선스 관리뽀로로는 단기 수익 중심의 마케팅 요소를 배제. 라이선스를 무분별하게 남발하지 않음으로써 희소성의 원칙(Scarcity Principle)을 지켜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 가치를 관리. 경영학 관점의 성공요인“지금의 성과를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하느냐”가 뽀로로의 성공을 가늠하는 잣대가 될 것. 뽀로로가 넘어야 할 과제미래전망브랜드 액세서리 전략

  • `뽀로로`의 성공신화
  • 성공신화주제 선정 이유1. ‘뽀로로’의 탄생배경2. ‘뽀로로’의 성공요인3. ‘뽀로로’의 마케팅 전략34. ‘뽀로로’의 부가가치5. ‘뽀로로’의 인기6. 아이들과의 커뮤니케이션7. 문제점과 개선방안8. 결론자료출처주제 선정 이유저희 14조는 어떤 주제로 커뮤니케이션과 비즈니스라는 것을 접목해볼까 고민 중에 커피 전문점, 한일 관계 등 여러 의견이 나왔지만, 최근 어린아이들에게 어린이들의 대통령 즉, 뽀통령이라고 불릴

  • 아이코닉스 기업분석과 뽀로로 성공전략분석및 당면과제및 향후방향분석
  • 뽀로로 애니메이션이 방영된 이래 관련 상품 매출이 폭발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 이는 애니메이션의 인기로 인해 국내의 캐릭터 라이선스 계약과 OSMU One Source Multi Use의 약자로 애니메이션 콘텐츠 캐릭터 상품, 출판 등 다양한 방식으로 판매해 부가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마케팅 방식 중 하나이다.로 국내 뽀로로 캐릭터 상품의 수요 증가와 함께 뽀로로 관련 상품이 수출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뽀로로는 (주)아이코닉스의 OSMU 전략 사용 성공 사

  • [A+] 국제마케팅, 국제경영- 뽀로로 캐릭터 해외시장 진출전략, 성공요인, 캐릭터 시장현황, 마케팅전략 4p stp swot 분석
  • 국제마케팅, 국제경영론캐릭터 뽀로로 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 분석마케팅 4P MIX, SWOT, STP 및 성공요인 분석CONTENTSⅠ. 서론1. 기업소개 2. 기업 비전3. 기업 연혁4. 사업영역5. 뽀로로 캐릭터 소개6. 뽀로로 수상현황Ⅱ. 본론1. 뽀로로 캐릭터 특징 및 개발 탄생 배경 2. 해외 시장현황3. 뽀로로 SWOT 분석> SWOT -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4. 뽀로로 4P 분석> 4P -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5. 뽀로로 STP 분석> STP -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Targeting (타

  • 뽀로로의 프랑스 진출 전략
  • 뽀로로 영화와 TV용 애니메이션 시리즈 공동 제작향후 전망 분석해외진출 전략5. 성공 및 장애요인향후 과제정부의 강력한 지원으로 급속한 성장이 가능했으나,창작 소재결핍과 모방 등의 이유로 질적 성장 부진 현상향후 전망 분석5. 성공 및 장애요인성공요인국내보다 해외에 먼저 런칭인종색의 배제미개척 영역인 미취학 유아용 애니메이션 시장 공략적용가능성 높은 네이밍과 컨텐츠 구성2-7세 아동의 부모의 욕구 파악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