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미술]환경미술의 개념,연혁, 환경미술의 창시자,구성요소, 환경미술의 조각,학교환경미술, 환경미술의 환경디자인교육과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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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환경미술의 개념

Ⅲ. 환경미술의 연혁

Ⅳ. 환경미술의 창시자

Ⅴ. 환경미술의 구성요소

Ⅵ. 환경미술의 조각

Ⅶ. 환경미술의 학교환경미술

Ⅷ. 환경미술의 환경디자인교육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서양의 액자가 필요했던 그림은 주변의 환경과 구별됨을 기본으로 하는 것과는 달리 족자, 병풍의 문화권이었던 우리는 미술과 환경의 관계를 오래 전부터 이해하고 적용하였는지도 모른다. 현대적 개념의 조각이 각광을 받고 설치와 행위미술이 설득력을 가지는 이유는 총체적 환경 개념을 미술로써 받아들인 결과가 아닐까 생각된다. 미술의 다양한 방식 중에서 조각 등의 입체미술이 20세기 미술의 전반에 우위를 점하며 진행되었던 평면 회화를 위협하는 이유도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에 둔 조형관 때문일 것이다. 20세기 한국미술의 변화 중에서 환경개념의 이해와 적용은 큰 수확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는 건축물에 관한 1%미술 시책과 더불어 환경과 생명이라는 인간 생존의 문제화에 기인하기도 하지만 자연과 더불어 자연 속에서 생존하는 동양의 철학을 바탕으로 하는 한국의 정서가 크게 작용하였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과연 이러한 환경과 관련한 미술은 어떤 체계로 읽을 수 있을까? 여기서 말하는 환경은 단일한 의미인가? 미술에서는 환경이란 어떠한 요소로 받아들이는가? 등의 의문은 환경과 미술을 제대로 관계시켜 보려는 시도를 낳았다. 환경과 미술
의 관계는 첫째, 미술을 통하여 환경 오염과 파괴에 대한 문제 의식, 제고 등을 다루는 접근 방식. 둘째, 환경을 공간, 시간 또는 또 하나의 미술적 요소로 이해하여 미술 속에 적용시키는 형태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가지는 결코 분리될 성격은 아닌 듯 하다. 미술도 인간의 환경인 점을 고려한다면, 가시적인 자연 환경과 물리적 환경, 사회적 문화환경의 올바른 이해와 접근은 이 시대의 동일한 숙제임이 명백하다.
Ⅱ. 환경미술의 개념
환경의 개념은 생물 혹은 인간을 둘러싸는 외계(外界)를 말하는 것으로서 자연적인 것과 사회 문화적 것을 포괄한 매우 폭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환경은 자연 생태계 환경과 사회문화적 환경으로 나누어진다. 일상 언어로 환경이란 용어를 사용할 때 정확히
참고문헌
고성종·고필종 공저(1999), 도시와 환경디자인, 미진사
강인옥(2001), 초등미술에서 환경디자인 지도 방안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성도(2000), 오늘의 미술교육을 다시 생각하며, 미술교육논총, 한국미술교육학회
이양순(1997), 환경 꾸미기 학습지도 방안, 사향미술교육논총 5집
임영방(1986), 누구를 위한 환경조각인가?, 계간미술 봄
황록주 저(2003), 내 사랑 미술관, 서울 : 아트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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