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인도 시장 조사 및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 성공 사례-현대자동차, LG전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①인도의 역사~

②정치 법적, 기술적 환경
-정치 법적 환경
-IT산업 특화

③사회,문화적 요소
-의식주
-언어
-종교
-카스트제도
-인도인들의 특성

④경제적 요소
-인도 경제상황
-우리나라와의 교류
-사회 간접 자본
-투자현황
-축제 특수

⑤기업 성공사례
-현대자동차
-LG전자

본문내용

영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고급 IT인력이 풍부하다. 미국 전체 과학자의 12%, 미국 항공우주국(NASA) 인력의 36%가 인도인이고 MS직원의 34% IBM의 28% 인텔의 17%도 인도인이다.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춘에 따르면 전 세께 500대 기업 중 5분의 1이 인도에 연구 개발(R&D)센터를, 절반가량이 인도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아웃소싱하고 있다. 인도의 실리콘 밸리로 불리는 방갈로르에 있는 GE 기술센터는 미국 이외 지역에 있는 GE 개발센터 중 가장 크다. 1985년 인도에는 다국적 기업의 R&D센터가 3개 뿐이였지만 지금은 200개로 늘었다.

③ 사회,문화적 요소

인도를 한마디로 표할할 수 있는 말을 찾으라면 그건 ‘다채롭다’이다. 인도에는 모든것이 복수로 존재한다. 북쪽에는 히말라야 설봉이 있고 남쪽에는 열대정글이 있으며, 긴 해안선이 나라를 두르고 있다. 스물두 개의 공용어와 2만2천개의 방언이 공존하고, 전세계의 다양한 인종이 인도에 존재한다. 인구의 40%가 글자를 모르는데도 세계에서 두번째로 학자와 기술자가 많다. 적어도 5000년 전부터 계속되어 왔고, 네 개의 종교(힌두교, 불교. 자이나교, 시크교)가 탄생된 문명의 발상지 이다. 인도라는 명칭은 인더스강에서 유래되었지만 그 인더스 강은 현재 파키스탄에 속해 있다. 파키스탄은 인도가 영국으로 독립할 때 이슬람교 사람들을 위해 건국되었다.

기후

국토가 328㎢나 되는 광대한 인도는 매우 다양한 기후를 가진고 있다. 히말라야 고산지대의 한대성 기후와 서북부의 사막기후를 포함한 건조기후, 그리고 중부에서 동부까지의 온대성 기후, 남부의 열대성 기후가 있다. 인도의 계절은 세분하면 6개로 나누어지는데, 크게 건조기, 혹서기, 우기의 세가지로 나누면된다. 3월경부터 우기로 들어가기 직전의 3개월은 연중 기온이 가장 높이 올라가는 혹서기이다. 4월경이면 인도 평야부의 기온이 50도 가까이 올라갈 정도가 된다. 그 후에 우기로 들어가는 6월-9월까지는 인도 남부에서 아라비아해의 습기를 머금은 계절풍이 불어온다. 이 몬순이 인도의 대부분 지역에 비를 뿌린다. 그렇다고 해도 비가 온종일 쏟아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적인 소나기가 대부분이다. 이 우기가 끝나는 9월부터 인도는 건기에 접어든다. 그 중에서도 11월-2월까지는 북인도의 일교차가 상당히 심해지는 겨울철인데, 그렇다고 해도 선선한 우리 나라의 가을 날씨 정도이다.

언어

인도는 18개의 국가 언어와 800개 이상의 방언이 있다. 아리안 정착민들의 산스크리트와 초기 드라비단의 언어가 합쳐져서 새로운 언어가 생겨났다. 인구의 45퍼센트가 사용하는 힌디어는 인도의 공식언어이다. 각 주 정부에서는 원활한 행정과 교육을 위해 지역별로 언어를 선택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사용되는 언어는 전국에 걸쳐 18개의 언어가 있다. 영어 또한 공식 의사소통언어로 계속 사용되고 있다


⊙ 의식주

-인도의 음식

커리
인도에는 약한 불에서 은근하게 가열하여 향신료가 잘 스며들어 깊은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인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커리이다. 인도에서는 채소와 고기에 향신료를 넣고 걸쭉하게 끓인 음식을 모두 커리라고 하며, 인도 어느 지방에서나 맛볼 수 있다. 인도에서는 커리를 만들 때에는 고기와 야채 중에 한 가지만을 사용한다. 커리는 밥에 얹어 먹거나 차파티나 난과 함께 먹는다. 우리가 먹는 카레보다 매운맛이 훨씬 강하고 자극적이지만 버터를 넉넉히 넣어 깊은 맛을 지닌다. 커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향신료는 심황과 고추인데, 심황 때문에 인도의 음식은 노란색을 띠는 것이 많다.


정제한 하얀 밀가루를 발효시켜 만든 것이어서 조금 부풀어 있다. 난은 반죽을 탄두르(진흙화덕)안쪽 벽면에 넓은 잎사귀 모양으로 얇게 늘여 붙여서 굽는다.

차파티
밀기울이 든 밀가루를 물로 개어 얇게 만들어 구운 빵이다. 차파티는 통밀로 빵은 밀가루에 소금을 넣고 반죽하여 발효시키지 않고 1~2mm 두께에 20cm정도의 원판형으로 얇게 밀어서 달군 돌판이나 철판 위에서 굽는다. 난이나 차파티는 양고기, 채소, 과일을 얹어서 반으로 접거나 작게 뜯어 커리와 함께 먹는다.

-주거
가옥은 지붕의 형태와 가옥의 배치모양을 기준으로 나뉜다. 가장일반적인 지붕은 경사가 있는 것이고 배치모양을 직사각형으로 한 것으로, 긴 벽면에 입구가 있어 평평하게 들어가는 식이 일반적이다. 보통 강우량에 600mm 전후 이하의 건조 지대에서 평평한 지붕의 가옥이 많이 있으며 그 외의 지역에서는 경사가 진 지붕을 가진 가옥이 대부분이다. 경사가 있는 집은 지역에 따라 각 지역의 기후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에 따라 지붕을 잇는 방식이나 사용되는 재료가 차이가 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목 차Ⅰ. 서 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31) 연 구 목 적 2) 선 정 동 기Ⅱ. 내부 환경 분석과 외부 환경 분석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41. 기 업 현 황 1) 매 출 액2) 주 요 품 목3) 주 요 시 장2. 내 부 환 경 분 석1) Better-Cheaper Matrix2) BCG Matrix3) GE Matrix3. 외 부 환 경 분 석1) P E S T 분 석2) 경 쟁 요 인 분 석3) 시 나 리 오 분 석Ⅲ. 전략 수립 및 국제

  • 인도시장에 대한 이해와 대인도 진출방안
  • 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124. 한국기업의 인도 진출 사례 ․․․․․․․․․․․․․․․․․․․․․․․․․․․․․․․․․․․․․․․․․․․․․․․․․․14제 4장 중소기업 진출을 위한 인도시장 분석1. 인도의 성장 매력도 ․․․․․․․․․․․․․․․․․․․․․․․․․․․․․․․․․․․․․․․․․․․․․․․․

  • [국제사회]해외지역연구 - 인도
  • 국제정세의 변화등으로 양국간 통상,투자관계의 비중이 크게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현재 양국간 교역규모는 2002년말 기준으로 26억불을 넘어서고 있고, 한국의 대인도 직접투자는 투자신고(한국수출입은행 기준)으로 13억불에 달하고 있어 전체 대인도 직접투자에서 4-5위를 차지하는 등 인도경제에서 차지하고 있는 한국의 비중은 매우 높은 편이다.또한 LG전자,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우리의 주요기업들이 직접투자하여 현지에서 성공적인 경영을

  • [마케팅전략] 인도에서 LG전자 현지화 전략 성공사례
  •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을 통해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해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해당 시장에 맞는 현지화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인도에 진출한 LG전자를 인도에 진출한 사례 기업으로 선정하여 조사해보는 것이 의미 있는 조사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LG전자를 선택하게 되었다.Ⅱ. LG전자소개1. LG전자의 역사출처 : http://www.lge.co.kr/cokr/about/about/history.jspLG전자는 전자제품, 모바일통신기기 및

  • [경영학]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
  •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제 1장. 서론최근 한국기업들은 세계시장의 개방화추세에 따라 과거 어느때보다도 적극적으로 해외진출을 꾀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기업의 주요 국제화전략은 국내에서 부족한 생산자원을 싸게 수입하여 국내에서 만든 완제품을 해외 주력시장에 수출하였던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기업의 국제화전략은 수출뿐만 아니라 현지생산, 판매를 토대로 해외에서 시장영역을 넓혀가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