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관][캇시러][칼 크라우스][아도르노][장자][오지호]캇시러 예술관, 칼 크라우스 예술관, 아도르노 예술관, 장자 예술관, 오지호 예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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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캇시러의 예술관

Ⅱ. 칼 크라우스의 예술관

Ⅲ. 아도르노의 예술관

Ⅳ. 장자의 예술관

Ⅴ. 오지호의 예술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캇시러의 예술관

캇시러는 예술을 기존의, 이미 주어진 현실(reality)을 한갓 재생, 재현한 것이라고는 보지 않는다. 그는 예술을 사물과 인간 생활에 대한 객관적 견해(objective view)에 이르게 하는 여러 방법들 가운데 하나로 본다. 그래서 예술은 모방이 아니라, 현실의 발견(a discovery of reality)이다. 달리 말해서, 우리는 예술을 통해서 `자연을 발견`하는 셈이다. 이때 `자연`이라는 용어는 과학자들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의미가 아니라고 캇시러는 말한다. 여기서 잠깐 예술과 과학에 대한 캇시러의 견해를 정리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왜냐하면 양 입장의 대조적인 차이는 캇시러의 예술관의 특징을 은연중에 드러내주기 때문이다.
캇시러는 과학과 예술의 공통된 특징을 다양에서의 통일(a unity in the manifold)로 보았다. 그에 따르면, 언어와 과학은 현실에 대한 간략화(abbreviation of reality)요, 예술은 현실의 강렬화(intensification of reality)이다. 언어와 과학은 동일한 `추상 과정`에 의존하고 있으나, 예술은 계속적인 `구체화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예술은 개념적 단순화와 연역적 일반화를 용인하지 않는다. 예술은 사물의 성질이나 원인을 추궁하지도 않는다. 예술은 우리에게 `사물의 형상(form)에 대한 직관(直觀)`을 준다. 캇시러는 이것을 참되고 순수한 발견이라고 말한다. 과학자가 사실들의 혹은 자연법칙의 발견자라면, 예술가는 `자연의 형상들에 대한 발견자`(a discoverer of the forms of nature)라고 캇시러는 말한다.
참고문헌
- 김재열(1981), 장자의 예술론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손정연(1978), 오지호의 예술과 생애, 오지호 작품집, 전남매일신문사
- 신동집(1993), 예술가의 삶, 서울 : 혜화당
- 이가은(1998), 세계사 5000(서양편), 그린비
- 조요한(2003), 예술철학, 서울 : 미술문화
- 테오도르 아도르노, 문화산업 : 대중기만으로서의 계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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