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감상교육]시 감상교육의 중요성,실태, 시 감상교육의 총체적언어학습,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시 감상교육의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시 감상교육의 중요성
Ⅲ. 시 감상교육의 실태
1. 시 감상지도 실태
2. 시 낭송 지도
3. 시 텍스트의 내용 수준
Ⅳ. 시 감상교육의 총체적언어학습
Ⅴ. 시 감상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시 감상교육의 지도방법
1. 장르 변경 전략
1) 시를 그려봐요
2) 시 이야기
2. 작품 이해와 느낌 표현 전략
1) 주인공을 찾아서
2) 시인과의 만남
3) 나는 꼬마 시인
4) 무대를 만들어보자
3. 비판적 관점을 세우는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가 시를 읽는 이유는 무엇일까? 고전적인 명제처럼 정서적 순화를 통하여 마음의 양식을 얻기 위한 것인가? 아니면 시를 통하여 우리의 생을 반추함으로써 교훈을 얻고자 하는 것일까? 이 중에서 어느 관점을 택하든지 간에, 그럴 듯한 명분과 거창한 이유를 내세울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대답들은 대부분 시의 내용이나 주제와 관련된 것이고, 다분히 개인적인 읽기의 결과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어떤 작품을 개인적으로 이해한 내용에만 의존하여 감상하는 것이 타당한가이다. 이 때에 제기될 수 있는 부정적인 대답은 결국 시를 어떻게 감상할 것인가라는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 시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의 문제가 쟁점으로 등장하게 된다. 즉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감상에 도달할 수 있으며, 이 ‘어떻게’는 문학 작품의 이해나 감상에 작용하는 원론적이고 기초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왜’ 읽느냐는 물음에 대한 대답 역시 궁극적으로는 시를 ‘어떻게’든지 감상을 한 후에야 가능한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어떻게 읽을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대부분 망설일 수밖에 없다. 이제 시의 중요 요소와 관련하여 ‘어떻게’라는 감상의 예를 나열하면, 주제나 소재의 관점이나 시어 또는 운율론의 관점, 심상이나 비유, 상징과 같은 시의 표현 기법, 시적 화자라는 시각에서의 감상 방법 등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감상 방법들은 모두 시의 구성 요소와 관련된 것으로, 학교의 문학 교실에서는 물론 시를 감상하는 어느 자리에서나 가볍게 취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그렇다고 해서 ‘어떻게’의 문제가 구성 요소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감상자의 세계관이나 연구 방법과도 관련이 있다.)
- 참고문헌
-
ⅰ. 권진아(1997), 총체적 언어교육을 적용한 아동문학교육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ⅱ. 경기도교육청, ICT와 함께하는 교과수업하기
ⅲ. 김봉군·김은전 외(1996), 시교육과 낭송, 현대시교육론, 시와시학사
ⅳ. 김홍이(2000), 초등학교 학습자 중심 시 감상학습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ⅴ. 윤여탁(1996), 시 교육론, 시의 소통 구조와 감상, 태학사
ⅵ. 주강식(1997), 반응 중심의 동시 감상 교육, 어문학교육 제19집, 한국어문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만0세부모상담일지-1학기)만0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3명 분량)
-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0세 4명
- (국어)운영전의 가치평가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