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뽀통령, 뽀로로의 성공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뽀로로 시장을 둘러싼 기초 환경 분석
1)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의 규모
2)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의 수출입 규모
3) 거시적 환경 변화 – 소비자 트랜드 변화
4) 거시적 환경변화 – 인구 구조의 변화
5) 거시적 환경변화 – 사회 문화적 변화
2. 본론 - 뽀로로의 성공 원인 분석
1) 아이코닉스 ( 뽀로로 제작사) 의 SWOT 분석
2) 아이코닉스의 S.T.P 전략
3) 4P 마케팅 믹스 전략을 통해 분석한 뽀로로의 성공 요인
3. 결론 - 5팀이 생각하는 뽀로로의 바람직한 향후 대응 전략
1) 미국 디즈니사의 롱런(Long-Run) 전략을 벤치 마킹하라.
2) 국제 아동 기구를 직접적 & 간접적으로 후원하여 인지도를 높여라.
3) 정부의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
4. 출처 및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3) 거시적 환경 변화 – 소비자 트랜드 변화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산업은 어린이를 소비자로 제한할 필요는 없지만 아직도 주 소비자는 어린이들이다. 따라서 어린이들의 트랜드 변화를 찾지 못하면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요즘의 어린이들은 과거와 달리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도 수많은 캐릭터와 관련 애니메이션을 접할 수 있다. 특히 TV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컴퓨터 게임과 인터넷 매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애니메이션이 성공할 경우 그와 관련된 컴퓨터 게임과 인터넷 매체의 이용도도 높아지는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들이 동일한 캐릭터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의 대형 코믹북(Comic Book)회사는 수년간 시장에서 1위를 지속했지만 이러한 트렌드를 감지하지 못하고 코믹북 에만 전념한 결과 갑작스런 수익성의 악화로 회사가 문을 닫게 되었다. 이 회사는 성공의 기회가 코믹북 비즈니스가 아닌 좀더 광범위한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던 것이다. 캐릭터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은 제한된 시각을 가지기 보다는 캐릭터와 캐릭터를 활용한 모든 관련 비즈니스 요소들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소비자 트랜드의 변화는 뽀로로의 성공과 향후에 발전 방향을 가늠해 주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4) 거시적 환경변화 – 인구 구조의 변화
위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 유소년인구(0 ~ 14세)의 비율이 점점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출산율의 감소라는 원인이 결정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 출산율의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4. 출처 및 참고 문헌
● " 뽀로로 우표 , 김연아 우표보다 더 팔려 " , <중앙일보> , 2011. 03. 17
● " 한국산 펭귄` 인형으로 연 100억원 버는 비결 " , <매일경제 > , 2010 . 11. 26
● " 7년새 몸값 3600억 아기펭귄 ‘뽀로로 " , <주간경향 884호> , 2010 . 07. 20
● " 돈되는 콘텐츠 `뽀로로` 성공요인은? " , <매일경제> , 2009 .04. 21
● " 뽀로로 대박 스토리 " , < 동아일보 방송 > , 2010. 07. 09
● " 월트 디즈니 만화의 성공 비결 " , <매일경제> , 1997. 07. 05
● " 1인 창조기업도 뽀로로 신화 가능 " , <프라임경제> , 2010 . 07. 10
● 가미사와 노보루 , □도쿄 디즈니랜드 스토리□ , 최문용 , 한스미디어 ,
2009. 07. 17
● 임정희 ,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국제화 전략에 관한 연구□ , 경희대학교 ,
2008
● 보건복지부
● 통계청
● 문화체육관광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