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바르트 뭉크]에드바르트 뭉크의 생애,화풍,자화상,사랑,논평, 에드바르트 뭉크의 다리 위의 소녀들,절규,병든아이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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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에드바르트 뭉크의 생애

Ⅲ. 에드바르트 뭉크의 화풍

Ⅳ. 에드바르트 뭉크의 자화상

Ⅴ. 에드바르트 뭉크의 사랑

Ⅵ. 에드바르트 뭉크에 대한 논평

Ⅶ. 에드바르트 뭉크의 다리 위의 소녀들 감상문

Ⅷ. 에드바르트 뭉크의 절규 감상문

Ⅸ. 에드바르트 뭉크의 병든아이 감상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파리파로부터 동떨어져 있으면서 그와 구별되는 근대 독일파의 발단은, 스칸디나비아 사람인 에드바르드 뭉크(Edvard Munch)의 미술에서 찾을 수 있다. 뭉크는 독일 미술을 후기 인상파의 추종적인 묘방으로부터 구했다고 말해도 좋을 것이다. 그는 북구(北歐)의 특질에 한결 일치되는 표현양식으로 돌아갔다. 뭉크는 1863년 노르웨이에서 태어났다. 1897년에서 1909년까지의 독일에서 지내는 동안 그는 그곳에서 마음에 드는 분위기로써 자유롭게 발전할 수 있음을 느꼈고, 그 마음에 드는 분위기는 곧, 뭉크를 스승으로 삼아 `브뤼케`라는 이름의 그룹을 결성했다. 그리하여 이 그룹에서 표현주의로 알려진 근대 독일미술에서의 보다 광범한 운동이 일어났다. 북구적인 기질에는 당연히 공감될 수 있는 운동이다.
뭉크의 초기 작품은 극적인 가치에 몰두하고 있었음을 보여 준다. <병든 소녀>나 <죽은 어머니>와 같은 제목이 그 전반적인 성격을 충분히 암시해 주고 있다. 미술에 있어서 정서적인 통일, 즉 인간 감정의 요소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뭉크가 독일 표현주의에 전해 준 하나의 영향이었다. 거기엔 기법상의 영향도 있었다. 뭉크의 초기 그림은 이미 대담하고 활기찬 수법으로 그려졌다. 개괄적으로 말하자면, 회화에는 두 개의 서로 다른 방법이 있는데, 색조의 방법과 선의 방법이 그것이다. 전체적으로 보면 뭉크는 선을 위해 색조를 희생시켰다고 말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점에서 근대 독일의 회화운동은 대체로 그를 추종했다.
참고문헌
◈ 로이스 피흐너·라투스 저, 최기득 역(2005), 새로운 미술의 이해, 예경
◈ 류덕인(1998), 신 미술교육, 교학사
◈ 서승원해설(1989), 서양의 미술16 - 뭉크편, 서문당
◈ 에드바르드, 이충순 옮김(2000), 뭉크·뭉크·뭉크, 다빈치출판
◈ 최병식 저(1989), 미술의 이해, 숙명여대 출판부, 서울
◈ E. H 곰브리치, 최인역, 서양미술사, 열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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