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건설교통부의 정보화,주요정책,대테러 모의훈련, 건설교통부의 재난속보,장애인편의증진,NGO정책자문단,혁신마인드확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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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건설교통부의 정보화
1. 정보화기획단 신설
2. 보고대회
3. 장기발전구상

Ⅱ. 건설교통부의 주요정책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쇼핑아울렛 관련)
1) 개요
2) 추진현황
2. 예산편성방식에 관하여
3. 도시철도 예산 지원 방식
4. 항공기 소음 대책
1) 개요
2) 추진현황

Ⅲ. 건설교통부의 대테러 모의훈련
1. 추진배경
2. 추진경위
3. 기대효과

Ⅳ. 건설교통부의 재난속보

Ⅴ. 건설교통부의 장애인편의증진
1. 장애인 이동권 보장 등 제도기반 구축
2. 보행환경의 개선
3. 도시철도의 이동편의시설 개선
4. 저상버스의 전국적 보급

Ⅵ. 건설교통부의 NGO정책자문단
1. 구성배경
2. 과정 및 운영실적

Ⅶ. 건설교통부의 혁신마인드확산
1. 혁신비전 제시 및 공유
2. 혁신의지 공유/성공사례 발굴을 통한 자신감 회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건설교통부의 정보화

1. 정보화기획단 신설

우선 장기발전구상을 마련하기 위한 각종 과제들을 수행해나가고, 현재 추진 중인 각종 정보화사업들을 총괄․조정할 수 있는 기구를 만드는 게 급선무였다. 그래서 건설교통부는 장기발전구상을 마련할 때까지 한시적으로 활동할 조직을 설치하기로 결정하고, 5월 중순경 정보화기획단을 조직하기에 이르렀다. 정보화기획단은 국장급 단장 하에 각 정보화사업을 담당하는 16인의 실무자들을 규합하여 설치하였는데, 모든 구성원들이 상시적으로 모여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과제가 있을 때마다 수시로 모여 상호 협의를 거쳐 의사결정을 하고 과제를 수행해 가는 애드호크라시(Adhocracy) 조직이라는 데에 그 특징이 있다. 이 정보화기획단에서 이후 각종 발전과제들을 주관하게 되었다.

2. 보고대회

정보화기획단은 우선적으로 각종 정보화사업들을 크게 4대군으로 편제하고 각 사업군 별로 부내 상하 직원들에 대한 보고대회를 개최키로 하였다. 그간 많은 정보화사업들이 추진되어 오긴 하였으나, 구체적인 내용이나 기대효과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부내 다른 직원이나 부서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던 것이 사실이었다. 이에 정보화기획단에서 각 사업군별로 정보화사업들을 3-4개씩 편제한 후, 공동노력으로 보고자료를 마련하고 대회를 추진하도록 함으로써, 상호 이해 및 협조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각 사업군별 보고대회는 실제 5월말 국가지리정보체계 사업군을 필두로 해서 6월 중순 ITS 사업군, 7월초 건설CALS/EC 사업군을 거쳐 7월 중순 수자원정보 사업군 순으로 추진하였다. 각 보고대회에는 장관을 비롯 부내의 주요 실국장, 관심 있는 직원, 그리고 외부전문가들이 참석하였으며, 경과보고, 시연, 토론 등이 있었다. 보고대각 주관 부서에서는 보고대회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후 협조가능성을 헤아려볼 수
참고문헌
건설교통부·수자원공사(1997), 영월다목적댐건설사업환경영향평가서(보완)
건설교통부·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등 중앙 및 지방의 관련기관 내부자료
건설기술연구실, 건설경영개론, 태림문화사
삼성건설 건축기술팀(1995-1997), 프로젝트 도서 검토서
한국건설산업연구원(1997), 건설관리 및 경영, 보성각
한국건설산업연구원(1999), 건설광장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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