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총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3 / 2019.12.24
  • 18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총정리본 입니다.

임용고시를 보시는 수험생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시다시피, 교육사회학은 교육학에서 교육심리학, 교육철학과 같이 중요한

임용교과의 한 과목으로서 이에 대한 필수적인 암기가 임용고시 시험에 앞서

필수적이라고 의심치 않습니다.



모두 열심히 공부하셔서 임용고시 붙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교육사회학 이론
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기능주의이론
3) 기능이론의 하위이론들
4) 갈등이론의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9) 신교육사회학

2.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교육과 문화
2) 사회화와 교육

3. 사회변화와 교육
1) 사회변동과 교육
2) 발전교육론

4. 학교의 팽창과 학력상승
1) 한국의 학교팽창
2)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원인

5. 교육의 평등
1) 교육평등관의 변화
2) 교육평등관의 여러 유형
3) 교육기회의 분배와 결정요인

6. 교육과 사회평등
1) 사회계층, 사회이동, 사회평등
2) 교육의 사회평등 기여론
3) 교육의 사회불평등 재생산론
4) 무효과론

7. 교육선발과 시험의 성격
1) 교육선발
2) 시험의 성격

8.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
1)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
2) 학업성취 격차의 학교 내적 요인
3) 학업성취 격차의 학교 외적 요인

9. 학교의 이해와 학교 개혁
1) 학교사회의 이해
2) 근대 학교의 성격과 학교의 한계
3) 학교개혁론
4) 양성성 교육, 환경교육, 북한의 교육, 통일교육

10. 평생교육론
1) 성인교육과 사회교육
2) 평생교육
3) 평생교육법



본문내용
[1] 교육사회학 이론
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1. 교육사회학의 정의
(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총정리 Part10
  • 교육학 총정리 Part101.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2. 분산적 지도성3. 발전교육론4. 역동적 평가5. PMI법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8.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9. 학교조직의 특성10. 중핵교육과정11. 잠재적 교육과정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4. 집중이수제15. 파이너의 재개념주의16.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7. 타일러 목표진술의 원칙18. 교수목표와 수행목표19. 브론펜 브레너의 체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 기본방향과 특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재량활동, 고등학교의 특별활동,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분석
  • 교육과정의 편성‧운영1)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방향2) 운영Ⅷ.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1. 방과 후 교육활동의 의미2.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의 의미3.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 도입의 기본 취지4.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의 목적5.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의 발전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고등학교 1학년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시작된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10년 교육을 총정리하는 기간이 된다. 즉, 국어

  • [교육사회학] 사교육 열풍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 교육사회학PBL보고서3. 사교육 열풍과 학업성취와의 관계목차1)서론.2)본론. (이론 또는 선행연구 고찰, 연구 결과의 제시, 연구 결과의 논의 및 해석)1-1. 사교육 시장의 규모1-2. 계층에 따른 사교육비용1-3. 경제적 비용 이외의 비용2-1. 사교육과 학업성취와의 관계2-2. 사교육 열풍이 공교육에 미치는 영향2-3.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의 관계3-1. 이명박 정부의 주요 정책3-2. 정부와 학교의 노력3-3. 교사의 역할3)결론.4)자료출처5)첨부문서.1) 과

  • [노인교육개론] 8장 노인에 관한 교육
  • 교육의 목적→노인에 관한 교육의 목적은 세대 간 이해를 증진시키고, 노인과 노화에 관한 지식과 이해의 확장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노화에 준비하고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1)노인에 대한 이해의 증진노인이나 노년기를 이해하지 않고는 인간의 전 생애를 이해할 수 없다. 노년기는 인간의 전 생애 중 일부를 구성할 뿐 아니라 생애를 총정리 하는 중요한 시기로써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또한 노인에 대한 이해는 세대 간 화합의 기초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교육을 통한 부국강병주장→ 국가주의① 초등 의무교육의 기반을 만들었음② 근대 교육제도의 기반(기간학제)③ 실업교육강조(한성 中)④ 과거제 폐지⑤ 국사, 국어 강조⑥ 덕, 체, 지 중시 → 전인교육+- 한성사범학교(관학) - 소학교 교원 양성+- 한성사범학교 관제 -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교육법규+- 한성 中 - 실업교육(공통필수)6. 군정기 교육(1) 듀이 - 진보주의 교육, 민주적 교육(아동중심), 새교육운동1952. 향토학교 - 지역사회학교의 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