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이리버의 마케팅 전략분석-SWOT, STP, 4P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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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2. SWOT 분석
⑴ 개별요인
⑵ 복합전략
⑶ 중점전략

3. 환경분석
⑴ 내부환경
⑵ 외부환경
① 소비자
② 경쟁자
③ 산업

4. STP분석
(1) Market Segmentation
(2) Market Targeting
(3) Market Positioning

5. 4P’s분석 및 서비스
(1) Product (상품)
(2) Price (가격)
(3) Promotion (촉진)
(4) Place (장소 또는 유통)
(5) Service (서비스)
본문내용
@ 소비자 분석 - 소비자 성향 보고서
2006년 제일기획 ‘세대별로 본 소비자 특성보고서’ 에 의하면, MP3P 보유자 62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Q1. MP3player를 고를 때 소비자들이 중요시 여기는 항목?
MP3 선택시 고려사항 퍼센트(%)
음질 30.0
저장 용량 24.9
★디자인 24.5★
가격 21.5
PC와의 호환성 20.6
제조회사 이미지 19.4
기능의 다양성 18.9

연령별로 분류하면20∼30대: '디자인'을40∼50대: '음질'을 1순위 구매 조건이라고 답했다.

Q2. MP3player를 가장 최근에 구입한 장소?
최근 MP3 구입 장소 퍼센트(%)
종합 인터넷 쇼핑몰 (Ex.옥션) 55.6
집단전자상가 (Ex.용산전자상가) 12.6
대형 마트 (Ex.이마트) 12.2
백화점 7.2
전문 인터넷 쇼핑몰 4.6
TV 홈쇼핑 3.4

Q3. 남성과 20대는 현재 사용 중인 MP3player를 '본인이 직접 구입했다'고 답한 비율이 높았다. 여성과 30대 이상에서는 가족 중 한 명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 제품의 디자인을 중요시하며 인터넷을 통해 본인이 직접 MP3를 구매하는 20~30대 초반의 소비자들이 시장에 다수 존재한다고 분석.


② 경쟁자

@ 경쟁사 SWOT 분석을 통한 비교.
1) Apple
Strength Weakness
● 무선인터넷기능
● 오감 만족, 똑똑한 기능
● 감각적인 디자인과 악세서리
● Nike + iPod 지원 기능
● 높은 가격
● 짧은 배터리수명
● 비싼 수리비용
● 폐쇄적인 DRM정책
● 한국PC와의 낮은 호환성
- iTunes 소프트웨어
Opportunities Threats
● 소비패턴의 변화
● 디지털 음악시장의 확대
● 아시아 주요 시장의 성장
- 인도, 중국
● 세계 문화콘텐츠의 보편화 ● 지적 재산권 보장 미흡
- 해킹
● 모방업체와 대체재의 급부상
● MP3 File 의 저작권 문제


2) 삼성
Strength Weakness
● SAMSUNG의 브랜드 파워의 후광효과
● 강력한 기술력
● 넓은 유통망
● 만족도 높은 A/S
● 부품자체생산 가능으로 원가절감에 유리 ● Yepp MP3의 제품 컨셉이 모호
기존의 positioning 실패영향
● 대표 디자인의 부재
● 기능/용량 대비 높은 가격
● 편중된 광고 마케팅으로 인한 인지도 획득 실패
● 20대보다 구매력이 떨어지는
10대 공략
Opportunities Threats
● 아시아 MP3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 중국, 인도
● HDD 시장의 성장가능성
● 디지털 음악시장의 확대 ● MP3 시장의 경쟁 치열
● 다양한 대체제
-MP3휴대폰, PMP
● MP3 파일의 저작권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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