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감상교육]시 감상교육의 중요성,실태, 시 감상교육의 총체적언어학습,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시 감상교육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시 감상교육의 중요성

Ⅲ. 시 감상교육의 실태
1. 시 감상지도 실태
2. 시 낭송 지도
3. 시 텍스트의 내용 수준

Ⅳ. 시 감상교육의 총체적언어학습

Ⅴ. 시 감상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시 감상교육의 지도방법
1. 장르 변경 전략
1) 시를 그려봐요
2) 시 이야기
2. 작품 이해와 느낌 표현 전략
1) 주인공을 찾아서
2) 시인과의 만남
3) 나는 꼬마 시인
4) 무대를 만들어보자
3. 비판적 관점을 세우는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가 시를 읽는 이유는 무엇일까? 고전적인 명제처럼 정서적 순화를 통하여 마음의 양식을 얻기 위한 것인가? 아니면 시를 통하여 우리의 생을 반추함으로써 교훈을 얻고자 하는 것일까? 이 중에서 어느 관점을 택하든지 간에, 그럴 듯한 명분과 거창한 이유를 내세울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대답들은 대부분 시의 내용이나 주제와 관련된 것이고, 다분히 개인적인 읽기의 결과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어떤 작품을 개인적으로 이해한 내용에만 의존하여 감상하는 것이 타당한가이다. 이 때에 제기될 수 있는 부정적인 대답은 결국 시를 어떻게 감상할 것인가라는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 시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의 문제가 쟁점으로 등장하게 된다. 즉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감상에 도달할 수 있으며, 이 ‘어떻게’는 문학 작품의 이해나 감상에 작용하는 원론적이고 기초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왜’ 읽느냐는 물음에 대한 대답 역시 궁극적으로는 시를 ‘어떻게’든지 감상을 한 후에야 가능한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어떻게 읽을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대부분 망설일 수밖에 없다. 이제 시의 중요 요소와 관련하여 ‘어떻게’라는 감상의 예를 나열하면, 주제나 소재의 관점이나 시어 또는 운율론의 관점, 심상이나 비유, 상징과 같은 시의 표현 기법, 시적 화자라는 시각에서의 감상 방법 등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감상 방법들은 모두 시의 구성 요소와 관련된 것으로, 학교의 문학 교실에서는 물론 시를 감상하는 어느 자리에서나 가볍게 취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그렇다고 해서 ‘어떻게’의 문제가 구성 요소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감상자의 세계관이나 연구 방법과도 관련이 있다.)
참고문헌
ⅰ. 권진아(1997), 총체적 언어교육을 적용한 아동문학교육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ⅱ. 경기도교육청, ICT와 함께하는 교과수업하기
ⅲ. 김봉군·김은전 외(1996), 시교육과 낭송, 현대시교육론, 시와시학사
ⅳ. 김홍이(2000), 초등학교 학습자 중심 시 감상학습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ⅴ. 윤여탁(1996), 시 교육론, 시의 소통 구조와 감상, 태학사
ⅵ. 주강식(1997), 반응 중심의 동시 감상 교육, 어문학교육 제19집, 한국어문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
  •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Ⅳ. 사회과 교실 안의 수업방안Ⅴ. 사회과 교실 밖의 수업방안Ⅵ. 현장의 목소리 (면담자료)Ⅶ. 마치며Ⅵ.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그 동안 어느 국가에서도 볼 수 없었던 가파른 경제적 성장과 민주화의 진전, 그리고 독특한 한반도의 정치적 환경, 그리고 최근의 이데올로기 붕괴와 정보통신 발달에 따른 세계화 현상 등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사회과 교육은 우리 국가와 사회의 이념적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핵심적

  • 지체장애아 학교 실태 조사
  • 교육을 강조하는 이유는 장애학생에게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의 기회와 교육의 질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의 능력과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적절한 도전을 강조하고,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학제가 운영되는 방식에 따라 장애학생에게 어떤 개인적, 교육적,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려하여 학교에서는 적절한 학제운영방식을 채택해야 될 것이다.2)학급분류 및 운영실태학급분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을 합한 말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운영,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어휘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신문활용전략과 정보취사선택전략
  • 교육)의 교수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웹채팅활용전략과 어휘지도전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신문활용전략과 정보취사선택전략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정배경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 육성2.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1) 국어과 교육 목표 체계 문제2) 국어 교육의 내용 선정 준거와 기준 문제3) 교육 내용의 중복 제시와 수준과 범위 문제4) 방법 제시한 지침의 실제적 유용성 문

  • [정보사회론]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 정보화 사회와 매스미디어는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우리 사회와 시대상을 대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의 현실을 보면, 미디어를 제대로 알아 비판하고 활용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미디어가 일방적으로 쏘아대는 메시지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에 더 익숙해져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미디어 교육이 체계적으로 실시되고 있지 않아서 미디어와 그 부차적 생산물에 대한 인식이 아직까지도 미흡한 실정이다. 즉, 정보와 통신의 발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