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
B형 |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0k
국문학과 1학년 인간과심리 B형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능의 의미와 이론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의미
3) 지능과 관련된 이론
(1) C.E.스피어만의 2인자설
(2) 길포드의 3차원적 지능구조설
(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4) 스턴버그(Sternberg)의 지능삼원론
2. 창의성의 의미와 이론
1) 창의성의 의미
2) 창의성의 요소
(1) 인지적 요소
(2) 정의적 요소
3) 창의성과 관련된 이론
(1) 고든의 시네틱스 이론
(2) 드 보노(De Bono)의 창의성 이론
① 사고의 종류 ② 사고의 단계
③ 수평적 사고와 창의성 ④ 비판
3. 지능과 창의력의 관계
1) 창의력과 학업성취, 지능과의 상관
2) 다양한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1) 지능도 높고 창의성도 높은 아이
(2) 지능은 낮지만 창의성은 높은 아이
(3) 지능은 높지만 창의성은 낮은 아이
(4) 지능도 낮고 창의성도 낮은 아이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가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아이의 경우 지능지수가 높은 것으로 평가했으며, 그들이 보통 성공하고, 공부 못한 아이는 성공 못하는 경우도 단정 내린다. 즉, 지능이 높으면 머리가 좋은 것으로 판단했지만 현재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흐름으로 지능을 정의하고 있다. 그럼 지능이란 무엇인가? IQ는 원래 처음에는 단순히 어떤 학자의 지적호기심으로, 각 사람의 영리한 정도를 수치로 나타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시도로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군대에서 각 군인에게 어떠한 보직을 주는 게 알맞을지 수준별로 구분하기위해 사용한게 널리 사용하게 된 계기라고 한다. 그리고 현재에도 각 학교에서 일반 교육이 불가능한 학생을 추려 내거나 특출난 영재를 미리 찾아내는데 사용하고 있다.
지능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하는 것이므로 지능 검사는 타고난 지능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 지능지수는 발달과정에서 변화하며, 특히 출생 후 5세까지에 그 정도가 심하다. 그리고 5세 이후에도 지능에 의미 있는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창조성이 무엇인가라는 데에 대해서는 아직도 뚜렷한 학문적 정의를 내리기 어렵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창조성이란 IQ 검사와 같이 단순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인간에게 내재한 다양한 능력들과 환경적 요인들(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적 영향)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소산이라고 보고 있다.
미래 사회에서의 창의적인 인재의 역할이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볼 때도 지금까지 개발되어온 기술과 자원을 훌쩍 뛰어 넘을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해낼 수 있느냐 없느냐의 여부가 미래의 국가 생존까지 결정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 미래의 도약에 대한 높은 비전을 가지고 있는 국가들은 모두 창의적인 인재를 기르는 것을 국가 발전을 위한 계획의 가장 최우선에 놓고 있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김현경·이지은(2004), EQ 감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2. 오무라 마사오(2007), 당신의 EQ는 얼마, 서울: 비전코리아
3. 강충렬(2001),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육 정책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4. 문정화, 하종덕(2007),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1999.
5. 박은주(2002), 중학교 확률 단원에 있어서의 창의성 수업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전경원 (2000),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학문사.
7. 최은영(2006), 정서지능, 일반지능, 성격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2004
자료평가
- 좋은 자료 잘 받았습니다..참고용으로만 쓰세요...ㅎㅎ
- candy***
(2012.10.16 10:42: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프랑스문화읽기 E공통] 프랑스의 문화 정책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 한국체육사_삼국시대 체육의 특징과 체육사적 의의에 대해 탐구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2C 신자유주의화로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 상황묘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0
- 영화산업과마케팅_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